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 7대 원칙(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전문적 관계 형성 Biestek의 7대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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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요약 및 정리한 사회복지 레포트입니다.
목차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

I. 개별화

II. 의도적인 감정표현

III. 통제된 정서적 관여

IV. 수용

V. 비심판적 태도

VI.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VII. 비밀보장

*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

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감정이나 태도의 역동적 상호작용을 말하며, 궁극적 목적은 클라이언트가 자신과 사회환경 간에 보다 효율적인 적응을 하도록 도와주는 데 있다. 이와 같이 사회복지실천관계는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간의 정서적 교감을 기초로 이루어지는 관계로서, 전문성, 의도적인 목적성, 시간제한성, 권위성 등의 특징이 포함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인간관계와는 차이가 있다. 따라서 기본적인 인간욕구와 문제를 원활히 해결하기 위한 7대 원칙을 비에스텍(Biestek)는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1. 개별화(individualization)

클라이언트 개개인의 독특한 자질을 알고 이해하는 일이며, 보다 나은 적응을 할 수 있도록 개개인을 도와줌에 있어서 각 클라이언트가 처해 있는 상황에 따라 상이한 원리나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다. 개별화는 인간은 개별적인 존재이며 한 사람의 불특정한 인간으로서가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똑같지 않은 그 나름대로의 차이를 지닌 특정한 인간으로서 처우되어야 한다는 것을 중요한 원칙으로 하고 있다.
개별화를 위해서 사회복지사는 편견이나 선입관에서 벗어나야 하며, 인간행동에 관한 지식에 정통해야 한다. 또한 클라이언트가 하는 말을 귀담아 듣고 관찰할 수 있는 능력을 지녀야 하고, 인간의 감정을 꿰뚫어 볼 수 있는 직관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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