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신행동을 조작적 조건형성원리로 설명하고 본인이 갖는 징크스의 예를 조작적조건형성의 원리에 따라 상세하게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2.05 / 2018.02.05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징크스는 불길한 징조라는 의미로 일반적으로 특정한 상황에서 특정한 결과가 벌어진다고 믿는 우리의 믿음이다. 이는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미신 행동에 대한 예라고 볼 수 있다. 미신행동을 조작적 조건형성원리로 설명하고 본인이 갖는 징크스의 예를 조작적조건형성의 원리에 따라 상세하게 설명하시오
목차
미신행동을 조작적 조건형성원리로 설명하고 본인이 갖는 징크스의 예를 조작적조건형성의 원리에 따라 상세하게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조작적 조건화 일반 이론
2. 미신행동을 조작적 조건형성원리로 설명
3. 본인이 갖는 징크스의 예를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에 따라 설명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고전적 조건화에서 주장하는 것처럼 인간은 단순히 어떤 환경으로부터 오는 자극에만 반응하는 것은 아니다. 조작적 조건화를 고안한 스키너는 인간은 오히려 의식적으로 행동하는 면이 더욱 강하며 인간의 복잡한 행동유형을 설명하는 데에는 조작적 조건형성이 보다 더 적합하다고 주장하였다. 스키너는 자극을 통해 유발된 행동반응보다는 어떠한 목적이나 목표, 자극 등에 의해 스스로 방출되는 행동에 관심을 두었다. 이러한 측면에서 ‘조작적’ 이라는 용어가 사용되어지며, 이를 통해 나타난 반응 혹은 조작적 행동은 더욱 능동적이고 적극적이며 의도적인 성격을 지니게 된다. 스키너는 ‘스키너 상자’실험에 의하여 조작적 조건 형성이 학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밝혀냈다. 이에 본론에서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적용하여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미신 행동을 조작적 조건형성원리로 설명하고, 본인이 갖는 징크스의 예를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에 따라 논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조작적 조건화 일반 이론
조작적 조건화는 행동주의 심리학 이론 중 하나로, 어떤 반응에 대해 선택적으로 보상함으로써 그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는 방법을 말한다. 이때 선택적 보상이란 강화와 처벌을 의미한다. 스키너는 유기체를 스스로 의지를 지닌 자발적인 존재로 보았는데,..<중략>..

2. 미신행동을 조작적 조건형성원리로 설명
스키너는 행동을 두 가지 유형인 반응행동과 조작행동으로 구분하였는데 반응행동은 눈의 동공수축, 무릎반사, 반사적 행동 등 자극에 의해서 야기되는 반사 혹은 자동적 반응을 의미한다. 반면 조작행동은 자발적으로 나타나는 행동으로 제시되는 자극없이 방출되는 반응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조작행동은 반응에 따르는 사건에 의해 강해지거나 약해질 수 있으며 반응행동이 선행사건에 의해 통제되는 반면에 조작행동은 그것의 결과에 의해 통제된다.
일상생활에서도 사람들은 중요한 결정을 앞두고 그 일의 성공을 위해 무엇인가를 금기시한다. 이러한 것을 미신행위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행위는 스포츠 선수들에게 많이 일어난다. 예를 들면 일부 스포츠 선수들은 중요한 경기 전에 속옷을 갈아입으면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온다고 믿는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는 흔히 미신이라 한다. 즉 미신이란 과학적 근거도 없는 것을 맹신하는 것이다. 스포츠 경기 수행에 있어 선수들은 난관을 극복하기 위하여 미신을 믿게 되며, 이처럼 미신행동의 반복은 일정한 행동패턴을 유발한다. 이러한 행동패턴을 징크스라고 한다. 스포츠 선수에게 일어나는 조작행동은 스포츠 경기가 끝난 후에 일어나는 결과에 의존해서 즉 스포츠 경기에서 승리할 수 있는 조건형성이 형성된 행동이라 할 수 있다
스키너는 이렇게 스포츠 경기의 목적인 승리라는 행동의 결과에 의해 특별한 행동을 조성하고 유지시키는 과정을 조작적 조건형성이라고 불렀다. 다시 말하면, 조작적 조건형성은 행동과 ..<중략>..

3. 본인이 갖는 징크스의 예를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에 따라 설명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참고문헌
노안영, 강영신(2003), 성격심리학, 학지사
권대훈(2015),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징크스는 불길한 징조라는 의미로 일반적으로 특정한 상황에서 특정한
  • 주제: 징크스는 불길한 징조라는 의미로 일반적으로 특정한 상황에서 특정한 결과가 벌어진다고 믿는 우리의 믿음이다. 이는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미신 행동에 대한 예라고 볼 수 있다. 미신행동을 조작적 조건형성원리로 설명하고, 본인이 갖는 징크스의 예를 조작적조건형성의 원리에 따라 상세하게 설명하시오-목 차-1.징크스란?2.미신행동3.조작적 조건형성원리참고문헌1.징크스란고대 그리스에서 마술에 쓰던 딱따구리의 일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적 교육 1.교육의 정의 방식 : ‘교육’이라는 것을 어떻게 정의내릴 것인가?규범적 정의교육을 어떤 궁극적 목적과 관련하여 규정하여, 미래지향적 가치와 방향을 제시하는 정의. 객관성이 결여되었다는 것이 한계.서술적 정의교육의 현상과 모습을 구체적 용어로 정의. 객관적 파악은 용이하나, 방향제시가 부족하다는 점이 한계.조작적 정의교육과 관련하여 관찰할 수 없는 것을 관찰할 수 있는 것으로 변환하고 정의. 합리적과학적 설명은 가

  • [교육심리] 징크스
  • ☙ 징크스1. 서론 우리가 현재 살아가는 시대는 과학과 기술의 시대이지만 이러한 시대적 분위기 속에서도 변하지 않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미신(superstition)에 대한 원인모를 믿음일 것이다. 미신의 일종인 징크스는 인과관계에 의해서인 경우 보다는 우연인 경우에서 비롯되는데 초기의 부정적이기만 한 의미에서 긍정적인 의미까지 확대되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징크스로부터 완전히 독립하기에 역부족임을 느낀다.연예인이나 스포츠 선수들의 프로

  • [인간행동] 스키너 생애와 이론
  • < 목차 >Ⅰ. 스키너의 생애 1) 어린 시절2) 해밀턴 시기3) 스크랭턴 시기4) 하버드 시기Ⅱ.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학습이론Ⅲ. 사회복지 실천과의 연관성Ⅳ. 주요 개념1) 반응적 행동2) 조작적 행동3) 일반화와 변별4) 강화5) 행동 형성Ⅴ.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1) 고전적 조건화 2) 조작적 조건화3) 비교Ⅵ. 성격의 발달Ⅶ. 행동주의의 한계점Ⅷ. 참고자료Ⅸ. 역할극 대본Ⅰ. 스키너의 생애1904년 3월 20일 펜실베이니아의 서스퀘하나에서

  • 학습이론 행동주의적 접근
  • 적 접근)목 차1. 학습의 개념 12. 고전적 조건형성11) Pavlov의 실험12) 기본개념23) 교육에 대한 시사점33. 조작적 조건형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