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상담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29 / 2018.09.29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노인상담과정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노인상담의 필요성
2. 노인상담과정
1) 초기단계
2) 사정단계
3) 개입단계
4) 종결단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노인상담이란 도움을 필요로 하는 노인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상담자와의 대면관계에서 개인적ㆍ가족적ㆍ경제적 및 신체적 문제를 상담을 통하여 감정, 사고, 행동측면의 지지와 격려로 인하여 자신을 통찰함으로 성공적인 노후생활을 영위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
.
2. 노인상담과정
노인상담의 단계에는 초기접촉단계, 사정단계, 개입단계, 종결단계 등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는 다음과 같다.
1) 초기단계
내담자를 방문한 상담원은 초기단계 또는 인테이크를 통해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지 아니면 다른 기관으로 위탁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초기단계에서 노인들이 직접 기관을 찾아올 수도 있고, 혹은 기관 또는 가족이나 타인들로부터 위탁되어 오기도 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기관에서 상담원이 직접 클라이언트를 방문하여 도움을 주기도 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김난숙, “노인상담을 통해 재가노인의 사례관리 분석”, 한중대, 2016
- 박차상외, “한국노인복지론”, 학지사, 2009
- 이호선, “노인상담”, 학지사, 2007
자료평가
- 자세히 평가된 내용입니다
- incagold***
(2019.12.21 12:19:03)
- 참고가 많이 되었습니다~~
- 72194***
(2019.06.09 12:57:04)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가 사회복지실천에서 갖는 중요성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간호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 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 [노인복지] 노인상담의 개념, 목적, 필요성, 유형, 상담사례를 살펴보고 효과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 [배점 15점] 빅데이터의 3V 개념에 대하여 사례를 들어 상세하게 설명하세요 2 [배점 15점] 빅데이터가 주목받기 시작한 결정적인 계기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3 [배점 10점] ‘빅데이터와 미래’ 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정리하세요
- 사회복지와 관련된 연구목적과 연구대상을 설정하는 등 조사설계를 연습해봅니다
- 인공지능이 발전을 거듭하면 인간이 수행하는 모든 기능을 완전히 대체할 수 있을지, 그렇지 않다면 대체 불가능한 인간이 가지는 고유한 역량은 무엇일까
- 관용 표현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제시 설명 활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 청소년 개별 상담의 이론과 기법
- 가족복지론] 가족복지에 대한 개념과 정의, 필요성을 정리하여 작성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복지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다양한 상담이론 중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것과 가장 맞지 않은 것을 각각 선택하여 이론의 내용과 함께 이유를 기술하시오 (상담심리학)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 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어느 유형에 해당한다고 판단하는지 개인적인 의견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