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예술] TV CF는 예술의 한 부분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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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도입
2) 전개 1 - TV CF를 예술로 볼 수 있는 이유
3) 전개 2 - 구체적 예시
4) 결말 : 그러므로 광고는 예술이다.
본문내용
대중 예술이란 그 사전적인 의미로 ‘가능한 한 가장 많은 관중·독자·청중들이 듣거나 감상하도록 만든 무용·문학·음악·연극을 비롯한 여러 예술 형태’를 뜻한다. 우리가 여기서 관심을 가져야 할것은 바로 ‘가능한 한 가장 많은’ 이라는 부분인데 현대 사회에서 가능한 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접할 수 있도록 만든 수단 중의 하나가 TV이다. TV를 통해 나오는 영상물중 가장 쉽게 접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TV CF인데 우리가 논의 해볼 문제는 바로 이 TV CF를 대중예술의 작품으로 인정할 수 있는가에 대한 것이다.
TV CF는 분명 생산자가 자신이 만든 상품을 팔기 위해서 되도록 많은 불특정 소비자에게 가장 쉽게 상품을 어필하는데 주목적이있다. 쉽게 말을 해 소비자를 설득하여 상품을 구매하게 하는 것이 목적이라는 뜻이다. 소비자를 설득시키는 방법에는 크게 2가지로 나누어서 볼 수 있는데 하나는 소비자의 이성에 호소하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감성에 호소하는 방법이다. 먼저 이성에 호소하는 방법을 들자면 경제활동에 참여하는 이들은 모두 비용에 대한 만족도를 최고로 하는 것을 대원칙으로 하는데 바로 이 원칙을 생산자가 소비자에게 직접적으로 설명하는 방법이다. 다른 하나인 감성에 호소하는 방법은 비용에 대한 만족도가 비슷할 시에는 소비자가 갈등을 하게 되는데 소비자에게 여러 가지 감정을 자극하는 수단을 사용하여 자신의 상품을 구매토록 생산자는 유도한다. 그 ‘감정을 자극하는 수단’ 중 일부는 단순한 자극적 요소가 아니라 예술적 성격을 띄기도 하는 것들이 있다. 여기서 TV CF를 대중 예술로 볼 것인가의 질문을 던진다면 분명 목적은 상품판매임에도 불구하고 그 수단은 예술적 성격을 띄므로 확실한 대답을 내리기가 어렵지만, 우리 조에서는 그것이 대중예술의 한 부분이라고 단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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