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와 자녀의 이해와 소통을 위한 프로그램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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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업 추진 배경
2. 프로그램 계획
3. 세부 사업내용
4. 평가 계획
5. 소요예산
본문내용
1. 사업 추진 배경
가족 간의 갈등과 불화가 점차 많아지면서 가족 내의 소통의 부재와 이해 부족이 그 원인으로 손꼽힌다. 최근 흥행한 ‘우아한 거짓말’ 또한 이러한 가족 내의 소통의 단절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더욱이 청소년기는 과도기적 발달단계로 신체적 변화와 더불어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가 이루어진다. 이러한 발달단계상으로 볼 때 청소년은 외적으로나 내적으로나 불안한 시기에 놓여있기 때문에 이전보다 가족들과 가장 많은 갈등을 보인다. 여성가족부가 발표한 ‘2013 청소년 통계’ 에 따르면 청소년들이 문제가 생겼을 때 고민을 상담하는 사람은 친구 및 동료가 46.6%로 가장 많았으며 혼자 해결한다는 응답도 22.0%로 그 뒤를 이었다. 하지만 고민 상담자가 부모라고 대답한 청소년은 21.7%밖에 차지하지 못했다. 또한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서울 소재 고등학생 52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한 결과, 부모의 대화방식이 일방적이고, 공부 또는 일상생활과 같은 표면적인 주제 위주로 이루어져, 가족 간 대화에 있어 자녀와의 정서적 교류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은 부모에게 자신의 고민을 이야기하지 않는 이유로 ‘부모가 고민을 이해 못 할 것 같아서’라는 답변을 가장 많이 꼽았다. 또 ‘부모가 대화할 때 고쳤으면 하는 점으로 ‘공부 및 성적 중심의 대화’ ‘부모의 생각을 강요하는 점’ '지시 또는 명령하는 어투’를 지적하였다. 청소년과 가족의 하루 평균 대화 시간을 묻는 질문에 22.8%만이 ‘1시간 이상’으로 답하였고 80%가량의 청소년들은 부모와의 대화시간이 1시간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프로그램은 가족 간의 대화시간 및 방법, 소통의 부족으로 인해 서로에 대한 이해도가 낮아지고 이러한 이해의 부족이 가족 간의 갈등을 생기게 한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따라서 가족 구성원들 서로 간의 이해를 높이는 것을 중점으로 소통을 통해 가족 간의 화합을 도모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본 프로그램을 통해 이해와 사랑 넘치는 가정을 만들어 청소년과 가족 모두의 긍정적인 성장과 발전을 가능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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