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대학생의 자기시간 갖기 집단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29 / 2018.08.29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프로그램: About time
2 프로그램 목적 및 필요성
3 프로그램 기대효과
4 준비단계
5 프로그램 내용 (일정 포함)
6 개별 작성
본문내용
1 프로그램: About time

99%의 대학생들이 시간 관리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이처럼 시간의 희소성이 부각됨에 따라 시간 관리의 중요성이 한층 강조되는데, 이러한 시간 속에서 ‘About time’은 대학생들이 여가시간을 진정한 ‘자기 시간’ 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또한 ‘자기만의 시간’을 정의하여 주체적인 대학생활을 영위하도록 능력을 개발시키며 교육을 받도록 진행이 된다.

2 프로그램 목적 및 필요성

현대 정보화 사회에서는 시간의 희소성이 부각됨에 따라 시간 관리의 중요성이 한층 강조되고 있다. 현실적으로 학생들은 시간을 활용하는 방법을 교육 받은 적은 거의 없을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대학에서도 그러한 방법을 교육하지 않는다. 많은 학생들이 생활 및 자기관리 교육이 되지 않는 현실로 인해 귀중한 대학시절의 시간을 허비하고 있다는 보고는 대학에서의 실태를 잘 나타내고 있다.
대학생 99%는 시간 관리의 필요성에는 공감하지만, 정작 시간관리 자체는 잘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아르바이트 포털 알바몬이 대학생 366명을 대상으로 '시간관리'와 관련해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98.6%가 '시간 관리는 필요하다'고 답했다. 하지만 '시간 관리를 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에는 과반수 이상(58.7%)가 '따로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평소 하루 일과 중 허비하거나 아깝게 보냈다고 생각되는 시간이 있느냐'는 질문에도 94%가 '그렇다'고 답했다. 이를 통해 대학생들은 시간 관리에 대한 욕구를 갖고 있으며 ‘자기 시간’에 대한 정의를 못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평소 시간관리를 하고 있나?> <시간관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나?>

전체
아니다
215
58.7%
그렇다
151
41.3%

366
100%

전체
동의한다
361
98.6%
동의하지 않는다
5
1.4%

366
100%
출처 : 알바몬

3 프로그램 기대효과

‘About time’을 통해서 주체적인 여가시간의 활용을 하지 못하고 있는 대학생들이 자신의 여가시간을 주체적으로 구성하여 ‘자기 시간’으로 삼고,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대상자가 직접 시간을 계획하고 구성원들과의 공유와 피드백하는 과정을 거치며 진행되는 다양한 간접 경험을 통해 사고의 범위를 확장시킬 수 있다. 또한 개인적으로 접하기 어려운 전문가와의 소통을 진행 할 수 있고, 동질감을 가진 또래로 구성된 집단 속에서 보다 친숙한 분위기를 형성하여 생각의 공유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다.
따라서 ‘자기 시간’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대학생들이 스스로 원하는 여가시간의 진정한 의미가 무엇인지를 인지하고 지속적으로 ‘자기 시간‘을 형성하여 영위해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 이후 자신이 정의한 ’자기 시간’을 가질 수 있는 능력을 갖추며 스스로 계획하는 과정을 통해 효율적인 대학생활을 보내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복지] 청소년의 학교 폭력
  • 사회에서의 가족 구성원간의 열할 분담에 의해 학습되어 오던 사회성이나 대인관계에 대한 교육은 거의 불가능한 실정이라 할 수 있다.3) 또래적 원인 조화정.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연구”(경성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2004) p.54.청소년기가 되면 부모나 가족보다 친구 및 또래집단의 중요성과 영향이 증가하는데, 그 이유는 청소년기에는 그 이전의 발달시기에 비해 친구의 수가 더욱 많아지며, 개인시간의 반 이상을 친구들과 보내는 반면

  • [유아교육]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프로그램
  • 사회적 요구에 부합하는 수업 시간의 다양성(3시간, 9시간)을 추진한다. ㉢교사의 사명감과 창의력 및 자율성이 발휘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고 교사의 사기양양과 능력향상을 위한 기회를 최대한 제공함으로써 교사의 자질 향상과 전 문성 신장을 도모한다. ㉣발달에 적합한 유치원 교육과정을 충실히 실천하며 교육과정 운영에 최적의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환경 구비 및 평가를 추진한다. ㉤부모교육을 통한 가족과의 유대를 강화한다. ②

  • [임상심리학 사업계획서] 유방암 심리클리닉 사업계획서
  • 및 수도권 여대 주위에 부스를 설치하여 대학생, 교수, 교직원을 상대로 유방암 정서관리의 중요성과 관심 촉구의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알리는 프로젝트를 개발한다.2) SWOT 분석(1) Strengths 강점- 프로그램: 에는 심리학적 이론에 근거한 프로그램들이 체계적이고 세부적으로 조직되어 있다(인지행동치료, 예술치료, 활동치료, 가족치료). 각 프로그램 시행에 대하여 검사, 평가라는 철저한 피드백의 과정이 시행된다.- 내담자 확보: 병원

  • [경영학] 대학교 학부생을 위한 리더 양성 프로그램 개발
  • 사회에 자기 삶의 주체적인 리더로서 성장하기를 꿈꿔본다.목 차Ⅰ. 리더 양성 프로그램 개요1. 프로그램 개발의 목적2.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3. 프로그램 개발의 전제조건4. 프로그램 추진일정표Ⅱ. 리더 양성 프로그램 소개1. 전체적인 밑그림2. 1학년 프로그램3. 2학년 프로그램4. 3학년 프로그램5. 4학년 프로그램Ⅲ. 한계점 및 향후 발전과제#. 첨부1. FGI 결과 보고서2. 설문지3. 설문조사 결과 보고서Ⅰ. 리더양성 프로그램 개요1. 프로그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빈곤가정
  • 빈곤가정- 목 차 -Ⅰ. 서론1. 신문기사2. 이론적 배경3. 필요성4. 목적과 목표Ⅱ. 본론1. 의뢰과정2. 사례개요3. 가족구성원4. 대상자별 특성5. 가계도 및 생태도6. 환경체계7. 목적 및 목표8. 프로그램 진행표9. 과정기록지(1~10회기)10. 종결 및 평가11. 사후관리Ⅲ. 결론Ⅳ. 참고자료Ⅴ. 기타자료1. 일지2. 후기3. 사회복지실천이론4. 기타 관련 자료 및 양식Ⅰ. 서론빈곤은 사회복지의 가장 핵심적인 쟁점이다. 특히 자본주의사회에서 빈곤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