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장. 청소년 집단따돌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5.29 / 2018.05.29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는말
Ⅱ. 집단따돌림의 유형
Ⅲ. 집단따돌림의 원인
1. 개인적 요인
2. 사회환경적 요인
Ⅳ. 집단따돌림청소년의 특성과 당면문제
1. 집단따돌림 피해청소년
2. 집단따돌림 가해청소년
3. 방관자의 특성
Ⅴ. 집단따돌림의 실태와 대책
1. 집단따돌림의 실태
2. 집단따돌림 기사 및 영상
3. 단따돌림의 대책
Ⅵ. 참고 문헌 및 참고 사이트
- 본문내용
- Herrick과 Herrick(2000:8)에 의하면 집단괴롭힘은 어떤 학생이 고의적으로 반복해서 일정한 기간 동안에 다른 사람의 신체, 감정 또는 소유물들에 신체적정서적 상해 또는 불쾌함을 가하거나 가하겠다고 위협할 때 일어난다고 하였다. 또한 Olwes(1993)는 집단괴롭힘이란 또래 간에 벌어지는 싸움과 구분되는 것으로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며, 가해학생과 피해학생 간의 불균형적인 힘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규정되며, 따돌림은 또래폭력의 하위 유형에 속한다고 하였다. Schustent(1996)는 또래괴롭힘의 개념을 보다 명확히 하기 위해 관련용어도 함께 정의하였다. 즉, 또래괴롭힘이란 학령기 아동들이 특정한 피해학생을 배제시키거나 괴롭히고, 신체적 공격을 가하는 행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가해자와 피해자 사이의 힘이 불균형 상황하에서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 6개이상 지속되는 가혹 행위를 말한다고 정의하였다. 이 외에도 같이 어울리기를 원하는 또래가 적고, 같이 어울리고 싶지 않은 또래들이 많을 때 발생하는 또래배칙(peer rejection), 또래들로부터 같이 어울리고 싶다거나 그러고 싶지 않다든가 하는 관심 자체가 없는 또래방임(peer neglect)등이 있다고 한다
- 참고문헌
-
홍봉선·남미애, 「청소년복지론」공동체, 2011
http://news.donga.com
http://video.joinsmsn.com/channel/tv_player.asp?mov_id=2010_0208_103749
http://photo.donga.com
http://video.joinsmsn.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의 윤리와 철학 사례관리 발표 클라이언트의 보호와 비밀보장
- 가족복지론에서 다루고 있는 가족복지의 여러 이론들 중 미누친의 구조적 가족 치료 이론을 정리하고 이론을 중심으로 다음 사례를 정리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관심있는 분야의 논문 요약정리_(친족성폭력 피해아동 가족중심개입 프로그램을 위한 탐색적 연구-FGI와 델파이 기법을 통하여)
- 본인이 제시한 책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감상 위주로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산타가만난아이들
-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국제무역질서 변천 개요, GATT 체제 개괄, 1960년대 후반 이후의 무역질서 구조적 변화
- [정부조직구조] 정부조직의 개념과 유형, 우리나라(한국) 정부조직의 변천사(정부조직 발전과정), 우리나라의 행정조직
- 논문 분석하기 사회복지 조사론
- [보웬의 가족치료] 보웬의 가족치료이론과 사례
- [일본] 혼네(本音)와 타테마에(建前)
- 영유아교수 학습 이론에서 행동주의이론과 구성주의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교수-학습방법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