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셀 푸코 `감시와 처벌`로 본 `뻐꾸기 둥지 위로 날아간 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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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본 론 1. 미셀 푸코의 <감시와 처벌>
1) 미셀 푸코는 누구?
2) 미셀 푸코의 ‘판옵티콘’
2. <감시와 처벌>로 본 정신병동
1) 맥머피의 등장
2) 병원의 공간분할
3) 순종적인 신체를 위하여
4) 시간표 : 규율권력
5) 감시의 시선
6) 뻐꾸기 둥지 위로 날아간 새 : 맥머피 & 추장
3. 래취드 간호사 & 맥머피 다른시선으로 보기
1) 래취드 간호사는 무조건적으로 부정적인 인물인가?
2) 맥머피는 긍정적이기만 한 존재인가?
결 론 : 우리는 그들을 어떻게 보아야 할까?
토 론 안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미셀 푸코의 <감시와 처벌>
1) 미셀푸코는 누구?
미셀 푸코란 언어, 지식, 권력, 그리고 사회통제의 상호연관성을 연구한 프랑스의 철학자이자 역사가이다.
2) 미셀 푸코의 ‘판옵티콘’
우리가 이번 발표에서 설명하게 될 푸코가 75년에 낸 『감시와 처벌』은 푸코가 갖고 있는 독특한 ‘권력’ 개념을 잘 보여준 책이다. 이 책에서 푸코는 “권력은 여러 형태의 정치적ㆍ사회적ㆍ군사적 조직들뿐만 아니라 온갖 행위 유형들, 사유 습관들, 지식의 체계들 속에서 일상적으로 작용하는 무형의 유동적 흐름이다.”이라고 말하고 있다.
『감시와 처벌』은 절대왕정 체제하에서 자행되었던 무자비한 형벌의 현장을 자세히 묘사하는 걸로 시작하고 있다. 심장이 약한 사람은 그 부분을 건너뛰고 읽는 게 좋을 것이나, 살아있는 사람의 육체를 죽어 있는 소고기나 돼지고기 다루듯이 다루었다고 보면 된다. 이것은 순전히 처벌을 위한 것이다. 그런데 왜 오늘날엔 그런 잔인한 형벌이 사라진 걸까? 죄수를 인간적으로 대하기 위해서? 그게 아니다. 사람들이 잔인한 형벌을 받는 죄수에게 동정심을 갖게 되고 그에 따라 권력에 대한 반감이 생겨나게 되었기 때문에 잔인한 형벌 대신 ‘감시’ 또는 ‘규율’이라는 방법을 택하게 되었다는 것이 푸코의 주장이다. 푸코는 근대적 ‘감시’ 또는 ‘규율’의 기원을 ‘판옵티콘’에서 찾는다.
참고문헌
* 구윤희, 홍대 대학원 영상상학과, 다망감시로써의 슈퍼 파놉티콘을 통한 현대사회의 시선의 권력관계, 2009
* 최의현, 연대 의과대학 정신과전문의, 뻐꾸기 둥지 위로 날아간 새 칼럼
* 정재승박사의 사이코 시네마, 환자에 대한 엄격한 감시와 통제
* 지식채널e, 얼굴 없는 시선 http://pann.nate.com/video/217708580
* 참고 블로그
사회부적응자 관련된 감상, http://uds2001.blog.me/50147062060
무비위크 영화관련 기사, "정신병원에서 자유를 외치다"
http://www.movieweek.co.kr/article/article.html?aid=29068
사회에 적용된 푸코의 감시와 처벌 http://tae601.blog.me/140162300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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