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교육환경(학교환경, 방과 후 아동보육, 사교육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11 / 2018.08.11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간단하게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아동의 교육환경

I. 학교환경

II. 방과 후 아동보육

III. 사교육환경

*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환경은 형식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학교환경을 말하는데, 가정과 사회는 아동 외에 성인들과 함께 구성된 사회인 데 비하여 학교환경은 오로지 아동만을 위한 환경이다. 학교사회는 또래들로 평등하고 대등하게 구성되고, 체계적인 교육을 통하여 가정에서 배울 수 없는 지식과 태도, 기술을 익힌다. 아동이 바람직하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좋은 교육환경에서 또래들과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경쟁과 협력을 통해서 사회적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교육환경을 결정짓는 요소는 학교의 교육과정을 비롯하여 교사 및 학교시설 같은 교육기관의 환경과 부모의 교육열 등이 있다. 교육과정은 시대와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고 교육철학에 근거하기 때문에 국가와사회의 분위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교육과정의 내용과 방법이 아동의 입장에서 조직되는 아동중심교육과정이라면 학교에서 아동의 행복지수는 높아질 것이다. 학교의 시설 설비와 교사의 지도 철학이 아동을 존중하여 개성을 살리기 위한 것일 때 아동은 편하고, 자신의 잠재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부모들은 종종 아동이 장래 사회에 나가 경쟁력을 갖추고 앞서가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아동에게 과도한 기대를 하게 되는데, 아동은 과도한 학습 압력을 받으면 오히려 아동의 정서를 억압하게 되어 성장발달에 나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부모가 교육열이 있으면 좋지만 아동의 능력과 소질을 이해한 후에 그에 맞는 교육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I. 학교환경

아동이 가정 이외의 장소에서 처음으로 의미 있는 성인을 만나는 곳이 학교이고, 의미 있는 성인은 교사이다. 교사는 지식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것 외에 부모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는 성인이다. 아동의 교육환경을 나타내는 지표로는 학급당 학생 수, 교사 1인당 담당하는 학생 수, 학생 1인당 건물 면적 등이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당별 복지정책, 정당 복지, 정당의 복지] 총선에서 새누리당 복지공약 조사 및 분석 복지공약 비교
  • 보육시설 개선비 지원으로 보육환경 개선- 보육교사 처우개선비 점진적 확대(2) 교육- 111프로그램(1인악기체육)으로 체험활동 강화- 전국 초중고교생 토요문화학교 지원- 전문상담인력 대폭 확충 등을 통한 학교폭력 없애기 지속 추진- 산림교육을 통한 정서함양- 저소득층에 대한 방과 후 학교 자유수강권 확대 및- 지역사회 인적자원 활용 등으로 방과 후 학교 운영 내실화- 다양한 EBS 맞춤 프로그램으로 사교육부담 완화- 임신출산과 관

  • [정당별 복지정책, 정당 복지, 정당의 복지] 2012년 총선에서 새누리당 복지공약 조사 및 분석
  • 보육시설 개선비 지원으로 보육환경 개선- 보육교사 처우개선비 점진적 확대(2) 교육- 111프로그램(1인악기체육)으로 체험활동 강화- 전국 초중고교생 토요문화학교 지원- 전문상담인력 대폭 확충 등을 통한 학교폭력 없애기 지속 추진- 산림교육을 통한 정서함양- 저소득층에 대한 방과 후 학교 자유수강권 확대 및- 지역사회 인적자원 활용 등으로 방과 후 학교 운영 내실화- 다양한 EBS 맞춤 프로그램으로 사교육부담 완화- 임신출산과 관

  • 방과후 아동보육의 개념과 필요성
  • 방과 후 아동보육의 개념과 필요성1. 방과 후 아동보육의 개념2. 학령기 아동의 발달특성3. 방과후 보육의 목적, 원리, 특징, 4. 방과후 아동보육의 필요성5. 방과후 아동보육의 기능1. 방과 후 아동보육의 개념방과후 아동지도란 영어의 after school child care를 그대로 번역한 말이다. 먼저 방과후(after school)는 방과후 아동지도의 시간적 범위를 말해준다. 즉, 학교가 끝난 시간에 운영되는 프로그램이다. 그러나 사회가 다양화함에 따라 그 직

  • 생활 속 아동복지 이슈에 대하여 자신이 고찰한 내용을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 아동의 정서적•사회적•인지적 발달을 도모하는 아동복지서비스다. 그런데 실제로는 방과후에만 아동을 보호하는 것이 아니라 방과전이나 공휴일, 방학 동안에도 보호와 교육을 동시에 제공하고 있다. 서비스의 대상도 취업부모를 둔 학생 뿐 아니라 비취업부모도 대상이 되며, 아동의 연령에 있어서도 학령전 아동과 중등학교 청소년들도 포함될 수 있는 광범위한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그 형태는 수익자 비용지불로 운영되는 방과후 보육서비스에

  • 방과후 아동보육의 현황과 과제
  • 아동을 위하여 시설을 이용한 별도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다.방과후 아동지도란 방과후에 혼자 남겨지는 아동들을 보호하고 교육하는 것으로 초등학교 학생을 주요대상으로 한다. 아동들이 학교가 끝난 후 일정시설에서 나이에 맞는 적절한 활동과 환경을 제공하고 격려와 지원, 보호와 교육, 감독하는 것으로 가정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가정을 연장하는 것이 방과후 아동지도라 할 수 있다.2. 방과후 아동지도와 아동보육방과후 아동보육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