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시대 복식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7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고려시대 복식 성립의 시대적 고찰

2. 고려시대 복식의 시기별 구분

3. 고려시대 복식의 특징

4. 고려시대 여자복식

5. 왕비 이미지 소개

6. 고려시대 복식의 활용 방안

<참고자료 원형>
<참고자료 복원품>
본문내용
1. 고려시대 복식 성립의 시대적 고찰
고려는 건국 초기부터 사회 전반에 걸쳐 남아 있던 신라의 구제도를 따랐기에 복식에서도 통일신라적인 우리 고유복식과 중국복식의 2중구조가 공존하였다. 이러한 고려의 복식제도를 「고려사」'여복지 서문'에서 살펴보면 3기의 변천과정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제1기인 고려 초기·중기는 우리 고유의 복식 위에 오대·송 복식의 영향을 받은 시기이며, 제2기인 고려 후기는 원과의 국혼관계로 인하여 몽고족 복식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제3기인 고려 말기에 와서는 원의 쇠망과 더불어 새로 일어난 명의 제도를 본뜨게 된 시기로, 이것은 지배계급인 관인계급에서 제도상에 변화가 있었을 뿐이며, 피지배계급인 서민층에 있어서는 상대사회의 복식과 같은 우리 고유의 복식을 그대로 이어받아 착용하였다.
따라서 고려시대 복식의 변천은 『고려사』「여복지 서문」을 통해 드러난다. 우리나라는 삼한시대부터 의장 복식이 국풍을 따르다가 신라 태종에 이르러 당나라 복식 양식을 수용하여 왕으로부터 아래 관복의 제도가 중국과 거의 비슷하게 되었다. 고려 태조 왕건은 개국 초, 어수선함 속에 모든 제도를 자체적으로 확립하기 힘들었을 뿐 아니라 고려 초기 복식 문화에 대한 뚜렷한 정체성이 없기 때문에 신라의 관복 양식을 그대로 수용할 수 밖에 없었다.
시간이 지나 광종 때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백관의 공복을 정하게 된다. 신라식이 아닌 고려식이다. 고려 의종 때 평장사 최충의가 당제와 고려식을 혼합하여 어느 정도 자주적인 고려복식 양식으로 탈바꿈하게 된다. 고려후기 원(元)나라에 정복당한 이래로 몽고식 옷 입기를 거의 백년이나 유지하게 된다. 원이 멸망하고 중국엔 명(明) 나라가 들어섰는데, 공민왕의 자주성과 명나라의 영향으로 몽고풍의 복식은 멀어지고 고려복식 양식을 점차로 다시 찾게 된다.

2. 고려시대 복식의 시기별 구분
고려는 왕조존속 500여 년간, 중원대륙에 남과 북으로 대치하였던 글안, 요와 북송, 금과 남송, 몽고, 원, 북원, 명 등의 이민족과 양면외교를 가지면서 정치, 경제, 사회 문화와 예술을 발전시켰기 때문에 교류왕조에서 성숙시킨 문화 특성적 복식 요소의 이인이 불가피하였고, 고려복식에 대한 고찰은 편의상 이들 이민족과 교류 시기별로 나누어 품관자의 관복제도 및 행례복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편의상 시기별 구본은 다음과 같이 나눈다.

① 태조 건국 초부터 광종 10년까지(918-960)당제를 수용한 남국신라 복식착용 40여 년간. ② 광종 11년 인종 3년 사이(961-1125)년 사이 북송, 글안, 요와 교류 당시165년간.
③ 인종 4년부터 고종 4년까지 남송, 금과 교류당시 100여 년간.
④ 고종4년 공민왕 16년까지(1126-1217)몽고. 원과 교류 당시 150년간.
⑤ 공민왕 19년 이후 국말까지(1368-392) 사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예술학] 예술론정리
  • 의한 사고체제의 변모에 의해 파생되는 춤 형식의 다양성과는 연계 지을 수 없었다.그러나 자연미는 인간의 존재 그 자체에서 형성되어져, 춤의 본질성과 밀접한 연관성을 맺고 있어 춤 형식의 다양성 속에 접목시킬 수 있다.따라서 한국 춤 이 지닌 멋과 한국의 미는 전통의 한계를 벗어난 창작의 영역에서도 한국 춤과 한국의 미의 방향서 모두를 설정할 수 있는 충분한 토대가 될 것으로 가늠 할 수 있다.< 레포트 >예술론 과제‘ 한국의 미 ’

  • [한국전통음식] 한국의 전통음식
  • 주체는 지금을 살고 있는 우리이다.그러므로 이번 특수한국조리 시간을 마냥 수업시간이라고만 생각하지 말고 우리의 먹거리를 발전시킬 수 있는 절호의 찬스라 생각하며 우리 문화 지킴이로서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하며 이번 레포트를 끝내는 바이다. ^.^ # 참고문헌http://www.kfr.or.krhttp://www.clickfs.comhttp://www.food.co.krhttp://okcook.shinhyun.nethttp://www.hanscooking.com* 한국조리 * 한국조리 * 한국의 전통음식 * 한국의 전통음식* 김치 수요의 변화와 전망

  • (A+ 레포트, 정보회계제도의 변화) ※ 한국의 정부회계제도의 변화에 대해서 설명하라.
  • 고려하여 복식부기회계제도는 예산회계(현금주의)와 재무회계(발생주의)의 회계기초를 달리하는 이원적 체제(dual system)를 채택하였다. 정부회계제도의 혁신모델은 예산제도와 회계제도에 적용되는 회계인식기준에 따라 이원체제와 일원적 체제로 구분되며, 각 국가의 환경적 여건과 재정제도의 특성에 따라 달리 나타나고 있다. 즉, 미국,스페인 등은 이원 체제인데 반해 영국, 뉴질랜드, 호주 등은 예산제도와 회계제도 모두 발생주의 기준을 적용하

  • 근대무용, 신무용에 관한 레포트(배경,개념,무용가,태동)
  • 근대무용에 있어 춤 움직임 특질 연구: 1960년대까지 을 중심으로- (논문) 신무용의 의의- (레포트) 신무용가들의 활동- 무용과 최승희에 대하여- 경향신문 기사 (김천흥의 춤인생)- 네이버 백과사전☯ 목 차 ☯1. 근대무용, 신무용기의 시대적 배경2. 신무용의 개념3. 신무용의 태동과 전개4. 신 무용가들의 활동① 한성준② 조택원③ 배구자④ 김천흥⑤ 최승희5. 작품에 대하여6. 참고문헌(한국무용사)근대무용(세계적 무희 최승희)

  • [한국무용사] 근대무용(세계적 무희 최승희)
  • 이해- (논문) 한국 근대무용에 있어 춤 움직임 특질 연구: 1960년대까지 을 중심으로- (논문) 신무용의 의의- (레포트) 신무용가들의 활동- 무용과 최승희에 대하여- 경향신문 기사 (김천흥의 춤인생)- 네이버 백과사전☯ 목 차 ☯1. 근대무용, 신무용기의 시대적 배경2. 신무용의 개념3. 신무용의 태동과 전개4. 신 무용가들의 활동① 한성준② 조택원③ 배구자④ 김천흥⑤ 최승희5. 작품에 대하여6. 참고문헌(한국무용사)근대무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