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 모델과 자원봉사활동의 기능 및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15 / 2016.01.15
  • 3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자원봉사 모델, 자원봉사의 기본적 이해, 자원봉사활동의 가치, 자원봉사활동 관련 정책의 변화 등에 대해 설명하였으며, 자원봉사활동의 동기부여기능, 업무설계 기능, 자원봉사자 모집기능, 교육 및 훈련 기능, 업무부여 기능, 인정과 보상 기능 등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한 자료임

목차
1. 제3섹터 개념에 대한 정의
2. 제3섹터 개념의 발전경로
3. 자원봉사의 기본적 이해
4. 민간복지자원으로서 자원봉사활동의 가치
5. 자원봉사활동 관련 정책의 변화
6. 동기부여 기능
7. 업무설계 기능
8. 자원봉사자 모집 기능
9. 교육·훈련 기능
10. 업무부여 기능
11. 인정과 보상 기능
본문내용
2. 제3섹터 개념의 발전경로

- 유럽의 제3섹터는 국가마다 다양한 전통을 두고 있으며, 그 기원은 19세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Defourny & Pestoff, 2008)
① 자선단체와 공동체 부문과 같은 박애 전통이 강한 국가 : 영국 및 아일랜드
② 평등과 민주주의를 발전시키기 위하여 지역사회 공동체에 대한 시민의 참여가 강한 국가 : 스칸디나비아 국가
③ 특히 교회의 주도로 이루어지는 사업과 같이 ‘보조(subsidiary)’의 원칙이 중심이 되는 국가 : 독일, 벨기에, 아일랜드, 네덜란드
④ 참여와 민주주의를 발전시키기 위하여 공동의 시민그룹을 통해, 또는 공동의 종교적 배경을 가지는 이들의 참여를 통해 자원섹터의 개발과
관계된 협동 조합운동이 중심인 국가 : 독일, 스웨덴, 이탈리아 벨기에
⑤ 가족의 역할이 강조되어 보육, 탁아 등 대인서비스의 제공과 함께 제3섹터가 발전한 국가 : 스페인, 포르투갈, 그리스, 이탈리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자원봉사지도 방법
  • 봉사활동에는 무엇이 있는가에 초점 을 맟추어 분류하는 방법2.청소년 자원봉사 지원방법의 원리1)지역사회에 위치한 기관중심의 지도방법1 사전준비① 청소년자원봉사자 활용의 동기와 목표를 분명히 한다.② 청소년에게 적합한 기관 내 업무를 개발한다.③ 활동프로그램을 구성한다.④ 직원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한다.2 활동지도, 관리① 청소년자원봉사자를 소요 인원에 맞게 모집한다.② 자원봉사자 교육 및 배치③ 활동지도, 감독3 평가

  • 청소년 자원봉사지도방법
  • 봉사활동에는 무엇이 있는가에 초점 을 맟추어 분류하는 방법2.청소년 자원봉사 지원방법의 원리1)지역사회에 위치한 기관중심의 지도방법1 사전준비① 청소년자원봉사자 활용의 동기와 목표를 분명히 한다.② 청소년에게 적합한 기관 내 업무를 개발한다.③ 활동프로그램을 구성한다.④ 직원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한다.2 활동지도, 관리① 청소년자원봉사자를 소요 인원에 맞게 모집한다.② 자원봉사자 교육 및 배치③ 활동지도, 감독3 평가

  • 대기업과 사회적 기업 조직의 목적과 동기부여
  • 모델로 평가 받고 있다.2) 조직 현황그림 1) - 아름다운 가게 조직현황아름다운 가게의 조직현황을 살펴보면, 우선 각 지점별로 간사들이 존재 한다. 그리고 이들 간사들은 지점에서 봉사활동을 신청한 봉사활동가들을 전체적으로 관리하는 역할을 맡는다. 그림 1)에서 알 수 있듯 관리직원이 220명 정도인데 비해 자원봉사자가 4,500에 이른다는 인력운용 특징이 있다. 일반 간사들은 각각 하나의 팀에 속해있고, 이 팀은 팀장이 관리하게 된다. 그리고 팀

  • 대기업과 사회적 기업 조직의 목적과 동기부여
  • 모델로 평가 받고 있다.2) 조직 현황그림 1) - 아름다운 가게 조직현황아름다운 가게의 조직현황을 살펴보면, 우선 각 지점별로 간사들이 존재 한다. 그리고 이들 간사들은 지점에서 봉사활동을 신청한 봉사활동가들을 전체적으로 관리하는 역할을 맡는다. 그림 1)에서 알 수 있듯 관리직원이 220명 정도인데 비해 자원봉사자가 4,500에 이른다는 인력운용 특징이 있다. 일반 간사들은 각각 하나의 팀에 속해있고, 이 팀은 팀장이 관리하게 된다. 그리고 팀

  • [사회복지]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활동
  • 활동을 위한 구제등록의 실시③연락기구 설치-여러 구제 기능간의 연락 및 조정-구호의 중복 예방, 사회사업 정보교환과 같은 지역사회조직사업으로 발전하는 계기 마련④우애방문원-탈빈곤 동기를 부여, 오늘날의 자원봉사활동을 발전시키는 밑거름이 됨-요보호자와 우애방문자와의 관계가 개별사회사업의 초기형태의 치료적 관계로 발전-1900년경부터는 유급직원이 역할을 대신함→자원봉사자의 역할감소5. 효과 및 의의자선조직협회 우애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