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학습 과정(사회학습이론의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30 / 2018.08.3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관찰학습과정

I. 주의집중과정

II. 기억과정

III. 운동재생과정

IV. 동기적 과정

* 참고문헌
본문내용
관찰학습은 네 가지의 서로 관련된 과정에 의해 이루어진다. 이러한 네 가지 과정은 주의집증과정(attentional processes), 기억과정(retention processes), 운동재생과정(reproduction processes) 그리고 동기적 과정(motivational processes) 등이다. 아래의 그림은 관찰학습의 과정을 도표화한 것이다.
<그림> 관찰학습과정


I. 주의집중과정

모델에 대한 주의집중과정이 없다면 모방할 수 없기 때문에 학습자는 모델에 주의나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관찰학습의 첫 번째 단계에서는 노출된 모델에서 어느 것을 선택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모델링에 영향을 주는 주의집중의 결정 요인들은 자기 자신과 쉽게 교제하고 상호 작용이 용이한 사람들 중에서 지각되고 선택된다. 즉 가족 구성원인 부모나 형제, 학교집단 구성원인 선생님 그리고 동료들이다. 그리고 그중에서도 모델의 행동에서 나타나는 기능적 가치(functional value)에 의해서 선택되기도 하고 개인적 매력에 의해서도 좌우된다.
또한 대중매체에서 제시되는 모델에 의해서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관찰자의 욕구와 흥미 같은 심리적 특성에 의해 좌우되기도 한다.
참고문헌
인간행동이해를 위한 심리학 - 김보기/김인기 저, 양서원, 2017
전생애 발달심리학 - 장휘숙 저, 박영사, 2013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Shepard 저, 사회평론아카데미, 2017
발달심리학 - Santrock 저, 이지연/임춘희 옮김, 교육과학사, 2016
의사소통의 실제 - 임숙빈/김덕희 외 3명 저, 현문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강봉규 저, 태영출판사,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B)스키너의행동주의이론과반두라의사회학습이론의공통점과차이점설명00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B)스키너의행동주의이론과반두라의사회학습이론의공통점과차이점설명00가정학과(가정관리)Ⅰ. 서 론사회학습 이론은 초기 행동주의가 인간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내적 과정에 대하여 중요하게 생각하지 못한 이후에 발달된 이론이다. 사회학습 이론에 따르면, 학습된 행동은 사고, 기대, 정서에 의해서 전달되고, 관찰 가능한 학습이나 모델링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행동주의 이론은 학습에 일차적인 관심을 두고 있다. 인간은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andura[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andura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I. 서론1. 이론의 개요2. 반두라의 생애3. 반두라의 인간관II. 사회 학습 이론의 주요 개념1. 모방2. 인지3. 자기조정4. 자기 강화와 자기 효율성5. 상호 결정론6. 공격성의 사회화7. 학습된 무기력III. 모델로부터의 학습과정1. 관찰학습2. 대리학습 및 대리 조건화IV. 사회학습이론의 사회복지 실천V. 반두라 이론에 대한 평가※참고문헌I. 서론 이론의 개요사회학습 이론은 행동의

  • [사회복지] 성격주의 행동이론(반두라와 스키너의 이론)
  • 사회적 상황 속에서 아동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그것에 대한 모방을 통해서 학습을 한다.발달원리유기체가 스스로 반응을 할 때, 그러한 반응을 야기시키는 조건을 강화인(reinforcer)이라 하고, 이러한 과정을 강화(reinforcement)라 한다.강화인은긍정적강화인(positive, reinforcer)과 부정적 강화인(negative, reinforcer)으로 나뉜다.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관찰학습1.주의집중과정2.기억과정(retention process)3.운동재생과정(motor reproduction process)4.

  • 인지주의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정보처리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 통찰이론,기호형태학습이론,신경망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 시사점 분석
  • 이론의 사회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의 정보처리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의 통찰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의 기호형태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의 신경망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의 시사점 분석Ⅰ. 개요Ⅱ. 인지주의학습이론의 사회학습이론1. 이론의 기초1) 개념2) 관찰학습의 단계2. 관찰학습 효과와 유형1) 효과2) 유형Ⅲ. 인지주의학습이론의 정보처리이론1. 특성1) 감각 등록 단계2) 단기․작동 기억3) 장기기억2. 학습과정1) 자극에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과 초등교육에서의 적용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과 초등교육에서의 적용 서론-사회학습이론의 필요성본론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들가. 관찰학습과정 나. 창조적 관찰학습다. 모델링라. 강화에 의한 행위규제마. 추론바. 사회적 기술의 습득을 위한 사회적 모델링 과정사. 내적요인과 행위조절2. 사회학습이론의 실제적 사례와 분석3. 초등학교 도덕교육에의 적용결론-느낀점 및 참고문헌도덕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들 가운데는 사회학습이론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