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적접근법에서 개인의 학습이 발생하게 하는 세가지 유형 고전적학습, 조작적학습, 관찰 학습간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10 / 2016.01.1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행동주의적접근법에서 개인의 학습이 발생하게 하는 세가지 유형 고전적학습, 조작적학습, 관찰 학습간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
목차
행동주의적접근법에서 개인의 학습이 발생하게 하는 세가지 유형 고전적학습, 조작적학습, 관찰 학습간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

고전적학습, 조작적학습, 관찰 학습간의 차이점 비교표
1.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1) 고전적 조건화
2.조작적 조건형성이론
1) 스키너의 실험
3.관찰학습
본문내용
고전적 조건형성
중성자극(예, 벨)은 반복적으로 밀접하게 강력한 무조건 자극(예, 음식)에 선행한다.
원래 중성 자극이 조건 자극으로 된다. 즉, 강력한 무조건 자극의 몇가지 영향을 획득한다.
벨은 음식과 짝지워지지 않을 때 조차도 타액 반응을 일으키기 시작한다.
유기체는 조건 자극(벨)이 무조건 자극(음식)의 발생의 전조가 된다는 것을 학습한다.
조작적 조건형성
자유로이 방출되는 반응(조작적)에 이어서 선호되는 결과(강화)가 반복적으로 뒤따른다.
조작자가 빈도를 증가시킨다.
우는데 관심이 뒤 따르면 우는 빈도가 증가된다.
유기체는 이 반응이 그 특징 결과를 산출할 것임을 학습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성격이론
  • 적 특성에 따라서 고유하고 일관된 반응양식을 나타냄② 성격적 특성은 대인관계에서 나타나는 개인의 인상③ 성격은 환경에 적응하는 반응 양식을 결정해 주는 생리적, 정신적 측면이 있음④ 성격은 성장함에 따라 형성되며 환경이나 학습 등의 조건에 따라 변화될 수 있음성격에 대한 정의는 각 학파의 성격이론에 따라 각기 다르다. 그러나, 각 학파의 성격이론의 정의에서 찾아볼수 있는 공통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격은 행동을 관찰하여 추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방송대 교수학습이론과매체] [교수학습이론과매체(A+완성)] 파블로프(파블로브)아 스키너의 학습이론 비교 및 특징 설명(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 고전적 조건형성의 교육적 적용 및 교육적 시사점2. 스키너의 학습이론(조작적 조건화)1) 기본개념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실험3) 조작적 조건형성의 법칙4)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평가5)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교육적 적용 및 시사점3. 고전적 조건화 이론과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비교1) 유사점2) 차이점① 조건형성의 과정② 자극의 역할③ 반응의 성격④ 행동의 계속성 원인⑤ 행동의 강도 또는 횟수 결정⑥ 인간의 행동 설명 범위4. 고전

  • [유아교육학] 부모 교육의 이론과 프로그램
  • 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2) 그릇된 행동목표 변경을 위해 논리적 귀결을 경험하게 하라.그릇된 행동목표를 수정할 수 있는 한 방법은 자기 행동에 대한 논리적 귀결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다. 드라이커스의 접근 방식은 민주적 평등주의 원칙에 근거한 것이기 때문에 가족 구성원 모두에게 동등성이 부여되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아버지,어머니, 자녀들이 모두 동등한 권리를 행사하려면 가족 구성원들의 행동을 주관하는 규칙을 개개인이 이

  • 교육심리학교안
  • 학습,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고 연구되는 교육학의 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3. 교육이란교육이란 개인의 사회적으로 필요한 기능을 획득함과 동시에 최대한의 성장과 발달을 꾀하도록 선택. 통제된환경, 주로 학교 환경의 영향을 받으며 발달하는 사회화의 과정4. 교육심리학이란교육심리학은 그 ‘실천’을 설명하는 분야라고 할 수 있다.5.교육심리학의 발달사1)초기 교육심리학-심리학의 원리와 방법을 교육에 응용하는 분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