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ud , Erikson의 성격 발달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29 / 2018.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자료입니다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본문내용
성격 발달 이론의 개요

Sigmund Freud는 정신분석학이라는 조직적인 성격이론을 처음 제안한 사람이다. 그의 정신분석학은 많은 학문 영역에 중요한 영향을 주었으며, 그의 이론은 생물학적 기제와 본능적인 충동을 기초로 하고 있다.
정신분석학이 가정하고 있는 점은 본질적으로 우리들의 정신세계가 의식과 무의식의 두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인데, 특히 무의식의 본질과 기능에 관심을 두었다. 그는 성격의 구조를 본능, 자아, 초자아의 세가지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다. 본능(id)이란 쾌락을 따르는 원초적 충동이고, 자아(ego)는 본능의 충동을 억제하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쾌락을 얻으려는 것이며, 초자아(super ego)란 자아로 하여금 현실적인 목표보다는 이상적인 목표로 향하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세가지의 성격 구조를 형성하고 움직이게 하는 거싱 성적 에너지인 리비도(LIbido)이다.

발달 단계

Freud의 성격 발달 이론은 태어나서 다섯 살까지의 경험을 중요시한다. 이 기간동안 유아는 여러 단계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발달단계의 구분은 리비도가 집중적으로 모이는 성감대의 변화에 따라 나뉘어진다. Freud는 태어나서 다섯 살까지 입, 항문, 성기 등의 순서로 성감대가 바뀌어져 간다고 믿고,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등으로 발달단계를 구분하고 있으며, 이 시기를 성격 형성의 결정적 시기로 보고 있다. 다서살부터 성적으로 깨어나는 청소년기까지를 잠복기, 다시 청소년기 이후를 생식기로 구분하고 있다.

각 단계에서 어떤 경험을 하느냐에 따라 개인의 성격이 형성되고 각 단계별로 아동이 추구하는 성적 쾌감을 충분히 느끼지 못하거나 지나치게 몰두하면 고착 현상을 일으켜서 다음 단계로의 발달이 순조롭지 않다고 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격 사회성 도덕성 발달이론
  • 성격 사회성 도덕성 발달이론제 1절 성격발달 : Freud의 심리성적 발달이론제 2절 사회성 발달 : Erikson의 심리 사회적 이론제 3절 도덕성 발달제 1절 성격발달 : Freud의 심리성적 발달이론1. Freud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Freud는 모든 행동에는 원인이 있음을 믿었던 엄격한 결정론자였다.- 즉 사고와 감정뿐 아니라 행동도 우연히 일어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했다.- 그는 인간 내부에 있는 충동적인 힘과 인간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경험을 제대로 밝히기는

  • 교육심리학요약
  • 성격구조 : Id(본능, 원본능, 원초아, 성격의 생물학적 요소) : 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을 피한다. 삶의 본능과 죽음에 대한 본능이 지배한다.Ego(자아, 성격의 심리적 요소) : 현실과 접촉을 통해, 내부와 외계를 연결하고, 조정자의 역할을 한다.Superego(초자아) : 이상, 도덕원리에 의해 지배된다.발달단계 구순기(0∼1세)항문기(1∼3세)남근기(3∼6세) : Oedipus Complex, Electra Complex 잠복기(6∼11세)생식기(12세 이후)Erikson의 사회심리적 발달이론특징Freud는

  • [교육학]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 성격 유형이 발생하지 않음성기기(13세 이후) genital stage 이성에 관심, 2차성징, 의존적, 반사회적 성행위추구 의존적, 반사회적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1) 주요개념주요개념 -발달단계의 확장 -자아 강조 : 자아는 성격의 독립적인 부분 -성격형성에 문화, 사회, 역사가 미치는 영향을 인식함 -Freud에 있어 성격의 지배세력은 원욕(id)이었지만, Erikson은 자아에게 더 큰 역할을 허용함 -인간의 현실적 행동에서 보여지는 모습 즉 자아의 분석에 치중

  • 에릭슨 사회심리발달이론
  • 사 회 심 리 발 달 단 계 이 론 ContentsⅠ. 에릭슨의 생애와 업적Ⅱ. 주요개념1. 자아2. 자아정체감3. 점성원리Ⅲ.심리사회적 자아발달단계1. 사회심리발달이론의 특징2.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 Freud와 Erikson의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Ⅳ. 평가Ⅰ. 에릭 에릭슨 (Erikson, Erik Homburger) 의 생애와 업적1902.6.15 ~ 1994.5.12독일 출생의 미국 정신분석학자국 적 - 미 국활 동 - 분 야 심 리 학출생지 - 독일 프랑크 푸르트 암마인주요저서《유년시절과 사회(Childho

  • [교육심리학 공통]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발달 이론 8단계는 인간의 특징에서 주어진 과제를 잘 풀어나가지 못하게 될 때 한 사람의 삶의 질이 달라지는 것을 보여준다. 발달 단계 이론의 8가지의 특징은 사람이 인생을 살아가면서 중요한 요소가 되는 것이다.3.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1) 영아기 : 기본적 신뢰 대 불신 (basic trust vs mstrust)이 시기는 Freud의 구순기에 해당하는 단계이다. 이 시기에 어머니(혹은 주 양육자)가 영아의 신체적, 심리적 욕구와 필요를 적절히 충족시켜 주면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