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아동의 발생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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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곤아동의 발생원인
I. 개인적 원인
1. 가난의 대물림
2. 한부모가족의 증가
3. 미혼모의 증가
II. 사회적 원인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빈곤아동은 개인이나 가구의 소득이 최저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최저생계비 이하인 절대빈곤층 가구(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 가구), 최저생계비의 120% 이하(차상위계층) 가구, 최저생계비의 150% 이하인 가구(차차상위계층)의 만 18세 미만의 아동을 빈곤아동이라 한다.
빈곤은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인 위험 요인으로 작용하게 되고, 그 영향은 성인기까지 지속된다. 왜냐하면, 빈곤은 심각한 물질적 ․ 정신적 문제와 직결되어 있으며, 가정 안에서 재생산되고, 보건, 교육, 사회 등 모든 분야에서 문제를 야기하는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즉, 저소득층 부모의 낮은 임금과 불안정한 직업, 부모의 동시 취업으로 인해 아동의 양육 환경이 열악하여 학교에서도 학업이 부진하거나 부적응적인 행동을 보이는 등 아동의 발달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가 나타날 소지가 높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환경은 성장발달기의 아동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고 아동의 행동결정이나 태도형성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게 되는데, 특히, 빈곤 환경에서 성장하는 아동은 부모의 빈곤 문화적 태도와 점진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빈곤 문화론적 태도를 세습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여진다. 빈곤가정 아동의 발생원인은 크게 개인적 원인과 사회적 원인으로 나눌 수 있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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