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교육] 부부교육의 필요성, 생활주기에 따른 부부관계, 부부관계 향상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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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부부교육

I. 부부교육의 필요성

II. 생활주기에 따른 부부관계
1. 신혼기의 부부관계
2. 확대기의 부부관계
3. 중년기의 부부관계
4. 노년기의 부부관계

III. 부부관계 향상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1. 신혼기 부부관계의 향상교육
2. 확대기 부부관계 향상교육
3. 중년기 부부관계 향상교육
4. 노년기 부부관계 향상교육

* 참고문헌
본문내용
부부교육

가족관계는 부부관계, 부모와 자녀관계, 조손 관계, 형제자매 관계등으로 나눌 수 있다. 그 가운데 가장 기초가 되는 것은 결혼으로 형성되는 부부관계다. 그러므로 가족관계 향상교육 중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부분이 부부관계 향상교육이다.
본 자료에서는 앞으로의 부부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실시를 위해서는 현계의 실태를 정확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다는 전제하에, 부부교육이 왜 필요하며, 현재 개발 또는 실시되고 있는 부부교육프로그램 및 그 내용은 어떠한지 살펴보고자 한다.

I. 부부교육의 필요성

미래에도 사람들은 결혼 또는 이와 유사한 절차를 거쳐 부부관계를 형성, 유지할 것이다. 그러나 한편으로 부부관계에는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하여 현재보다도 더 많은 난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부부관계를 원만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배전의 노력이 요구된다. 부부교육은 부부관계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접근방법 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부부교육의 필요성은 부부관계 존재의 필연성과 부부관계 유지의 어려움에 근거하여 설명될 수 있겠다.
부부는 가족의 중심적인 구성원으로서 가족의 기능이나 건강성을 결정짓는 주요한 역할을 한다. 뿐만 아니라 부부의 관계 특성은 가족구성원이나 사회에 끼치는 영향이 대단하다. 흔히 개인의 성장발달이나 사회의 안정에 있어서 주요한 요소로 가정의 안정을 첫째로 드는데, 가정의 안정이란 정확하게 말하면 부부관계의 안정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현대 가족관계학 / 이영숙, 박경란 저 / 신정 / 2010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가족과 젠더 / 정영애, 장화경 저 / 교문사 /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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