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이론] `출산드라`를 통해 본 모성이데올로기와 여성의 몸에 대한 억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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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7.1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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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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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며
1. 프롤로그 one.
2. 프롤로그 two.
3. 프롤로그 three.
Ⅱ. 다시 보자 출산드라 - 4분 50초 속에 담긴 여성 이야기.
1. ‘하나님 아버지’의 창조
1-1. 교주 혹은 여신으로서의 그녀.
2. 모성 이데올로기
2-1. 환상속의 그대 - 모성은 여성의 본성?
2-2. 보살핌은 여성의 영역.
2-3. 좋은 어머니와 나쁜 어머니.
3. 여성의 몸에 대한 억압
3-1. 아름다움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
3-2. 날씬함이라는 폭군
3-3. 여성의 몸은 그녀들의 것이 아니다.
4. 결론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1. 프롤로그 one - 엄마.
옥자야. 옥자씨.
어느 것도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어릴 적 내가 생각했던 엄마의 이름 ‘정옥자’는 촌스럽기도 하거니와 별 필요도 없는 것이었다. 그도 그럴 것이 가장 대표적인 자신의 정체성의 상징이라는 ‘이름’은 ‘불려질 때에만’ 의미가 있는 것이기 때문에. 엄마는 ‘아줌마’니, ‘사모님’이니 ‘혜진이 엄마’ 따위로 불리웠다. ‘아줌마’는 장사를 했던 위치로서, ‘사모님’은 가게 주인으로서, ‘혜진이 엄마’는 아빠 부인, 나의 엄마로서의 이름이다.
몇 해 전 붐이 일었던 동창 찾기 사이트에서 엄마는 초등학교 동창들을 찾았다. 잃어버렸던 초등학교 졸업 앨범까지 빌려와 나에게 보여주던 엄마의 모습을 보면서 개인으로서의 정체성을 가지고 살았을 그 옛날의 엄마가 ‘존재했었다’는 사실에 나는 적잖이 충격을 받았다.
2. 프롤로그 two - 나.
내 동생에게 나는 ‘위험수위를 훨씬 지났는데도 경각심을 갖지 못하는 이상하고 한심한 여자’다. 바로 몸무게 이야기다. 내가 어느 가방을 사고 싶다고 이야기하거나 어느 신발이 이쁘더라고 이야기하면 ‘10kg만 빼고 사면 예쁠거야’라는 실례의 말을 서슴지 않는다. 내가 옷을 사고, 여행을 하는 등의 모든 일은 그애에겐 ‘언니가 날씬해진 뒤’의 일이어야 한다.
- 참고문헌
-
거다러너/강세영 역, 「가부장제의 창조」, 당대, 2004.
아드리엔느 리치/김인성 역, 「더이상 어머니는 없다」, 평민사, 1995.
심영희 외 편, 「모성의 담론과 현실」, 나남출판, 1999
박희경, 「모성 담론에 부재하는 어머니」,『페미니즘 연구』, 2002.
이경아, 「모성의 사회적 확장에 관한 탐색적 연구」, 이화여대 석사논문. 2000.
김지혜, 「모성이데올로기의 수용과 거부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석사논문, 1995
김종미 외, 「동아시아 여성의 기원」,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2.
아니타 존스턴/노진선역,「달빛 아래서의 만찬」, 넥서스, 2003.
정희진, ‘음식과 섹스 그리고 젠더’
정홍자, ‘미디어의 이데올로기적 역할에 대한 연구-일제 ’문화장치‘하 동아일보 여성관계 사설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석사학위 논문,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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