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해결중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22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들어가는 말 (문제해결중심이론의 이론적 바탕)------------
1. 문제해결모델이란?--------------------------------------
2. 문제해결모델의 역사적 등장배경---------------------------
3. 문제해결모델의 목표와 특징------------------------------
1) 목표
2) 특징
4. 문제해결모델의 구성요소---------------------------------
5. 문제해결모델과 사회복지 실천과의 연관성--------------------
6. 문제해결을 통한 변화성취--------------------------------
II. 기관1 : 경기정신재활센터----------------------------
1. 기관소개 --------------------------------------------
2. 사례제시-회원1인--------------------------------------
3. 문제해결모델이론과 관련한 평가--------------------------
III. 기관2 : 시몬의 집---------------------------------
1. 기관소개 --------------------------------------------
2. 기관방문 후 평가 및 소감--------------------------------
IV. 이종익사회사업과와의 인터뷰-------------------------
V. 나가는 말 (제한점 및 느낀점) ------------------------
VI.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펄만의 문제해결 모델은 진단주의 학파가 진단 및 치료계획에 기초한 치료과정을 지나치게 경직되게 인식하는데 대한 반대의 입장에서 나온 이론으로써, 보다 실용주의적이고 현재를 강조하고자 하는 노력에서 출발하였다. 이것은 진단주의와 기능주의와는 달리 시카고대학 교수 펄만이 창안한 케이스워크의 한 방법이며, 절충주의로써 진단주의 학파의 입장에서 기능주의 학파의 견해를 받아들인 것이다. 문제해결 모델에서의 클라이언트의 문제는 그들 자신이 적절한 방법으로 그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경감시키려는 동기, 능력 또는 기회가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즉, 문제해결 모델이란 클라이언트가 현재 직면하고 있는 개별적이고 다양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처리하거나 해결하기 위해서, 기관으로부터 도움을 구하며, 그 도움은 현재의 구체적인 문제의 사정을 통해 명확하고 세밀한 계획과 확실한 해결책을 강조하여, 인간 본래의 문제해결 능력 및 강점을 발휘하도록 돕거나 그 기능을 향상시키고, 그가 가진 문제해결 자원들을 보완토록 원조하는 실천 활동이다. 인간의 삶은 ‘문제의 연속선상’에 있으며, 인간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능력이나 강점을 본능적으로 가지고 있는 존재이라는 기본가정으로부터 문제해결 모델은 출발한다. 간혹 empowerment 모델과 혼동되기도 하나, 초점이 문제에 있는가 혹은 클라이언트의 강점에 있는가에 따르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프란시스터너,2004)
- 참고문헌
-
1. 김혜란외 (2001),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나남출판사
2. 류종훈 (2005),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유풍출판사
3. 윤현숙외 (2002),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동인출판사
4. 장인협외 (1996), 사회사업실천방법론, 서울대출판부
5. 전재일 (2002), 사회복지실천론, 형설출판사
6. 프란시스터너 (2004), 사회복지실천이론의 이해와 적용, 나남출판사
7. 이준우외 (2004), 사회복지실천론, 인간과 복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제시하시오.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