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 및 실천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2.23 / 2018.02.23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
2.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
본문내용
1.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

Reid와 Epstein(1972)에 의하면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은 학교사회사업가가 주어진 조건하에서 무엇을 어떻게 행해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해 주는 틀이라고 보았다. 실천모델은 개입목적과 수준, 표적체계, 사정방법, 사회사업가의 역할과 책임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게 되는데, 그 당시의 환경적 조건하에서 특정 실천분야의 욕구를 가장 잘 충족시킬 수 있도록 설계되었음을 알 수 있다.
실천모델은 1972년 Alderson이 전통적 임상모델, 학교변화모델, 사회적 상호작용 모델, 그리고 지역사회학교 모델로 제시한 네 가지 실천모델을 토대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어 1975년 Costin이 학교-지역사회-학생 관계 모델을 개발하였다. 또한 최근에는 학생들에 대한 통합적이며 효과적인 서비스 전달체계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학교연계 통합적 서비스 모델이 활용되고 있다. 이와 같은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을 설명하고 있는 오영재, 장진경, 한인영 외 연구를 종합하여 성민선 외에 의해 정리한 6가지의 실천모델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현대 복지국가의 사회복지교육 : 현외성 저, 공동체,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 사례를 통해 본 학교사회사업 문제점 및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대처방안 분석
  •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 사례를 통해 본 학교사회사업 문제점 및 대처방안 분석Ⅰ. 서론Ⅱ. 학교사회사업의 목적과 대상Ⅲ. 학교사회사업 실천모델Ⅳ. 미국의 학교연계 서비스1. 학교연계 서비스의 성공 요소1) 사회복지관의 지도자가 주도할 것2) 교사를 적극적으로 동참시킬 것3) 사례관리 접근을 활용할 것4) 학교와 복지관의 연계에 대한 공식적인 동의를 구할 것5) 복지관은 개입초기에는 학교체계에 잘 적응할 것6) 끊임없는 의사소통과 협

  • [사회복지실천] 생활모델
  • 및 주요원칙들1. 교환 혹은 교류 2. 개인과 환경간의 적합성 3. 생활스트레스 요인(life stressors)과 스트레스(stress) 4. 관련성, 능력, 자긍심 및 자기방향성 5. 취약성, 억압, 힘의 남용, 사회적 및 과학기술상의 오염 6. 생태적 생육지(habitat)와 생태적 지위/활동공간(niche) 7. 생활과정 Ⅳ.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 생활모델 실천의 특징 2. 생활모델 실천과정 및 기술 1)초기단계 2)진행단계 3)종결단계 Ⅴ. 학교사회사업에서의 생활모델Ⅵ. 결론Ⅰ.

  • 학교사회사업 레포트
  • 학교현장에서 활동하는 전문적인 사회사업분야라고 정의하였다.따라서 학교사회사업은 사회사업의 다양한 실천방법을 활용하여 학교의 교육기능과 목적을 달성하도록 도와주는 사회사업의 전문분야라고 할 수 있다. 학교사회사업은 사회사업의 다양한 실천방법론을 활용하기 때문에, 학교사회사업가는 개인과 사회환경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는 생태학적 관점에 기초하여, 학교환경과 교육과정에 포함되는 학생, 가족, 교직원, 학교제도, 지역

  • [인간과사회행동] 학교사회사업
  • 학교사회사업목 차서론Ⅰ.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1. 학교사회사업 개념2. 학교사회사업의 목적3. 학교사회사업의 기능과 필요성Ⅱ. 학교사회사업의 발달과정1.미국의 학교사회복지의 역사2. 영국의 학교사회사업의 역사3. 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의 역사Ⅲ. 학교사회사업실천의 준거틀1. 생태학적 관점(ecological perspective)2. 능력지향적 관점(competence orientation)Ⅳ. 학교사회사업 실천모델1. 전통적 임상모델(Traditional Clinical Model)2. 학교변화모델(제

  •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 중 지역사회학교모델과 상호작용모델을 비교
  • 학교사회사업의 모델로서 전통적 임상모델, 학교변화모델, 사회적 상호작용 모델, 지역사회학교모델의 4가지를 제시하면서 간접서비스를 짧게 부가하여 설명하였다. 이에 본론에서는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 중 지역사회학교모델과 사회적 상호작용모델을 비교 설명하고자 한다.Ⅱ 본론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학교사회사업은 미국에서 20세기 초반부터 중요한 사회복지의 한 영역으로 발전해오고 있는 분야로서 학교 내 교육-학습과정에 장애요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