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이상행동 및 정신장애(학교공포증, 손톱개물기, 행동장애, 거짓말, 도벽, 식습관문제, 수면장애, 선택적 함구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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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아동기 이상행동 및 정신장애

I. 학교공포증

II. 손톱깨물기

III. 행동장애

IV. 거짓말

V. 도벽

VI. 정리정돈을 못하는 행동

VII. 좋지 않은 식사습관

VIII. 수면장애

IX. 선택적 함구증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기 이상행동 및 정신장애

I. 학교 공포증

아동기에 나타나는 공포증은 일시적인 현상이다. 예를 들어 어떠한 동물에게 해를 입은 경험이 있는 아동은 그 동물이나 유사한 동물에 대하여 과잉 반응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마찬가지로 학교 공포증 또한 아동이 어머니로부터 분리되는 것을 두려워하는 현상에서 나타난다. 이러한 감정 표현으로 학교 가는 것을 두려워하는 행동을 표출하게 된다. 학교 공포증의 전형적인 현상은 울음, 소리 지르기, 등교 거부, 갑작스러운 배앓이, 두통 등이다. 이러한 반응이 일시적이지 않고 한달 간 지속된다면 그 아동을 위한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
아동기에 학교 공포증의 주원인은 아동이 어머니로부터 분리되어 학교에 가는 것에 대한 기피증이며, 아동들은 어머니로부터 버림받은 것이라고 생각하고 상실감을 느낀다. 이러한 아동의 분리불안은 어머니의 불안과 연관이 있다. 즉, 아동과 어머니의 애착 형성이 불완전하면 어머니의 입장에서 자신의 아동이 어머니 없는 환경에서 잘 적응할 수 있을까 불안한 마음을 갖게 된다. 이러한 어머니의 마음을 아동이 그러한 환경 속에서 먼저 알아차리고 어머니와 먼저 떨어지지 않으려고 한다는 것이다.
학령기의 학교 공포증을 올바르게 극복하기 위해서 어머니는 아동에게 진학이나 취학의 필요성을 적절하게 설명해 주어야 한다. 또한 어머니와 헤어지는 것은 일시적인 것이며 학교를 다녀와서 가정에서 다시 만날 수 있다는 것을 반드시 인식시켜주어야 한다. 아동이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학교와 부모가 연락이 가능하며, 아동이 심리적으로 안정적인 환경적 여건을 만들어 주는 것 또한 중요하다. 그러나 아동을 학교에 보낸 후 부모가 아동의 학교 주변을 떠나지 못하고 불안감을 표현하는 것은 적절하지 못하며, 설사 아동이 학교에 잘 적응을 하지 못하더라도 즉시 아동의 교육기관을 바꾸는 것은 아동에게 더 역효과를 나타날 수 있다.
아동은 새로운 환경에 다시 적응하는 것을 스트레스로 받아들이고 극복할 능력이 부족하여 새로운 환경에서 또한 기존의 환경에서와 같이 성장할 가능성이 낮다. 그러므로 부모나 교사는 아동의 행동에 민감하게 받아들여야 하고 이해와 일관성 있게 행동하여 아동의 충격을 줄일 수 있도록 도와야 하며, 학교 공포증을 극복할 수 있도록 현실적인 격려를 해주어야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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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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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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