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을 관찰하는 다양한 방법 가운데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을 비교 분석하여 봅시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7.13 / 2018.07.13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을 관찰하는 다양한 방법 가운데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을 비교 분석하여 봅시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간표집법
1) 시간표집법의 활용
2) 시간 표집법의 특성 및 예

2. 사건표집법
1) 사건표집법이란
2) 사건표집법의 활용
(1) 빈도 사건 표집법
(2) ABC 서술식 사건 표집법

3.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을 비교 분석
1) 시간표집법
(1) 일반적인 특성
(2) 장점 및 단점
2) 사건표집법
(1) 일반적인 특성
(2) 장점 및 단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에 대한 평가는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 질수 있다. 관찰법은 유아가 일상생활 속에서 평가를 위한 어떠한 도구가 없이 유아가 보여주는 자연스러운 행동을 포착하여 평가하는 방법으로 유아의 발달을 측정하고 평가하는데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시간표집법(time sampling method)은 미리 선정된 관찰 대상의 행동을 정해진 시간동안 일정한 간격을 두어 반복적으로 관찰하는 방법이다. 즉 시간표집은 정해진 관찰 기간 동안 계속 관찰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행동을 관찰하여 그 결과를 기록하는 방법이다. 사건표집법(event sampling method)은 특정한 행동이나 사건이 발생했을 경우 그것을 기록에 남기는 관찰방법이다. 따라서 일화기록법이나 시간기록법과는 달리 관찰의 단위가 시간간격이 아니라 행동단위가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을 관찰하는 다양한 방법 가운데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을 비교 분석해 보겠다.
참고문헌
공인숙 외, 보육학개론, 교육과학사, 2005.
김지은 외, 유아관찰 및 평가, 양서원, 2006.
전남련, 유아관찰 및 평가의 실제, 창지사, 1999.
황혜익, 영유아행동관찰법, 창지사,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지도와 상담(기말)
  • 관찰만이 아니라 행동 이전의 선행사건과 그 이후 결과, 이들의 상호작용을 관찰의 대상으로 포함- 관찰할 행동들은 외현적인 행동과 더불어 생각이나 감정과 같은 내면적 행동까지도 포함- 자기관찰은 주먹구구식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목표행동과 관련지어 매우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기록- 자기관찰의 능력은 발달단계나 개인적 요인에 영향을 받음2) 자기평가- 자신이 목표로 결정한 기준과 실제 수행 정도를 비교하는 과정- 실

  • [교육과정] 과학과 수행평가
  • 방법이나 해답과정 등을 다양한 방법으로 기록하여 타인에게 이를 명확히 알릴 수 있도록 하는 기록지를 의미한다. 여기에는 학생이 결과를 요약하고 도표화하는 능력이라든가 상호 작용하는 능력 등이 평가요소로서 나타난다.③채점체계: 평가자가 학생의 수행과정과 결과를 관찰하거나 검토하면서 직접 점수화하기 위한 기준이라 할 수 있다. 이 요소가 없어도 수행과제를 통한 수업은 가능하나, 평가를 했다고는 말할 수 없다. Ⅱ. 수행평가의 유

  • [일반사회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신문활용학습 -NIE, 협동학습, 사회과 학업 성취도 평가
  • 다양한 신문을 비교 검토 가능 누구나 손쉽게 구할 수 있다 사건의 기간 경과를 따라가면서 조사 가능 다양한 사고 방식을 알 수 있다 단점 활자가 작고 학습자가 모르는 한자어가 많이 사용되며 문장이 어려움 학습에 적합한 기사보다 내용이 선정적이고 자극적인 것이 많음 사회의 부정적인 면만을 다루는 경향 기사에 신문기자의 주관적인 편견이 개입 지도 계획을 세우기 어렵고 교사의 교재화 능력과 시간적 여유가 필요4 신문

  • 사회적 기술 지도 지침
  • 방법본 프로그램은 사회학습 이론(Bandura, 1877)과 조작적 학습이론(Skinner, 1953, 1966)에 기초를 두고 있는 응용행동분석 이론을 바탕으로 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의 선행사건과 후속사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사회적 기술 훈련 프로그램에서는 여러분이 모델링, 역할놀이, 행동시연, 강화 등의 훈련기법을 통해서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본다. 더욱이, 본 프로그램에서는 개인의 문제해결 기술을 발달시키고 그 기술을 사회적 상황

  • 읽기(독서) 교육의 이론과 실제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방법 및 전략에 대한 지식과 이를 성찰하거나 조절하는 상위 인지를 갖추고, 이들을 독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상태를뜻한다. ③ 독서 기능의 복합적인 성격을 이해하고, 의미 있는 독서 경험을 축적하는 가운데 자연스럽게 이러한 기능을 익힐 수 있게 하는 데 중점을 둔다.㉰ 실제 국어 생활에 대한 탐구를 바탕으로 문법 능력을 기른다.문법과 관련되어 생략함.㉱ 가치 있는 다양한 글을 풍부하게 읽는 태도를 기르며, 국어를 사랑하고 국어 문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