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 광고 현대사회와 광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주제: 광고란 무엇인가? 현대사회에서 광고의 역할과 광고가 사회에 끼치는 영향, 광고의 윤리성에 대하여 고찰한다.
-들어가기 전에...
오늘 날 우리의 일상에서 광고는 떼어놓을 수 없는 필수 불가결의 요소가 되었습니다. 우리의 주위는 어느 곳에 가던 광고로 둘러 쌓여 있습니다. 그럼 우리는 과연 하루 생활 중에서 몇 개나 광고를 접하고 있는지? 궁금해집니다. 미국의 누군가가 조사를 했답니다. 아침에 깨어나서 밤에 잠들기까지 우리는 알게 모르게 약 3천여 개의 광고를 접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일본에서도 비슷하게 나타났다고 하니 다소의 차이는 있겠지만 우리도 그만 큼의 광고를 매일 접하고 있을 것입니다. 요는 몇 천개의 광고를 접하느냐가 문제가 아 니라 우리의 생활 속에 광고가 절대적인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신문을 펴 보나 라디오에 귀를 기울이거나 TV를 보거나 컴퓨터를 켜거나 지하철을 타거나…, 언제 어디를 가건 우리는 광고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고, 또한 광고 없이는 운신을 못하겠금 되었습니다. 오죽하면 우리가 숨쉬는 공기가 산소와 질소와 광고로 이루어져 있다고 했겠습니까?
실제로 우리는 광고를 보고서야 상품을 존재를 알게 되고, 그래서 그 상품을 사서 사용함 으로써 비로소 우리의 생활은 지탱되는 것입니다. 우리의 일상 화두에 절대적인 자리차지를 하고 있는 광고는 이제 우리가 그 존재를 인식하던 안하던 광고는 생활의 필수 요소로써 우리의 삶에 심대한 영향을 주고 있는 것입니다.
1.광고의 정의
-광고의 어원
advertising(광고)은 라틴어의 아드베르테르(adverter)에서 유래했다. 아드베르테르(adverter)는 돌아보게 하다, 주의를 끌다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독일어로 광고는 die reklame이고, 프랑스어로는 r clame이다. 이 용어들은 부르짖다라는 뜻을 가진 라틴어의 clamo에서 파생된 말로 반복하여 부르짖다는의미를 갖고 있다.한문으로 광고는 넓을 광(廣), 알릴 고(告)자를 쓴다. 널리 알린다는 뜻이다. 초창기 우리 나라에서는 광고인을 광호인(廣呼人), 외국에서는 criers라 했는데, 이는 널리 부르짖는 사람이라는 뜻이다.이상의 말들을 종합하면 광고는 널리 반복하여 부르짖음으로써 주의를 끌게 하는 것이라 는 어원을 갖고 있다.
-광고의 정의
그 옛날 TV나 라디오 등 전파매체가 없었던 시절(19세기말께)까지의 광고는 인쇄물 형태로 된 세일즈 활동으로만 여겨졌었습니다. 그러나 1920년대 라디오, TV 등 매체(media)가 탄생하면서 이들은 광고매체로서 크나큰 힘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광고 시대의 흐름에 따라 그 정의도 달라지고 논쟁도 분분하게 갈라 갈라졌습니다. 그 가운데서 1948년 미국 마케팅협회에서 내린 다음과 같은 정의는 가장 정평을 얻고 있어 소개하고자 합니다.
「명시(明示)된 광고주에 의한 아이디어, 상품 또는 서비스 등의 유료 형태를 취한, 비대인적(非對人的) 제시 및 촉진활동을 말한다. 이의 이용에 포함되는 매체는 잡지 및 신문, 스페이스(space), 영화, 옥외광고, DM, 노벨티, 라디오, 텔레비전, 차내, 카탈로그 명부 및 리퍼런스(reference), 프로그램 및 서큘러(surculer) 등이다(이상은 예시일 뿐 광고에 사용되는 모든 매체를 포함하는 것이 아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사회광고] 인터렉티브 광고
  • 광고의 가능성온라인 게임도 모여서 해야 직성이 풀리는 대한민국!‘우리’를 중시하는 국민성은 상호간 소통을 중시하는 인터랙티브 마케팅의 기본 원리와 일치. 사회적 관계를 중시하는 문화적 배경 속에서 온라인은 나를 돋보이게 할 수 있는 또 다른 세상→신제품 출시가 무섭게 올라오는 리뷰들. 얼리어답터, 블로거, 커뮤니티의 왕성한 활동.5. Potential of Interactive AD - 한국 인터렉티브 광고의 가능성Thank You :) style.visibilitypptxpptyppthpptw345

  • 현대사회와 광고
  • 현대사회와 광고이제 전자상거래가 비즈니스 활동의 대세가 되고 홈페이지와 E-Mail 주소가 개인의 명함에 있어야 하는 세상이 되었다. N세대라는 청소년 집단들은 컴퓨터 게임과 채팅으로 밤을 새우고 얼굴도 보지 못한 친구와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가상의 공간에서 싸움을 한다. 사이버 공간에서 만난 사람과 결혼도 할 수 있고 생전 보지도 못한 낯선 사람에게도 마치 10년 지기라도 된 것처럼 자기 이

  • 현대사회광고와 인간심리
  • 광고 정보의 지각 과정지각 과정감각의 유형지각 과정노출과 주의지각 과정지각광고의 기억과정기억장치의 구조광고의 인출과 망각광고정보의 인출광고의 인출과 망각인출의 특성광고의 인출과 망각광고 정보의 망각마케팅 전략과 소비자의 행동분류상향성확장, 이형, 보증과 관련된 개념으로우리 사회의 화려한 가치 추구를 의미포지셔닝 광고소비자의 마음속에자신의 가장 유리한 포지션‘포지셔닝은 소비자의마음의 공간(Mind s

  • [현대사회와광고] 광고 예산
  • 7장 광 고 예 산경기불황 / 호황에 상관없이 소비자와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계속 되어야한다.- 경기불황은 기업의 브랜드가치를 높이고 시장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는 최적의 기회- out of sight, out of mind- 4대 매체 위주의 광고관에서 커뮤니케이션 관점으로의 인식전환커뮤니케이션 전문가로서의 자질과 능력 배양 필요불경기를 상시 발생 가능한 기업의 위험요인으로 이해, 접근 필요- 불경기 광고 메시지 선택concentration : 메시지는 타겟고객에

  • [현대사회와광고] 광고 예산
  • 7장 광고예산광고예산경기 불황/호황에 상관없이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지속되어야 한다.▶ 경기불황은 기업의 브랜드가치를 높이고 시장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는 최적의 기회!동아제약 - 박카스 노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재활성화 마케팅 타깃 전환( 20대 젊은 층)98년 40억 원, 99년 51억 원(4대 매체 기준) 등 IMF 시기에 오히려 97년보다 광고비를 62%나 증액하며 광고 집행결과 : 97년 대비 99년 박카스 매출 14%, 동아제약 전체 기업 매출 18% 증가2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