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 소논문]부정적 정치광고가 정치적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미국과 한국 대선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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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문제 제기
2) 연구 목적

2. 부정적 정치 광고의 이론적 배경
1) 부정적 정치 광고의 개념과 유형
2) 공격을 하는 후보자의 반향 효과를 증명한 연구
3) 유권자의 정치적 의사결정, 투표 행동을 설명하는 대표적 모델

3. 연구문제 및 연구 방법
1) 연구 문제
2) 연구 방법

본문내용
1)문제 제기와 연구 목적

원래 광고라는 것은 경영과 경제 분야에서 일반적으로 작용되는 개념으로 오랫동안 인식되어 왔었지만 정치 현상 속에서도 광고의 성격을 지니는 다양한 국면들이 존재 함을 인지하기 시작하면서 드디어 정치 광고라는 개념이 구체화 되었다. 정치 후보자도 하나의 상품으로 규정되었고 정치인이나 정치 집단도 수용자의 지지를 목표로 하고 그 지지를 획득하기 위해 호의적인 이미지 구축을 위한 포장에 심혈을 기울이게 되었다. 마치 상품대에 진열된 비누를 팔기 위해 광고 인들이 그것을 세련되게 포장하고 아름다운 이미지로 광고를 만들어 내는 것처럼 대통령 선거에 출마한 정치인도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로 멋지게 포장되고 세련되게 채색이 되어 유권자인 수용자들에게 전달이 되고 그 정치 광고를 보면서 수용자는 마치 진열된 물건을 고르듯이 정치적 의사 결정을 하게 되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다. 초기 정치 광고는 후보자에 대한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그쳤지만 사회가 복잡해지고 정치 광고에서도 상업 광고처럼 경쟁자를 이기기 위한 자극적인 내용을 찾게 되다 보니 점차 상대방 후보자를 부정적인 이미지로 만들어가는 정치 광고가 등장하게 되고 거기에 따른 부작용도 함께 진전되어 갔다 (탁진영, 1998, 15-16쪽). 이렇게 부정적 정치광고가 활성화 된 배경을 보면 그 시초는 우리나라가 가장 정치적인 영향을 많이 받는 미국에서부터 시작이 되는데 그 근거는 두 가지 정도로 요약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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