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의 목적과 개입원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31 / 2018.01.31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짧은 내용이지만 핵심을 간추렸습니다.
본문내용
사례관리의 목적과 개입원칙

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가 직면한 장애를 극복하기 위해서 직접적 서비스를 충분히 제공하고 클라이언트를 자원과 연결시켜 간접적 서비스를 충분히 제공함으로써 클라이언트가 사례관리자의 도움 없이도 자원과의 연결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사례관리의 목적은 클라이언트 개인의 능력과 자원 간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클라이언트의 다양하고 복합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고 사회적 기능과 자립을 극대화하려는 노력으로 사례관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사례관리자는 옹호자, 중개자, 진단자, 계획자, 지역사회사회복지사, 평가자, 자문자, 치료자와 같은 다양한 역할과 기술을 요구하는 실천가들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현대 복지국가의 사회복지교육 : 현외성 저, 공동체,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사례관리 - 정의, 목적, 특성, 개입원칙
  • 사례관리사회복지실천기술론1. 사례관리의 정의2. 사례관리의 목적3. 사례관리의 특성4. 사례관리 개입원칙5. 사례 관리 과정CONTENTS6. 사례 적용사례관리의 정의사례관리란?서비스를 ‘관리’, ‘조정’하는 것으로 장기적이고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대상에게 사례관리자가 지속적으로책임을 지고 서비스계획 하에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연결 및 모니터링 하는 활동을 의미한다.사례관리는 한정된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중복과 사각지

  • 사회복지실천에서 사례관리에 대해서 조사 후 이를 정리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에서 사례관리에 대해서 조사 후 이를 정리하시오목차사회복지실천에서 사례관리에 대해서 조사 후 이를 정리하시오I. 사례관리의 목적과 특성1. 사례관리의 목적2. 사례관리의 특성II. 사례관리의 기능1. 클라이언트와 필요한 서비스의 연결 기능2. 비공식 지원체계와 클라이언트와의 상호작용의 촉진 기능3. 사례관리기관 상호 간의 조정 기능4. 상담 기능5. 문제 해결 기능III. 사례관리의 개입원칙과1. 서비스 개별화2. 서비스 제

  • 실천론 사례관리
  • 사례관리의 개입원칙 이윤로, 사회복지실천론, 학지사, 2006, p.312-313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에게 좀 더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클라이언트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독립적인 생활을 통해 복지를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사례관리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사례관리의 개입원칙은 다음과 같다.(1) 서비스의 개별성이 원칙은 클라이언트의 독특한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상황에 따라 각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맞게 서비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례관리의 방법과 연구 - 여성 독거노인에 대한 사례연구
  • 사례관리의 방법과 연구1. 사례관리의 개념2. 사례관리의 역사적 발달과정3. 사례관리의 목적 및 개입원칙4.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례관리5. 사례관리자의 역할6. 사례관리의 구성 요소7. 사례관리의 개입과정 8. 사례관리의 모델9. 맺음말별첨 :◈ 사회복지실천 - 사 례 관 리 ◈ 사례관리는 때때로 보호관리, 사례조정, 자원조종이라 불린다. 사례관리는 보건 및 사회서비스 분야의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에 대한

  • [경영학] 사례관리 정의와 특징 및 사용 조사분석(A+자료)
  • Report( 사례관리 정의와 특징 및 사용 조사분석 )목 차1. 사례관리(case management) 2. 사례관리의 사용3. 사례관리의 등장배경 (사회복지사가 주로 하는 일=사례관리) 4. 사례관리의 목적 및 개입원칙 5. 개입과정 및 기법 1. 사례관리(case management) “보호관리” “관리된보호“의 용어로도 사용되고 있다. 보호관리느 사례관리보다 보호 섭;스에 더 초점을 두는 개념으로 클라이언트의 능동적 역할보다는 사례관리자에 대한 의존성을 강조한다. 관리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