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에 대한 이해(철학적 이해, 심리학적 이해, 종교적 이해, 생물학적 이해, 의학적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18 / 2018.08.18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요약하여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죽음에 대한 이해

I. 철학적 이해

II. 심리학적 이해
1. 자신의 죽음 과정에 대한 태도
2. 자신의 죽음에 대한 태도
3. 사후에 자신에게 일어날 일에 대한 태도
4. 타인의 죽음, 죽음의 과정, 사별 등에 관한 태도

III. 종교적 이해

IV. 생물학적, 의학적 이해

* 참고문헌
본문내용
죽음에 대한 이해

모든 생명체는 필연적으로 죽음을 경험한다. 그중 만물의 영장인 인간은 자신이 죽지 않으면 안 될 존재라는 것을 알고 있는 유일한 동물이기도 하다. 생명의 유한성에 대하여 인간은 다른 사람의 죽음을 경험하면서 비로소 인식하게 된다. 지각의 대상이 될 수 있는 죽음은 다른 사람의 죽음이 나에게 미치는 이성적, 심리적 영향과 죽음에 임하는 사람의 체험으로 한정된다. 인간은 죽지 않으면 안 될 존재라는 것은 알지만, 죽음 그 자체가 무엇인지, 언제, 어떻게 죽을지에 대해 끊임없이 불안해하는 존재이다. 여기서는 죽음에 대한 철학적, 심리학적, 종교적 이해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I. 철학적 이해

죽음은 경험이나 실증에 의한 객관적 지식이나 탐구의 대상이 될 수 없다. 죽음에 대한 사유의 내용은 대체로 개인적, 주관적인 관념으로 간주되었으며, 이러한 관념을 다루는 고대철학으로부터 헤겔에 이르는 고전형 이상학에서는 즉음의 현상을 불멸성과 관련지어 설명하고 있다. 소크라테스나 플라톤 등은 인간을 영혼과 육체를 가진 존재로 간주하고 있고 영혼 혹은 정신은 육체와는 달리 영원하며 죽음을 단순히 육체의 소멸로 간주하고 있다. 즉 소크라테스는 죽는다는 것을 육신의 속박과 고통으로부터의 정신의 해방과 치유로 보았으며, 플라톤은 영혼을 신체로부터 불사의 세계로 음기는 일이라고 보고 있다. 이러한 불멸성은 신학에도 영향을 주었고, 중세는 물론 근대에 이르기까지 형이상학적 불멸관이 죽음에 대한 철학적 사유의 근간을 이루어 왔다. 그러나 19세기 실존주의의 등장과 함께 죽음의 문제들은 철학적 관심의 전면에 드러나게 되었고, 인간은 관찰가능한 객관적 사실로서의 죽음의 의미가 아니라 삶의 종말로서의 죽음이 개인의 현실적인 삶에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가를 중요시하게 되었다. 즉, 인간이 추구해야 할 죽음에 대한 철학적 관심의 대상은 외부로부터 관찰되는 죽음이 아니라 자신의 죽음과의 관계 및 살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것이다. 실존철학을 바탕으로 한다면, 죽음은 인간이 도달할 종착역이 아니라 실존으로서의 자기를 지각하는 적극적 계기로서의 의미를 지니게 된다.
참고문헌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노년기 의미와 즐거움 : 에릭슨 저 / 한성열 역 / 2000 / 학지사
성인발달과 노화 : 정옥분 저 / 2001 / 교육과학사
노인발달 이해와 상담 : 김은혜 저 / 2012 / 북모아
성인발달 및 노화심리학 / 장휘숙 저 / 2012 / 박영사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죽음에 관하여
  • 죽음에 대한 명확한 대답을 갖지 못하고 있다. 배영이, 죽음의 세계 (교문서, 1992), p 32.대부분의 사람들은 삶과 죽음에 대하여 구체적인 해답을 찾기 보다는, 현재 삶에 안착하려하고 죽음에 대해서는 ‘끝’이라고 여기며 두려워한다. 인간의 죽음은 단지 생물학적, 의학적 시각에서 정의되어 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사회과학적인 다양한 측면에서 이해되어져야 한다. 즉 죽음에 대한 여러 가지 측면을 이해하고, 삶과 죽음에 대한 명확한 해답을 찾

  • [일반심리학] 이상심리 -자살을 중심으로
  • 죽음 외에 대안 없는 상황인식에서 자살이 비롯됨으로, 내담자 내면에 관심, 치료적 초점을 둔다.ⅲ) 인지적 치료접근 ( Ellis, Dryden, Beck 등 )치료자는 환자의 세계로 들어가 환자의 시각으로 세상을 봐야한다.도피적 자살을 시도하는 환자의 경우 절망감과 희망의 부재에 초점을 둔다.- 절망감이 환경적 문제(가난, 질병, 고립 등)일 경우 사회적 개입이 필요- 절망감이 부정적인 기대감에서 비롯되어 자신과 세계에 대한 왜곡되고 병리적인 관점이 문

  • [철학] [호스피스] 죽음과 호스피스 철학
  • 호스피스 철학과 죽음목차-들어가는 말-죽음과 호스피스1.죽음에 대한 이해*죽음의 정의*죽음의 태도*종교, 철학별 죽음관2.호스피스에 대한 이해*호스피스의 정의*호스피스의 철학*호스피스의 모델*호스피스의 치료*호스피스의 대상*호스피스의 관련 윤리문제*호스피스의 활동사례-호스피스의 전망 및 결론-들어가는말호스피스는 임종환자를 돌보는 간호 활동을 일컷는 말이다.호스피스를 이해하기에 앞서 죽음을 이해 하려는 노력은

  • [상담심리]창조적자아
  • 대한 근거를 안스바허와 브링크가 언급하고 있다.안스바허는 애들러 개인심리학의 관점을 기독교 입장에서 종교적인 치료의 시각과 개별적인 심리치료를 말하고 있음을 설명했다. 브링크는 애들러의 개인심리학으로 복음을 재해석하면 기독교의 신조와 양립할수 있다고 주장했다. 브링크의 말을 역으로 재해석하면 기독교의 신조 아래 애들러의 심리학이 전개되었다는 것으로 이해 할 수 있다. 애들러는 자신이 어떠한 기독교의 신앙 노선에 서 있

  • [기독론, 기독교]임종환자를 위한 교회의 호스피스 교역에 관한 한 연구
  • 임종환자를 위한 교회의 호스피스 교역에 관한 한 연구목 차I 서 론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B. 연구의 전개방법과 한계II 호스피스의 의미A 호스피스의 정의와 역사B 호스피스의 목적C 호스피스의 유형D 호스피스 팀III 임종환자와 호스피스A 죽음에 대한 이해1. 일반적 관점의 죽음2. 기독교적 관점의 죽음3. 죽음을 맞는 태도와 반응B 임종환자를 위한 호스피스 프로그램1. 임종환자를 위한 신체적 돌봄2. 임종환자를 위한 심리적 돌봄3. 임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