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 발달이론] 피아제와 콜버그의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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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도덕성 발달이론

I. Piaget의 이론
1. 타율의 도덕성 : 첫 단계
2. 자율의 도덕성 : 둘째 단계

II. Kohlberg의 도덕성 이론
1. 전관습의 단계
2. 관습의 단계
3. 자율적 단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덕성 발달이론

도덕성발달은 주로 세 가지 다른 측면에서 논의되고 있다. 첫째, 어떤 행동의 옳고 그름에 대한 평가인 도덕적 판단, 둘째, 어떤 행동이 옳은지 알고 있다고 해서 반드시 그렇게 행동하는 것은 아니므로 실제로 어떻게 행동하느냐 하는 도덕적 행동, 셋째, 사고나 행동에 대한 정서적 반응(죄책감 등)인 도덕적 감정이 그것이다. 도덕성발달을 설명하는 이론들로서 Piaget와 Kohlberg를 중심으로 살펴볼 수 있다.

I. Piaget의 이론

Piaget는 도덕발달은 예측할 수 있는 단계로 진행함을 제안하였다. 이 단계는 타율적 도덕성(heteronomous morality) 발달과 자율적 도덕성 발달의 두 단계로 구분하였다.

1. 타율의 도덕성 : 첫 단계

도덕발달의 첫 단계를 Piaget는 타율의 도덕성, 도덕적 현실성(moral realism) 또는 제약의 도덕성(morality of constraint)이라 불렀다. 원인보다는 결과에 관심을 갖는 어린 아동들은 비록 결과로 생긴 상해는 우연적일지라도 두 번째 아동이 첫 번째 아동보다 훨씬 죄가 크며, 더 심한 처벌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함을 Piaget는 발견하였다. 이는 결과가 나쁘면 나쁠수록 죄는 더 나쁘다는 단순한 생각이다. 상해의 정도가 유일한 측정 표준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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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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