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이상행동 및 정신장애(학교공포증, 손톱개물기, 행동장애, 거짓말, 도벽, 식습관문제, 수면장애, 선택적 함구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18 / 2018.10.18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아동기 이상행동 및 정신장애
I. 학교공포증
II. 손톱깨물기
III. 행동장애
IV. 거짓말
V. 도벽
VI. 정리정돈을 못하는 행동
VII. 좋지 않은 식사습관
VIII. 수면장애
IX. 선택적 함구증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아동기 이상행동 및 정신장애
I. 학교 공포증
아동기에 나타나는 공포증은 일시적인 현상이다. 예를 들어 어떠한 동물에게 해를 입은 경험이 있는 아동은 그 동물이나 유사한 동물에 대하여 과잉 반응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마찬가지로 학교 공포증 또한 아동이 어머니로부터 분리되는 것을 두려워하는 현상에서 나타난다. 이러한 감정 표현으로 학교 가는 것을 두려워하는 행동을 표출하게 된다. 학교 공포증의 전형적인 현상은 울음, 소리 지르기, 등교 거부, 갑작스러운 배앓이, 두통 등이다. 이러한 반응이 일시적이지 않고 한달 간 지속된다면 그 아동을 위한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
아동기에 학교 공포증의 주원인은 아동이 어머니로부터 분리되어 학교에 가는 것에 대한 기피증이며, 아동들은 어머니로부터 버림받은 것이라고 생각하고 상실감을 느낀다. 이러한 아동의 분리불안은 어머니의 불안과 연관이 있다. 즉, 아동과 어머니의 애착 형성이 불완전하면 어머니의 입장에서 자신의 아동이 어머니 없는 환경에서 잘 적응할 수 있을까 불안한 마음을 갖게 된다. 이러한 어머니의 마음을 아동이 그러한 환경 속에서 먼저 알아차리고 어머니와 먼저 떨어지지 않으려고 한다는 것이다.
학령기의 학교 공포증을 올바르게 극복하기 위해서 어머니는 아동에게 진학이나 취학의 필요성을 적절하게 설명해 주어야 한다. 또한 어머니와 헤어지는 것은 일시적인 것이며 학교를 다녀와서 가정에서 다시 만날 수 있다는 것을 반드시 인식시켜주어야 한다. 아동이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학교와 부모가 연락이 가능하며, 아동이 심리적으로 안정적인 환경적 여건을 만들어 주는 것 또한 중요하다. 그러나 아동을 학교에 보낸 후 부모가 아동의 학교 주변을 떠나지 못하고 불안감을 표현하는 것은 적절하지 못하며, 설사 아동이 학교에 잘 적응을 하지 못하더라도 즉시 아동의 교육기관을 바꾸는 것은 아동에게 더 역효과를 나타날 수 있다.
아동은 새로운 환경에 다시 적응하는 것을 스트레스로 받아들이고 극복할 능력이 부족하여 새로운 환경에서 또한 기존의 환경에서와 같이 성장할 가능성이 낮다. 그러므로 부모나 교사는 아동의 행동에 민감하게 받아들여야 하고 이해와 일관성 있게 행동하여 아동의 충격을 줄일 수 있도록 도와야 하며, 학교 공포증을 극복할 수 있도록 현실적인 격려를 해주어야 한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 학교밖청소년 현황, 문제점, 학교밖청소년정책 개선방안
-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기관종결보고서
- 논문 분석하기 사회복지 조사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