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주요개념, 사회학습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개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18 / 2018.10.18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I. 반두라의 생애

II. 주요 개념
1. 모델링
2. 인지
3. 자기조정
4. 자기강화와 자기효능감(자기효율성)
1) 자기강화
2) 자기효능감
5. 상호결정론
6. 관찰학습
1) 주의집중과정
2) 보존과정(피지과정)
3) 운동재생과정
4) 동기과정

III. 사회학습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개입)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반두라의 생애

사회학습이론의 제안자인 반두라(Albert Bandura, 1925~)는 캐나다 알버타(Alberta)의 밀밭 사이에 위치한 작은 농촌지역에서 폴란드계 밀 농사꾼의 아들로 1925년에 태어나 성장하였다.
1949년에 반두라는 캐나다 밴쿠버에 있는 브리티쉬 콜럼비아(British Columbia)대학에서 심리학 학사학위를 받았다. 그 후 캔사스주 휘치타(Wichita)에 있는 생활지도센터에서 1년 동안 인턴십을 한 후, 1953년부터 지금까지 스탠포드대학에서 심리학과 교수로 지금까지 재직 중에 있으며 1972년 심리학계에 끼친 공로를 인정받아 미국심리학회로부터 우수과학자상을 수상했다. 또한 반두라는 1973년에는 미국심리학회 회장으로 선출되기도 했다. 1974년 미국심리학회의 회장으로 선출되는 것을 포함하여 수많은 상을 받았다.
반두라는 대학원 공부를 위해 학습이론 분야에서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는 미국 아이오와(lowa)대학에 입학하여 1952년 박사학위를 받았다. 아이오와대학 교수들 중 반두라에게 영향을 준 사람은 학습이론가이면서 교육심리학자인 스펜스(Kenneth Spence)였다.
그의 저서로는 Richard Walters와 공저 "청소년의 공격성"(1959) "사회학습과 성격발달"(1963), "행동수정의 원칙"(1969), "공격성: 사회학습의 분석"(1973), "사회학습이론"(1977) 등이 있다. 1972년 미국 심리학회로부터 우수과학자상을 수상하였고, 그는 1974년 미국심리학회의 회장이 되었으며 전문적인 연구자, 교사, 이론가의 탁월한 모델, 혁신적인 실험자로 사회학습이론에 많은 영향력을 끼쳤다. 반두라는 1953년부터 스탠포드대학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하였다.
참고문헌
인간행동이해를 위한 심리학 - 김보기/김인기 저, 양서원, 2017
전생애 발달심리학 - 장휘숙 저, 박영사, 2013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Shepard 저, 사회평론아카데미, 2017
발달심리학 - Santrock 저, 이지연/임춘희 옮김, 교육과학사, 2016
의사소통의 실제 - 임숙빈/김덕희 외 3명 저, 현문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강봉규 저, 태영출판사,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의 인간관과 주요개념, 사회학습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의 인간관과 주요개념, 사회학습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목차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I. 인간관과 기본관점II. 주요개념1. 상호적 결정주의2. 관찰학습1) 주의과정2) 기억과정3) 운동재생과정4) 동기화과정3. 자기효능감III.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참고문헌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I. 인간관과 기본관점반두라는 인간의 인지적 능력에 초점을 둔 사회학습이론가다. 정신분석학자는 인간이 무의식적 정서에 의

  • [사회복지] 행동주의이론의 사회복지 실천에 한계점
  • 행동주의이론의 사회복지 실천에 한계점1. 행동주의 이론(behavioral theory)이란?1) 용어적 의미 행동주의자들이 행동하는 것은 물론이고 느끼고 생각하는 것마저도 함께 관여하는 활동 이다 이 말에는 행동이란 관찰되고 측정되는 대상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느끼고 생각하는 양식까지는 포함시킨 포괄적 의미라는 뜻이다 즉 행동주의란 행동을 일으키고 선행조건에 어떤 반응이 뒤따르는가에 대한 기능적 분석을 통하여 행동의 원인을 발견하고

  • (유아교육론 참고)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학습 과정에서 작용하는 요인 ⇒ 관찰학습 4단계(1) 주의과정(2) 보존과정(3) 운동적 재생과정(4) 동기과정5. 관찰학습의 전형(1) 배합의존전형(직접모방전형) (2) 동일시 전형 (3) 무시행학습전형 (4) 동시학습 전형 (5) 고전적 대리조건 형성Ⅲ. 결론1.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 평가 및 교육적 시사점(1) 스키너와의 비교(2) 피아제와의 비교(3) 프로이드와의 비교2.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1)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계성(2) 사회복지와의 관련성Ⅳ. 참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사회적 요소 강조 / 에릭슨의 8단계 구분 - 발달과업, 단계명칭, 자아특질, 주요범위 연결하여 이해하기)E. 칼융의 분석심리이론,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분석심리이론:원형, 페르소나, 아니마, 아니무스, 그림자의 개념이해, 양성성, 생활적에너지-리비도, 중년기의 개별화개념 / 개인심리이론 : 열등감, 보상, 우월성추구, 사회적관심, 창조적자아, 생활양식 유형 4가지, 출생순위에 따른 성격)F.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행동주

  • 성격이론 중 1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인간관, 주요개념 등에 대하여 설명하고 인간 행동의 이해를 위한 적용에 있어서 유용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이론 특히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은 사회복지실천의 효과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높아지면서 그 중요서이 인정되고 주요 개념들인 자기조절, 인지, 모델링 등은 클라이언트의 문제행동에 대한 사정평가, 목표설정, 개입기법에 활용하게 사용되고 있어 선택하게 되었다. 관찰학습 등은 아래에서는 성격 이론 중 위와 같은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인간관, 주요개념 및 인간행동의 이해를 위한 적용에 있어 유용성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