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ud , Erikson의 성격 발달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29 / 2018.03.2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레포트 자료입니다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 본문내용
-
성격 발달 이론의 개요
Sigmund Freud는 정신분석학이라는 조직적인 성격이론을 처음 제안한 사람이다. 그의 정신분석학은 많은 학문 영역에 중요한 영향을 주었으며, 그의 이론은 생물학적 기제와 본능적인 충동을 기초로 하고 있다.
정신분석학이 가정하고 있는 점은 본질적으로 우리들의 정신세계가 의식과 무의식의 두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인데, 특히 무의식의 본질과 기능에 관심을 두었다. 그는 성격의 구조를 본능, 자아, 초자아의 세가지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다. 본능(id)이란 쾌락을 따르는 원초적 충동이고, 자아(ego)는 본능의 충동을 억제하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쾌락을 얻으려는 것이며, 초자아(super ego)란 자아로 하여금 현실적인 목표보다는 이상적인 목표로 향하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세가지의 성격 구조를 형성하고 움직이게 하는 거싱 성적 에너지인 리비도(LIbido)이다.
발달 단계
Freud의 성격 발달 이론은 태어나서 다섯 살까지의 경험을 중요시한다. 이 기간동안 유아는 여러 단계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발달단계의 구분은 리비도가 집중적으로 모이는 성감대의 변화에 따라 나뉘어진다. Freud는 태어나서 다섯 살까지 입, 항문, 성기 등의 순서로 성감대가 바뀌어져 간다고 믿고,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등으로 발달단계를 구분하고 있으며, 이 시기를 성격 형성의 결정적 시기로 보고 있다. 다서살부터 성적으로 깨어나는 청소년기까지를 잠복기, 다시 청소년기 이후를 생식기로 구분하고 있다.
각 단계에서 어떤 경험을 하느냐에 따라 개인의 성격이 형성되고 각 단계별로 아동이 추구하는 성적 쾌감을 충분히 느끼지 못하거나 지나치게 몰두하면 고착 현상을 일으켜서 다음 단계로의 발달이 순조롭지 않다고 본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사티어의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에서 가족조각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그 활용법을 사례와 함께 제시하시오
- 청소년활동진흥법에서는 청소년활동 정보의 제공 등에 관한 사항을 제 8조에 명시하고 있다 지방청소년활동진흥센터에서 하는 일과 발전방향을 제시하시오 본인의 거주 지역의 청소년활동진흥센터를 조사
- 의료현장에서 의료사회복지실천의 필요성과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아래 형태와 같이 기술하시오
- 레포트 - 저출산과 고령화
- 사회복지조사를 인과관계로 조사하는 이유를 중심으로 하여 인과관계의 개념을 정리하고, 인과관계의 3요소에 대해서 개념을 설명하고 실질적인 예시를 들어라
- 장애인복지 PPT(장애인복지정책, 장애인복지현장, 장애인복지기관방문, 장애인의삶과욕구) 파워포인트
- 아동권리가 지켜지지 않는 사례에 관해 3가지를 골라 자세히 서술하고 그 대안을 조사해보세요
- 사회복지정책론 - 존큐 - 미국사회의 의료보험제도
- 파블로프의 조건반사에서 조건반응의 습득, 소거, 강화, 자발적 회복, 일반화, 변별 중 하나의 개념을 설명하고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