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디자인] 캐릭터디자인의 분류와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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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캐릭터의 개념, 캐릭터의 기능, 캐릭터의 특징, 캐릭터의 분류, 캐릭터 디자인의 일반적 특성, 캐릭터디자인 국내 사례, 캐릭터디자인 국외 사례 등에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캐릭터란?

2. 캐릭터의 기능
1) 아이덴티티 기능
2) 커뮤니케이션(전달매체) 기능
3) 오락매체 기능

3. 캐릭터의 특징

4. 캐릭터의 분류
1) 형태별 분류
2) 사용 목적별 분류

5. 캐릭터 디자인의 일반적 특성
1) 독창성
2) 친근감(보편성)
3) 상상력
4) 시대성
5) 공감대 형성
6) 조형성(매력 있는 캐릭터)
7) 철학성(캐릭터에 내포된 아름다운 언어)
8) 일관성(캐릭터의 전략적 관리)
9) 활용성(다방면에서의 활용가치)
10) 캐릭터 디자인 외형의 전형화

6. 캐릭터디자인 국내 사례
1) 아기공룡 둘리
2) 뽀롱뽀롱 뽀로로
3) 후토스

7. 캐릭터디자인 국외 사례
1) 월트 디즈니(Walt Disney) - 미키 마우스(Mickey Mouse)
2) 드림웍스(DreamWorks) - 슈렉(Shrek)
3) 픽사(PIXAR) - 앙드레(Andre)
4) 아드만 스튜디오(Aardman Studio) - 웰레스(Wallace)
5) 지브리 스튜디오(GHIBLI STUDIO) - 토토로(Totoro)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캐릭터란?

캐릭터란 단어의 원래 의미는 '성격, 인격, 성질, 특성'또는 '소설, 영화, 연극 등의 등장인물'이다. 실제 미국에서는 성격, 인격이란 의미로 퍼스낼리티(personality)란 단어를 많이 사
용하며, 캐릭터라고 할 때는 소설이나 영화의 등장인물을 가리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반면
일본에서는 의류나 문구, 잡화, 식품 등 모든 상품에 붙이는 만화나 일러스트를 통틀어 캐릭
터라 부르는 경향이 있다. 확실히 해두자면 캐릭터란 만화나 애니메이션, 영화, 게임 등에서
생겨나거나 상품, 기업의 창조적 활동에 의해 생겨난 '가공의 인물, 동물, 의인된 동물'을 일
러스트 등으로 시각화한 것을 의미한다.
광의적으로 해석되는 캐릭터란 영화, 만화, 소설, 상품, 인터넷 등 각종 매체에 등장하여 독특한 개성이나 이미지를 갖고 있는 가공의 인물이나 의인화된 동물, 식물, 로봇 등을 말한다. 상업적으로 캐릭터라고 할 수 있는 것은 단순한 그림의 범주를 벗어나 '생명력을 갖춘 형상'을 의미한다.
생명력이 있다는 것은 디자인에 있어서 특성이 강하거나 이름, 성격, 목소리, 행동 등에 개성이 독특하여 흥미를 끌 수 있거나 대중들과의 친밀도가 높아 상품화할 수 있는 가치가 있는 것이다. 캐릭터는 형태적으로나 디자인적으로 그 목적이 상품화가 분명한 것을 지칭한다.
참고문헌
• 고영준 외 6인, 조형, 교육과학기술부, 2010.
• 나경태, 3D애니메이션 캐릭터 디자인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대학원 논문, 2004.
• 노영자 외, 중학교 미술 교사용지도서, 교학사, 2001.
• 심혜련, 사이버스페이스 시대의 미학, 살림, 2006.
• 윤운성․정정옥 공저, 발달심리 영아 유아 아동, 교육아카데미, 2003.
• 인종문 외 3인, 디자인 일반, 교육 인적 자원부, 2010.
• 정유진, 픽사 애니메이션 캐릭터 디자인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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