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문제] `사이버스페이스` 에서 `리얼스페이스`로의 진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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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 론

인터넷 관련 문제점은 과연 인터넷만의 문제인가


제2장. 본 론

제1절. 우리나라가 인터넷 강국이 된 원인과 여기에 기인한 문제점
제2절. 우리를 몰입시키는 사이버 공간
제3절. 인터넷 관련 문제
제4절. 총체적 관점에서의 문제 직시


제3장. 결 론

인터넷 관련 문제점의 대처 방안 및 앞으로의 자세


제4장. 참고문헌

본문내용
세상에 인터넷이 처음 등장했을 때 사회적 불평등 해소와 민주주의 확산, 국경 없는 유토피아가 올 것이라며 많은 미래학자들은 낙관적이고 희망적인 전망을 했었다. 하지만 인터넷이 널리 보급된 후 불과 몇 년 사이 우리는 여러 매스컴을 통해 ‘인터넷 유해론’에 대한 이야기들을 듣고 실제로 직․간접적으로 경험하고 있다. 난무하는 포르노와 온라인 게임 중독, 엽기와 자살 사이트, 폭탄제조 사이트 등 이 모든 것은 흥미와 자극 그리고 충동으로 점철되어 익명성이라는 횡포로 우리 사회에 무섭게 뿌리내리고 있는 이 시대의 암적인 존재들이다. 하지만 이 모든 현상이 근본적으로 인터넷에서만 비롯된 현상들 이라고 단정 지을 수 있을까? 그렇다고는 볼 수 없다. 오히려 우리가 인터넷에서 물든 것이 아니라 우리가 인터넷을 물들이고 있는 실증이다. 사이버 스페이스로 여겼던 인터넷 속의 모습들이 오늘날에는 유리에서 거울로 바뀌어 우리네 생활의 모습을 비추는 현실이 되어 리얼 스페이스로 다가오고 있다. 물론 인터넷이 빠른 정보 공유로 인해 삽시간에 확산시키는 증폭제 역할을 하긴 하지만 자살사이트 등으로 물의를 일으키는 사람들이 인터넷에서 그 것을 배웠다 기 보다는 그 사람들이 죽고 싶을 정도의 현실과 상황을 인터넷이라는 도구로 해소하려는 것이라고 봐야 맞는 것일 것이다. 인터넷은 단지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네트워크로, 문제가 있다면 그 주체가 되는 바로 우리에게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인터넷과 관련된 사회 문제를 ‘인터넷 유해론’ 과 당사자의 가정환경이나 성격의 문제로 몰고 가지 말고 서로 간에 밀접한 관계로 유기적 구조를 이루고 있는 현대 사회의 총체적 관점에서 바라 봐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1) 일차문헌

홍윤선, 딜레마에 빠진 인터넷, 굿인포메이션, 2002년
라도삼, 블랙 인터넷, 자우, 2001년

2)이차문헌
서이종, 인터넷 커뮤니티와 한국사회, 한울 아카데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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