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권한부여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5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1. 권한부여모델의 개관 및 등장배경
2. 역사적 기원 및 발달 배경
3. 이론적 기반
4. 기본 가정 및 주요 원칙들
5. 주요개념
6. 권한부여모델 실천
7.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
8. 사 례
9. 마무리
10.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권한부여모델의 개관 및 등장배경
권한부여 모델은 1970년대 이후 사회복지에서 일반체계이론과 생태학이론을 활용하게되면서 나타난 일반사회복지실천에서 오랫동안 존재해왔던 강점 중심의 실천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권한부여모델은 클라이언트를 문제 중심이 아니라 강점 중심으로 봄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잠재력 및 자원을 인정하고 클라이언트가 건강한 삶을 결정할 수 있도록 권한 혹은 힘을 부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모델에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는 동반자관계에서 문제해결 과정에 함께 참여하는 협력자이다.
권한부여 접근법은 개인이 지니는 고통을 사회경제적 지위, 성역할, 연령, 성정체성, 육체 혹은 정신적 기능 등의 차별성에 근거한 외부적 억압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이해하고자 하며 이러한 차별성으로 인한 장벽들에 개인이 직면하도록 하는 데 원조의 초점을 둔다. 이러한 점에서 이 접근법은 개인의 잠재력 발현과 관련한 개인의 변화와 함께 정치ㆍ사회적 측면에서의 변화를 추구하는 이중 초점적 특징을 지닌다. 개인 차원의 임파워먼트를 정치ㆍ사회적 수준과 연계시키기 위해서는 광범위한 이론 및 기술의 종합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권한부여 접근은 다양한 관점들을 포괄하는 개념적 틀을 제공한다.
그 중에서도 특히 Germain의 생태계적 관점은 모든 생명체와 무생물체계들의 상호 의존성 및 관계의 상호 교류적 본질을 이해하도록 함으로써 개인과 개인을 둘려싼 사회구조간의 연결을 가능하도록 도왔다(Lee, 1996). 개인과 환경 간의 조화가 이루어질 때 개인은 힘의 근간이 되는 잠재력을 발전시킬 수 있으나, 빈곤하고 사회적 억압을 받는 사람들은 이러한 조화를 이룰 기회를 거의 가지지 못하면서 잠재력 또한 억눌리게 된다.
이러한 상황을 변화시키기 위해 사람들은 억압의 근원세력들을 검토하고 거론하면서 이들에 직면하고 비슷한 상황에 놓인 사람들과 함께 연합하면서 도전해야 할 것이며, 이 과정을 원조하는 것이 권한부여 접근의 핵심이다. 권한부여과정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개인, 가족, 집단 또는 지역사회)의 개인적, 대인적, 사회경제적 및 정치적 강점을 증가시켜 그들의 환경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영향을 주기 위하여 그들에게 관여하는 것이다.
2. 역사적 기원 및 발달 배경
1) Jane Addams의 인보관 운동
Jane Addams의 사회적 평등, 사회정의, 사회개혁에 대한 열정, 상이함에 대한 존중, 다양한 문화들에 대한 수용, 의식고취 및 책임에 관한 세계관 등은 사회복지에서의 권한부여 전통을 이루어 내기에 충분한 것이었다. 이와 함께 당시 형성되기 시작했던 그룹워크 방법의
사용, 토론과 대화의 활용, 행동(action)의 시도 등도 임파워먼
- 참고문헌
-
양옥경 외4인,「사회복지실천론」 (서울: 나남출판, 2004)
김기태 외4인,「사회복지실천론」 (서울: 양서원, 2002)
신성자 외4인,「사회복지실천론」 (서울: 고헌 출판부, 2000)
전재일 외5인,「사회복지실천론」 (서울: 형설 출판사, 2002)
김혜란 외,「사회복지실천기법과 지침」(서울: 나남출판사, 1999)
김경숙, ‘강점관점에 기초한 집단사회사업 프로그램이 흡연징계 여자중학생 의 흡연태도변화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 2002)
http://www.welfarefamily.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 청소년 개별 상담의 이론과 기법
- 가족복지론] 가족복지에 대한 개념과 정의, 필요성을 정리하여 작성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복지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다양한 상담이론 중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것과 가장 맞지 않은 것을 각각 선택하여 이론의 내용과 함께 이유를 기술하시오 (상담심리학)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 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어느 유형에 해당한다고 판단하는지 개인적인 의견을 기술하시오.
- 다문화사회의 차별과 인종주의에 대하여 설명하고 한국인의 인종적 태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여가및레크레이션_여가, 레크레이션, 놀이의 유사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과 유아기 인지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통합교육]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