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이해교육론(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5.06 / 2018.05.0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읽기수업 계획해 보기(학습대상자를 정하여 그에 따른 수업목적과 학습자수준에 맞춰 읽기자료를 선정하고, 해당 수업에서 사용할 교수법과 전략, 선택근거를 제시해 보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읽기 수업 자료
2. 읽기 수업 전략의 활용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이해교육론]
• 주제 : 읽기수업 계획해 보기(학습대상자를 정하여 그에 따른 수업목적과 학습자수준에 맞춰 읽기자료를 선정하고, 해당 수업에서 사용할 교수법과 전략, 선택근거를 제시해 보시오.)
Ⅰ. 서론
외국어 학습자들은 모국어 학습자들과 달리 구어를 통해 기본 어휘와 문법 구조를 습득한 상태가 아니므로, 읽기를 대체로 어려워하고 있다. 또한 읽기란 글에 제시되어 있는 정보와 독자 자신의 배경 지식을 결합하여 글 전체의 의미를 구성하고 있는 정보를 얻고 처리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교사는 이러한 학습자들이 능동적, 적극적으로 텍스트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한국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효율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교수법과 수업 전략을 활용하여 읽기 수업을 계획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940년대 문법-번역식 교육법 이래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읽기에 대한 관점이 많이 변화되어 왔다. 특히 1970년대 구성주의 인식론의 영향 아래 인지 심리학의 발달로 읽기 교육에서도 독자의 인지 과정을 고려하면서 스키마가 중요한 개념으로 부각되었으며, 읽기는 독자가 텍스트 해석권을 가진다는 면에서 쓰기, 말하기와 같이 능동적인 활동이므로 더욱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초점이 맞추어지게 되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과제물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85032***
    (2018.10.03 11:28:05)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다문화 시대의 교육
  •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한국의 다문화교육은 위에서도 언급하였지만 이주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활동을 통칭하는 것으로 이주자의 2세 문제와 관련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따라서 다문화교육을 단순히 다문화가정 자녀(외국인근로자 자녀, 국제 결혼자 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한국문화교육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 2. 다문화교육 관련 이론 정리다문화사회에서 이질적인 문화를 다루는 방식은 동화주의와 다문화주의가 있

  • 프랑크푸르트도서전과 한국 도서문화의 세계진출
  • 한국어를 제대로 읽고 이해할 수 없어도 한국인 공역자와 함께 영어로 의사소통을 하면서 번역을 하는 그런 사람들이 번역을 한다.아마 소통의 문제로 보자면 외국 사람들과 우리하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할 수 있는 공통적인 척도가 있어야만 한다. 만약 외국인들이 전혀 이해할 수 없는 것들을 번역을 하면 아무런 호기심이나 관심의 대상이 될 수 없을 것이다. 우리가 생각할 땐 박경리의 토지가 우리가 번역해 소개해야할 작품 1순위로 생각하

  • [방통대 2017-2]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입장을 각각 비교해 서술하고,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시오.
  • 론 2세대의 하버마스)의 차이는 하버마스와 가다머의 논쟁에서 집약적으로 드러나고 있다. 하버마스는 해석학의 취약점을 보완하면서 자신의 이론을 현대적 상황에 맞게 전개한다. 그리고 여기서는 마르크스주의의 재해석도 포함한다. 이것은 하버마스가 실증주의의 폐해와 정통 마르크스주의의 기술 중심주의로의 전락을 교정하기 위해, 해석학적 통찰을 이용하는 것이다. 하버마스는 철학적 해석학의 존재론적 자기 이해와 보편성 요구를 거부한다.

  • [기업윤리] 웅진 윤리경영
  • 교육센터 오픈교육 대상: 5세부터 18세 사이의 어린이. 청소년 (150명 규모)교육 방식: 오전에는 취학 전 영유아 교육을, 오후에는 방과 후 학교로 캄보디아어.영어.수학.한국어.예능교육 등을 실시기타사항 : 전문 자원봉사자를 파견해 균형 있는 식사를 제공. 가족 상담, 문화시설 체험, 캠프 등 다양한 교육 기회 제공남아프리카 공화국 빈민촌 청소년 축구팀 지원 설립 : 웅진코웨이 사내 동호회인 ‘코웨이 축구팀’을 중심으로 400여 명의 임직원이

  • [방통대 2019-2]문화적 다양성의 배경을 가진 외국인(주민) 또는 다문화가족이 겪는 문제나 욕구를 파악해 보고, 사회복지실천적 또는 정책적 대안을 논하시오.
  • 계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다문화 가정을 위해 더욱 체계적이고 안정된 지지적인 서비스 체계로 만들 수 있도록 개선하여야 할 것이다.참고 문헌1. 이성순 외(2017), 다문화사회복지론, 양서원2. 오혜경 외(2016),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3. 최명민 외(2015), 다문화사회복지론, 학지사4. 우수명(2015), 다문화사회복지개론, 양서원5. 이종복 외(2012), 다문화사회의 이해와 복지, 양서원6. Derald Wing Sueㆍ이은주(2010), 다문화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