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신행동을 조작적 조건형성 원리로 설명하고, 본인이 갖는 징크스의 예를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에 따라 상세하게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0.23 / 2023.10.23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양질의 리포트입니다. 좋은 참고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미신행동의 예와 징크스의 유래

2. 스키너와 조작적 조건형성

3. 미신행동을 조작적 조건형성원리 설명

4.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에 따라 설명해 본 나의 징크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신과 징크스는 인간의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흥미로운 심리적 현상 중 하나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의 믿음과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특히 징크스는 불길한 징조를 의미하며, 특정한 행동이나 사물과 불행한 사건 간의 인과 관계를 믿는 현상으로서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는 현상 중 하나다.
본론에서는 미신행동 중에서도 징크스에 대해 더 자세히 살펴보고, 이 현상을 조작적 조건형성 원리를 통해 설명하고자 한다. 징크스 현상을 조작적 조건형성 원리로 설명함으로써 우리의 믿음과 행동에 어떤 심리적 메커니즘이 작용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이명학, 「미신과 미신심리」, 학지사, 2010
로렌 슬레이터, 「스키너의 심리상자 열기」, 에코의 서재, 2005
정성화, 「심리학개론」, 동문사, 2020
신명희,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8
이인영, 「인간심리와 행동」, 자유아카데미, 2014
박명희, 「행동심리학」, 서울문화사, 2015
정미경,문은식, 「심리학개론」, 양서원, 20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징크스는 불길한 징조라는 의미로 일반적으로 특정한 상황에서 특정한
  • 주제: 징크스는 불길한 징조라는 의미로 일반적으로 특정한 상황에서 특정한 결과가 벌어진다고 믿는 우리의 믿음이다. 이는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미신 행동에 대한 예라고 볼 수 있다. 미신행동을 조작적 조건형성원리로 설명하고, 본인이 갖는 징크스의 예를 조작적조건형성의 원리에 따라 상세하게 설명하시오-목 차-1.징크스란?2.미신행동3.조작적 조건형성원리참고문헌1.징크스란고대 그리스에서 마술에 쓰던 딱따구리의 일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원리를 학습자에게 교육자가 주입한다.②성장의 기준이 아동의 ‘내부’에 자연적으로 주어져 있음 : 아동중심교육관. 교육은 안에서부터 밖으로의 계발이며, ‘정원사’로서의 교사는 아동의 흥미와 개성에 따라 자신의 능력성장에 필요한 조건을 관리해주는 것에 그쳐야 한다.③성장의 기준이 주어져 있지 않고 열려 있음 : 성장은 목표점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끝없이 확대되어 가는 개념. 교육은 ‘경험의 끝없는

  • [교육심리] 징크스
  • 조건 형성이 일어났다는 것이다. 무선 집단은 억압비율 억압 비율은 수반성 계수를 뜻하는데, 수반성 계수는 클수록 억압이 크다. (0≤수반성 계수≤1)이 .5였고, 수반성 집단의 억압비율은 .2였다. 이 실험결과를 통해서 수반성은 조건형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수반성과 징크스를 연결시켜봤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나거나 행동을 했을 때 그 뒤에 따라오는 부정적인 일과 여러 번 반복되어서 일어나면 그 전에 일어났던 일이나 행동이 예

  • [인간행동] 스키너 생애와 이론
  • < 목차 >Ⅰ. 스키너의 생애 1) 어린 시절2) 해밀턴 시기3) 스크랭턴 시기4) 하버드 시기Ⅱ.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학습이론Ⅲ. 사회복지 실천과의 연관성Ⅳ. 주요 개념1) 반응적 행동2) 조작적 행동3) 일반화와 변별4) 강화5) 행동 형성Ⅴ.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1) 고전적 조건화 2) 조작적 조건화3) 비교Ⅵ. 성격의 발달Ⅶ. 행동주의의 한계점Ⅷ. 참고자료Ⅸ. 역할극 대본Ⅰ. 스키너의 생애1904년 3월 20일 펜실베이니아의 서스퀘하나에서

  • 학습이론 행동주의적 접근
  • 조건형성은 학습자가 의식하지 않는 사이에 일어나므로, 학습자가 정서적 반응을 어떻게 획득했는지는 이해하기 어려움• 체계적 둔감법 (systematic desensitization)- 고전적 조건형성 원리를 심리치료에 적용한 Wolpe의 치료기법- 가장 낮은 불안이나 공포의 단계로부터 차례로 경험시켜 결국 불안이나 공포를 치료• 체계적 둔감법의 예- 다른 사람 앞에서 발표하는 것에 두려움을 느끼는 학생에게 아주 쉬운 주제에 대하여 발표하게 하거나, 소규모 집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