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이론] 스키너 이론(행동주의이론)의 주요 개념 - 강화와 벌, 소거, 강화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31 / 2018.08.31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간단명료하게 요약 및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스키너 이론(행동주의이론)의 주요 개념

I. 강화와 벌

II. 소거

III. 강화계획
1. 고정간격스케줄
2. 고정비율계획
3. 가변간격계획
4. 가변비율계획

IV. 변별과 일반화

V. 행동조형

* 참고문헌
본문내용
스키너 이론의 주요 개념으로 강화와 벌, 소거, 강화 계획, 변별과 일반화 그리고 행동조형 등을 설명하고자 한다.

I. 강화와 벌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의 핵심 원리가 강화(reinforcement)이다. 조작적 조건화의 기본 전제는 행동이 그 결과에 의해 통제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어떤 행동은 다시 일어날 가능성이 있거나 또 다른 결과는 행동이 재현될 가능성을 감소시키기도 한다. 특정 행동에 뒤따르는 가운데에서 행동 재현 가능성을 높여 주는 것은 강화이며 가능성을 낮추는 것은 벌이다.
강화에는 긍정적 강화(positive reinforcement)와 부적 강화(negative reinforcement)가 있다. 긍정적 강화한 즐거운 결과를 의미하며 부적 강화란 혐오적 결과를 제거하는 것이다. 또한 두 가지 형태의 강화로 일차적 강화와 이차적 강화가 있다. 일차적 강화(Primary reinforce)란 강화 속성을 가진 사건이나 대상으로 유기체에 주는 보상이며 학습과는 무관하다. 배고픈 사람에게 음식을 주거나 목마른 사람에게 물을 주는 것 등이 그 예이다. 이차적 강화[secondary reinforcers)란 조건강화물이라고도 하며 과거 조건화 역사에서 일차적 강화물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사건이나 대상이다. 미소, 칭찬, 점수, 돈 등이 이차적 강화물이며 어떤 이차적 강화물은 일차적 강화물과 연합한다. 예를 들면 돈은 신체적 편안, 음식, 옷 등과 연합한다. 이차적 강화(관심, 인정, 호의, 사회적 승인 같은)는 인간행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
참고문헌
인간행동이해를 위한 심리학 - 김보기/김인기 저, 양서원, 2017
전생애 발달심리학 - 장휘숙 저, 박영사, 2013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Shepard 저, 사회평론아카데미, 2017
발달심리학 - Santrock 저, 이지연/임춘희 옮김, 교육과학사, 2016
의사소통의 실제 - 임숙빈/김덕희 외 3명 저, 현문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강봉규 저, 태영출판사,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기본이해,조건형성개념,실험,강화,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실제,모형,적용방법,평가
  • 스키너)의 평가 분석Ⅰ. 개요Ⅱ.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의 기본이해1. 개념2. 선반응 후강화3. 실험Ⅲ.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의 조건형성개념1. 조형(조성)1) 차별강화2) 계속적 접근2. 일반화와 변별1) 일반화2) 변별3. 소거4. 자발적 회복5. 재조건 형성6. 미신적 행동7. 조건강화(이차적 강화)8. 강화지연9. 강화계획1) 비율계획2) 부분강화와 소거10. 혐오적 조건형성(위협, 처벌 등)1) 처벌2) 도피와 회피3) 인간생활에서의 회피 학습

  • [성격심리] 행동주의 학습이론
  • 교과목 : 성격심리Report 제목 : 행동주의 학습 이론 (Behavior Learning Theory)지도교수 : 전 공 : 학 번 : 이 름 : 제 출 일 : 05. 04. 28.목 차Ⅰ. Skinner(스키너)의 행동주의적 학습이론1. Skinner의 생애2.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실험3. 조작적 조건 형성의 주요원리1) 반응적 행동 (respondent behavior)2) 조작적 행동 (operational behavior)3) 변별자극 ( discrimination stimulus)4) 강화 (reinforcement)5) 벌 (punishment) 6) 행동의 조성 (behavior shaping)7) 행동의 유지 : 강화계획 (reinforce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행동주의 이론의 인간에 대한 관점과 주요개념(파블로프 이론, 스키너이론, 반듀라 이론), 행동주의 이론의 평가와 복지실천과의 연관성
  • 행동주의 이론목차Ⅰ. 인간에 대한 관점1. 행동주의적 관점에서의 인간행동 이해1) 인간에 대한 기본관점2) 인간행동 발달에 대한 관점2. 행동주의 이론의 기본 가정Ⅱ. 주요개념1. 파블로프 이론의 주요개념1) 고전적 조건화와 반응적 행동 2) 변별자극(discriminative stimulus)3) 일반화(generalization)4) 학습소거와 자연적 회복2. 스키너이론의 주요개념1) 조작적 조건화와 조작적 행동2) 강화3) 벌4) 행동조성3. 반듀라 이론의 주요개념1) 관찰학습2)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성격이론
  •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성격이론 A. 스키너의 생애B. 행동주의적 이론의 정의제 1절 주요개념1. 반응행동2. 조작적 행동3. 변별자극4. 강화스케줄제 2절 조작적 조건형성1. 조작적 조건형성 (도구적 조건형성)2.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수동적 행동)제 3절 조건형성의 원리1. 강화와 소거의 원리2. 즉시강화의 원리3. 변별자극의 원리4. 일반화의 원리5. 행동조성의 원리6. 행동연쇄의 원리7. 강화계획의 원리8. 벌의 원리A. 스키너의 생애스키너

  • [학습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왓슨의 행동주의,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학습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및 평가
  • 학습이론I.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1.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2. 주요 개념1) 소거2) 자극 일반화3) 변별4) 고차적 조건형성3. 주요 원리1) 강도의 원리2) 일관성의 원리3) 시간의 원리4) 계속성의 원리4. 영향요인1) 조건자극과 무조건 자극의 결합횟수2) 조건자극과 무조건 자극의 제시순서3) 조건자극과 무조건 자극의 제시간격II. 왓슨의 행동주의III.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1.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2. 주요 개념1) 강화2) 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