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음악프로그램의 상업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5.23 / 2018.05.23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① 선정 배경
② 상업적 관점의 이론
1) 상업적 관점이란?
2) 상업적 음악이란?

2. 본론
① 음악 방송의 보편적 모습
1) 장르의 다양성 부재
2) 립싱크와 라이브
3) 인기 가수 위주의 출연
② 공중파 3사의 방송중인 음악 프로그램
1) 10대 취향의 주류 음악 프로그램
․ MBC 음악캠프
․ KBS 뮤직뱅크
․ SBS 인기가요
2) 라이브 전문 음악 프로그램
․ MBC 수요예술무대
․ KBS 윤도현의러브레터
3) 성인 장년 프로그램
․ KBS 가요무대
․ MBC 가요콘서트
․ KBS 열린 음악회
4) 선호하는 음악 프로그램과 만족도 설문조사
③음악 프로그램 분석 및 상업적 코드 비평
1) 전문성, 음악성 보다는 오락성, 대중성이 제작의 중요한 기준
2) 여자 가수의 섹시 코드
3) 몇몇 가수 및 기획사의 음악 프로그램 독점 심각
4) 자신들의 기획의도에 다가서지 못하고 있는 프로그램

3. 결론
이 시대에 필요한 진정한 음악 프로그램
본문내용
1. 서론
① 선정 배경
우리는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방송을 아무 생각 없이 봐왔다. 뉴스를 제외한 어떤 프로그램을 보던지 간에 자기의 쾌락이나 즐거움을 찾기 위한 수단으로 방송을 보아왔고, 그런 즐거움들로 자신들의 스트레스를 풀기도 한다. 하지만 우리는 이러한 방송들을 비평해볼 필요성이 있다. 여기서 방송비평이란 방송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일을 말한다. 이러한 방송비평들을 해 봄으로서, 우리가 방송을 볼 때 주관적인 관점을 가지고 분석하면서 볼 수 있는 연습이 된다. 이제 우리나라의 방송 중에 음악 방송을 비평 하려한다. 현재 지상파방송 음악프로그램에 근본적인 문제점이 있다는 것은 익히 알고 있는 사실이고, 이에 대해서는 수년간에 걸쳐서 문화연대, 대중음악 개혁을 위한연대 등 시민단체들 뿐만 아니라 음악 매니아들과 일반시청자들도 지적해 온 사항이었다. 이는 기본적으로 시청자들이 ‘다양한 음악’을 즐길 권리를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지상파방송국에서는 이에 상응하는 품질의 음악프로그램을 공급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고, 한 나라의 음악 산업을 성장시키는데 있어 동력 역할을 해야 하는 지상파방송이 오히려 이를 후퇴시키는데 일조하고 있기 때문에 벌어지는 일이다. 이미 계속적으로 지적되어 온 ‘장르의 다양성 부재’나 ‘라이브 립싱크’만 해도 당장 표면적으로 들어 나는 문제이고, 적어도 시청자 모니터링 시스템이 등장한 이후부터 계속적으로 지적되어 온 문제이지만 아직도 이렇다하게 나아진 것을 볼 수가 없다. 외부에서 문제점을 지적하면 한동안 ‘자숙’하는 모양새로 면피 행각을 보이곤 했지만 시간이 지나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전과 동일하게 제작하기를 반복해왔고, 이제는 오히려 문제점 지적에 대해서 당당하게 맞서는 모양새도 취하는 것을 볼 수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음악장르-락(Rock)에 대하여
  • 상업성에 조금이라도 어긋나는 로커를 무차별 비판하기도 했다. 그러한 정신을 추구했으나 본의 아닌 상업적 성공을 한 선배 로커들까지도 말이다. 그들을 비롯한 펑크밴드들은 실력 있는 기타주자들이 펼치는 화려한 기타솔로를 없애 버렸으며, 단 3코드만으로 모든 음악이 가능하다는 최소주의(minimalism)를 실천했다. 그리고 이를 통해 누구나 할 수 있다.(anyone can do it!), 스스로 하라.(do it yourself)는 평등과 독립의 이데올로기를 확립했다.) 임진모

  • [방송] 어린이 프로그램
  • TV 프로그램 관련 정책법 률조 항방송법공적책무프로그램등급제제5조(방송의 공적 책임) 방송은 건전한 가정생활과 아동 및 청소년의 선도에 나쁜 영향을 끼치는 음란‧퇴폐 또는 폭력을 조장하여서는 아니 된다.제33조(심의규정) 방송사업자는 아동과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하여 방송 프로그램의 폭력성 및 음란성 등의 유해정도, 시청자의 연령 등을 감안하여 방송 프로그램의 등급을 분류하고 이를 방송 중에 표시하여야 한다.편성규

  • [국제서비스] Mtv 분석
  • TV채널로서 미국 본사는 뉴욕(New York)에 있으며, 한국 본사는 서울시 중구에 있다. MTV 개설의 원목적은 ‘VJ(video jockey)’라는 새로운 개념의 진행자가 TV에서 뮤직비디오를 소개•방영하는 형식을 도입하기 위해서였다. 현재 MTV는 제한된 범위의 뮤직비디오를 방영하고 있으며, 그보다 우선적으로 10대와 젊은 층을 시청 타깃으로 하여 대중문화 관련 프로그램이나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중점적으로 방송하고 있으며, 첫 방송부터 MTV는 음악산업과 대중문

  • TV보도 특징, TV보도 객관성, TV탐사보도프로그램 정의, TV탐사보도프로그램 특성, TV탐사보도프로그램 기능, TV탐사보도프로그램 사례 분석
  • TV탐사보도프로그램의 정의탐사보도는 정부나 사회의 부정, 부패, 비리, 위선 등을 파헤쳐서 폭로하고 고발하는 보도 형태로서. 탐사보도는 이미 밝혀진 단순 사실이나 수면 위로 떠오르지 않은 사실들을 추적하여 발견하며, 이를 사회의 만인이 알도록 고발하여 궁극적으로는 사회정의와 민주주의의 기본 이념을 실현하는데 목적이 있다.맥도걸은 뉴스란 사실을 추구하기 때문에 모든 보도가 ‘탐사적’이라고 말한다(MacDougall, 1982: 225). 윌리암스는

  • 커뮤니케이션 이론으로서의 `나는 가수다`
  • 프로그램과 소통할 수 있는 역할을 한다. 또한 청중평가단이 10대부터 50대 이상까지 남녀노소 다양하게 500명을 모집하고 베테랑 가수들의 음악을 들은 감동을 자연스럽게 TV시청률로 가져가 높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감동을 받은 평가단과 시청자들은 웹사이트와 구전을 통해 ‘나가수’에 대한 광고를 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서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어 시청률이 높아가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마케팅은 요즘 스포일러 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