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의 개념 및 종류에 대해 정리하고 본인의 학습동기 강화에 있어서 어떤 종류의 동기와 접근이 효과적인지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6.11 / 2018.06.11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동기의 개념 및 종류에 대해 정리하고 본인의 학습동기 강화에 있어서 어떤 종류의 동기와 접근이 효과적인지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동기의 개념 및 종류
1) 동기의 개념
2) 동기의 종류
(1) 내재적 동기
(2) 외재적 동기

2. 본인의 학습동기 강화에 있어서 어떤 종류의 동기와 접근이 효과적인지 - 외재적 동기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동기(motive)란 ‘움직인다’라는 의미의 라틴어 ‘movere'에서 유래된 것으로 어떤 일이나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내적인 직접적인 요인의 총칭이다. 동기는 인간의 행동 변수를 야기하는 근원으로, 인간 행동의 에너지이고 행동의 활성을 조절하며 행동의 목표와 방향을 잡아주는 심리적 요인이다. 일반적으로 동기는 목표에 맞는 행동을 지속하고 격려하는 내적상태로서 특히, 학습을 위한 동기는 적절하고 가치 있는 학구적 활동을 발견하기 위한 학생의 특성을 말하고 그것들로부터 의도된 이익을 만들어내기 위한 시도이다. 따라서 동기는 인간의 의도적이고 목표지 향적인 행동의 근원이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동기의 개념 및 종류에 대해 정리하고 본인의 학습동기 강화에 있어서 어떤 종류의 동기와 접근이 효과적인지 논리적으로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강홍숙, 협동학습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박사학위논문, 목포대학교, 2006.
임규혁 외,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0.
정원식, 인간의 동기, 교육과학사, 2001.
송인섭 외,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원 자기소개서와 학업계획서] 대학원 자기소개서와 학업계획서 잘 쓰는 방법
  • 동기)와 대학 동아리 활동 계획, 그리고 장래 포부 등까지 밝히는 글이다. 자신에게 왜 해당 대학이나 학과가 지원하게 되었으며, 합격하게 되면 무엇을, 어떻게 공부해서 사회에 진출할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진술해야 한다. 왜 내가 지망 학과를 공부하려고 하는가, 그 공부를 마치고 난 후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입시생 본인이 했던 기초 학습 및 동아리 활동, 기타 대학 진학을 위해 준비 사항 등을 상세하게 서술하는 것이다. 단순히 계획을 나열해

  • [교육행정,] 학업계획서의 작성과 예문0e
  • 동기와 장래의 포부가 구체적으로 드러날 수 있는 일화들을 항목별로 정리해 둔다. 3절. 학업계획서 작성시 유의점1) 해당 분야에 헌신하고자 하는 지원 동기와 열의가 있어야 한다 학업계획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망 동기이다. 단순히 직업을 위해서라거나 출세하기 위하여 지망하는 것을 대학 교수들은 원치 않을 것이다. 자기가 그 학과에 왜 지망하는지에 대해 진실하게 쓴다. 자기소개서에서 그 분야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가 서술되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있어서, 합격 여부에 크게 변수로 작용하게 마련이다. 그것은 개인의 가정환경 및 성장 과정을 살필 수 있고, 입사 지원 동기와 장래성을 살피기 위해, 또 문장력과 필체를 알아보는 데 큰 의의가 있는 것이다.그러므로 자기소개서는 엄밀한 뜻에서 보면 입사 필기시험 제도보다도 더욱 중요시되는 전형임을 명심해 둘 필요가 있다. 그리고 자기소개서라고 해서, 단순한 성격 해부 등에 그칠 일이 아니라 새로운 발상에 의한 신선함, 그리고 격의 없

  • [가상교육] 가상교육의 발전 과정, 필요성, 특성과 가상교육의 지원시스템, 원격교육, 학습방법 및 가상교육의 쟁점 그리고 향후 가상교육의 발전 방안 분석
  • 개념이 발전되고 구체화되어졌다. 김현수 외는 가상교육을 인터넷과 같은 새로운 정보통신 기술에 의존한 원격교육과 같은 의미로 보고 모든 종류의 교육공학적 매체와 초고속정보통신망을 사용함으로써 멀티미디어 접근방식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며 평생교육 이념을 실현하고자 하는 혁신적인 교육으로 정의하고 있다. 가상교육은 학습자를 교육체제의 핵심적인 구성요소로 보고, 학습자의 범위를 확장시키는 데 용이한 탄력적이고 역동적인 체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학습개요본 과정은 통합논술의 일반론, 바탕론, 구성론, 기초론, 표현론, 그리고 눈 맞추기 단계별 논술지도와 논술 프로그램 짜기와 수업론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논술능력의 함양을 위한 이론과 실제 활용 가능한 내용을 소개하고 있습니다.‘통합논술지도의 첫걸음’은 논술지도교육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을 습득함과 동시에 체계적인 논술과 글쓰기 지도방법을 익힐 수 있는 과정입니다.학습내용통합논술 일반론1. 논술 개념과 지도전략2. 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