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파워 트위터리안의 트위터 이용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29 / 2018.08.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기존연구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및 논의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기술의 발전으로 SNS 미디어에 대한 수요가 점차 커지고 있다. 그로인해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SNS는 경제·정치·문화 전반에 큰 이슈가 되었다. SNS가 이렇듯 빠르게 발전할 수 있었던 이유는 우선 기술의 발전이 전제되어야 겠지만,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점은 전통적 미디어와 달리 일반 개인이 미디어의 주체적 생산자가 될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나 요번 조사에서 다양한 SNS 매체중 트위터를 주제로 삼은 이유는 트위터가 이러한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내는 매체이기 때문이었다. 트위터는 모든 내용을 140글자 이내로 적어야 하기에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핵심적으로 요약하고 있고, RT라는 전보전달을 용이하게 하는 수단을 가지고 있다. RT란 트위터에 있어 매우 강력한 전달 능력을 갖추게 하는 기능인데, 이러한 RT는 트위터 사용자끼리 정보를 공유하는 수단으로 폭넓게 쓰여지고 있다. 쉽게 말해 이는 퍼나르기의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RT의 기능은 트위터가 정한 것이 아니라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규칙이다. 그러나 공식적인 트위터 용어의 하나로 소개 될 만큼 트위터에 깊숙이 뿌리내린 대표적인 기능이다.
최근 세월호 사건을 기점으로 트위터에 대한 유승찬 스토리닷 대표 "이번 세월호 사고 버즈량은 역사상 가장 큰 규모"
대중의 관심이 다시 한 번 확산되었고, 이는 연예인/ 비연예인 할 것 없는 트윗으로도 나타났다. 하지만 트위터 사용에 있어서 연예인과 비연예인간 미묘한 차이가 보였는데, 송승헌, 가수 김창렬, 배우 이종혁, 가수 권소현, 아나운서 백지연 등 4/18 mediaus 뉴스발췌.
연예인의 경우 대다수의 연예인들이 세월호에 대한 애도를 표명하는 것에 그친 반면, 비 연예인 파워트위터리안들은 거침없이 세월호 사건에 대한 이외수, 문재인, 진중권, 변희재 등.
자신의 의견표명을 하였고, 관련 운동을 요청하기도 하였다. 그 예로 4월 16일 발생한 대참사 세월호 사건에 대해 진중권 교수는 트위터에 노란리본사진을 올려 애도의 뜻을 표했고, 이는 수 많은 사람들이 이에 공감하고 많은 소셜네트워크로 퍼지는 하나의 계기가 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탐색에서 출발하여, 비연예인과 연예인 트위터리안간의 차이를 파악해보는 것이 유의미 할 것이라 생각하였다.
참고문헌
-『이슈 사례를 통한 SNS저널 리즘의 특성』-박찬순, 홍영주, 조인희

-『트위터에서 일어나는 정치적 담론활동에 대한 탐색적 연구』- 신현기, 우지숙

-『소셜미디어 파워 트위터리안 의견지도자적 확산 특성 분석』- 김미경 외 4인

- tweeter.com

-『기자는 트위터를 어떻게 이용하는가?』-김균수

-『트위터에서 트윗의 특징과 유형 연구』 -허상희, 최규수

-『유명인의 ‘인기 트위터’와 셀레브리티 문화: 한국의 인기 트위터리안 100명의 트위터에 대한 탐색적 연구』-노명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트위터와싸이월드비교,싸이월드,싸이월드마케팅,싸이월드커뮤니케이션,싸이월드장점,싸이월드단점,트위터장점,트위터단점,트위터마케팅,트위터와사회변동
  • 사회적 영향력 미비7. 싸이월드의 이용이 감소하는 이유7.1. 싸이월드의 패쇄성7.2. 손쉬운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SNS의 대두 8. 트위터의 개념 및 성격, 알려지게 된 계기-88.1. 개념8.2. 성격8.3. 트위터가 알려지게 된 이유 9. 트위터 구성요소9.1. 팔로잉(숭배자/발행인)과 팔로우(추종자/구독인)의 관계.9.2. 타임라인9.3. Mention(멘션)9.4. RT(Retweets)9.5. DM(Direct Messages, 쪽지)9.6. Block10. 주된 트위터 접근 방법10.1. 컴퓨

  • 정치에서의 SNS활용과 영향력,SNS,에스엔에스,소셜네트워크서비스,정지와SNS
  • 정치에서의 SNS활용과 영향력개 요Ⅰ.서론Ⅱ.본론1. SNS의 특성2. SNS의 정치적 기대효과① 정치참여 독려② 직접 소통③ 편집권의 독립3.해외 사례① 2008년 미국 대선② 2011년 이후 중동 민주화 혁명4.국내 사례① 한국인의 SNS 서비스의 특징(트위터 기준)② 세대격차와 투표③ 참여의 문화 : 인증샷 놀이④ 1대 9대 90의 법칙과 선거⑤ 19대 총선과 SNSⅢ.결론Ⅰ.서론현대 사회는 새로운 기술과 제품 그리고 프로그램의

  • 소셜미디어의 선동문제와 해결방안
  • 소셜미디어, 소셜이냐 선동이냐 Ⅰ. 소셜미디어, 소통의시작1. 소셜미디어의 등장2. 소셜미디어의 특징3. 소셜미디어와 선동Ⅱ. 선동을 위한 소셜미디어 1. 소셜미디어와 사회1)채선당 사건2)공덕녀 사건3)파워블로거2. 소셜미디어와 정치1)십알단 사건2)국정원 사건3)파워트위터리안Ⅲ. 결론1. 소셜미디어내에서 선동문제의 해결방안2. 고찰3. 소감☞참고문헌 및 자료소셜미디어, 소셜인가 선동인가 Ⅰ. 소셜미디어, 소통의 시작1. 소셜 미디

  • 소셜미디어의 서비스, 현황, 순기능과 역기능 사례
  • 트위터- 블로그- 홈페이지- SNS: 페이스북, 링크드인- UCC: 유튜브, 플리커- 트위터- 블로그- 홈페이지- SNS: 페이스북, 링크드인- UCC: 유튜브, 플리커- 트위터- 블로그- 위키- 홈페이지- SNS: 페이스북, 링크드인- UCC: 유튜브, 플리커- 트위터- 블로그활용사례- 프로모션 공지- 고객 질문 응대- 고객 불만사항처리- 이용 후기 공유- 쇼케이스 동영상을 유튜브에 올려 제품에 대한 정보 제공- 페이스북에 렉서스 페이지 개설- 트위터에는 영업, 안

  • 소설네트워크서비스(SNS)의 진화와 트위터
  • 이용자 수는 미미한 편이다. (2010년 5월 현재, 약 50만명으로 추정) 실제로 주변에 트위터를 이용하는 사람을 쉽게 찾아보기도 힘든 편이다. 그리고 특정 관심사나 같은 정치적 지향을 갖는 사람들 간의 관계 맺음이 주를 이루는 트위터 생태계에서, 과연 선거에 수동적이던 유권자들의 태도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었는가에 대해서도 여전히 의문이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이러한 트위터에 대한 관심과 주목이 트위터의 사회적 영향력을 보여주는 것으로 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