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기본개념과 인지발달단계의 특성을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의 한계와 학습자 개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6.20 / 2018.06.20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기본개념과 인지발달단계의 특성을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의 한계와 학습자 개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기본개념

2. 인지발달단계의 특성
1) 감각운동기
2) 전조작기
3) 구체적 조작기
4) 형식적 조작기

3. 인지발달이론의 한계

4.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발달은 유아와 둘러싼 환경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단계적으로 성취되며 발달단계의 순서는 불변하다. 특히 모든 인간은 그가 밝혀 놓은 발달단계의 순서를 순차적으로 성취해 나간다는 것이며 유아의 실제사물과의 접촉경험의 정도가 후기의 인지발달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즉 유아들은 주변의 사물, 대상과의 접촉을 통하여 이들에 대한 풍부한 영상적 이미지인 상징들을 형성하게 된다. 이러한 것은 유아가 성장함에 따라서 논리적, 또는 창의적인 사고의 근원이 된다. Piaget는 유아의 인지 발달은 성숙과 환경과의 끊임없는 상호 작용의 결과라고 주장한다. 즉 유아는 자발적으로 환경과 계속적인 상호 작용을 하면서 포괄적인 인지 구조를 능동적으로 형성해 간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기본개념과 인지발달단계의 특성을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의 한계와 학습자 개인의 의견을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강태훈 외.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이당, 2005.
이정모. 인지과학 과거-현재-미래. 학지사. 2010.
정옥분(2004). 발달심리학. 학지사.
성현란 외(2005). 인지발달. 학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넘유익한 정보 감사해요~
  • jobba***
    (2019.05.17 15:08:3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피아제 인지발달론의 항상 나오는데 잘 정리되어 레포트 제출 했어요.
  • 40599***
    (2019.01.20 18:05:25)
회원 추천자료
  • 콜버그의 도덕성에 대하여 설명하시고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의견콜버그 이론은 도덕발달단계의 대표적 이론으로, 연령과 도덕적 추리의 상관관계를 입증하는 중요한 가치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점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첫째, 콜버그의 이론이 개인의 가치와 권리를 높이 평가하는 서구사회의 문화적 편향성을 보인다고 비판하면서 실제 사회적 조화와 집단적 가치를 우선시하는 문화에서는 후인습적 수준을 발견할 수 없고 그들은 대부분 인습적 수준에 있지만 그것이 결코 낮은 개념의 도덕이

  • 주제 도덕적 갈등상황에서 개인이 어떻게 판단하고 그 판단을 추론하는지 콜버그의 도덕성과 관련하여 설명하시고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인지발달에 관심을 갖고 연구하게 되었는데 그의 연구에 있어 이론적 영향을 준 것이 피아제의 인지이론이다. 피아제 역시 도덕성에 대해 언급한 바 있지만 체계적으로 다루지 못했던 반면 콜버그는 인지이론의 한계를 보완하여 구체적인 도덕성 발달 단계를 제시하게 된다. 하인츠 딜레마는 하인츠 라는 사람이 불치병에 걸린 아내를 살리기 위해 병원을 찾았으나 의사도 더 이상의 치료가 불가능하다고 말하면서 어느 약사가 개발한 약만이 아내를

  • 과학과(교육,수업)순환학습,측정학습, 과학과(교육,수업)발견학습,가설실험학습, 과학과(교육,수업)토론학습,경험학습, 과학과(교육,수업)과제학습
  • 단계에서는 이미 알려진 개념에 대한 확인 실험이 아닌 새로운 개념의 도입 역할을 하는 것이 특이하다 하겠다. 순환학습은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에 기초를 두고, 탐구 단계에서의 간단한 실험을 통하여 학생 스스로 새로운 개념을 발견할 수 있도록 유도함으로써, 학생들의 탐구 능력 신장에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Karplus, 1977). 피아제의 기능 모형과 순환학습의 3단계는 직접적인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 학습자가 인지적인 갈등을 느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간략히 설명하고 1가지 주제를 정하여 주요발달 4단계에 맞춰 지도방법을 지도의 한계점을 자신이 느낀 대로 서술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간략히 설명하고 1가지 주제를 정하여 주요발달 4단계에 맞춰 지도방법을 서술해 보고 지도의 한계점을 자신이 느낀 대로 서술해 보시오.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피아제(Piajet)의 인지발달이론 2. 주요발달 4단계에 맞춘 지도방법-음악교육Ⅲ 결론 및 나의 의견(지도의 한계점)Ⅳ 참고문헌Ⅰ 서론피아제는 어린이의 인지가 어떻게 발달되며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지식을 획득하게 되는가에 대한 연

  • [교육학과] 수학과 학습부진의 유형과 지도 방법
  • 단계(7-11): 가역성의 획득으로 구체적 조작을 구성할 수 있다. 인지적 특성:가역적 사고, 전체와 부분사이의 관계이해, 실재적 경험과 관련된 추론가능, 보존개념 4. 형식적 조작기(11-12): 가설연역적 사고, 반성적 사고 가능하다.4) 피아제이론에 의거한 학습․지도원리1. 학습원리(발생적 인식론)1)학습은 내적구성의 과정이다. 즉 외부환경에 대한 능동적인 반응으로 새로운 개념획득 2)학습은 발달에 종속된다. 따라서 경험에 맞는 적절한 인지구조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