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이론] 정신분석학의 역사적 배경, 의식구조 및 성격구조, 프로이드의 성격발달단계, 정신분석이론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24 / 2018.01.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정신분석이론

I. 역사적 배경

II. 의식의 구조
1. 의식
2. 전의식
3. 무의식

III. 성격구조
1. 이드와 쾌락원칙
2. 자아와 현실원칙
3. 초자아와 양심
4. 이드, 자아, 초자아와의 관계

IV. 성격발달단계
1. 구강기(~1년)
2. 항문기(2~3세)
3. 남근기(4~6세)
4. 잠재기(7~13세)
5. 생식기(14세~청년기)

V. 정신분석학이론의 평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신분석이론

I. 역사적 배경

정신분석학은 지그문트 프로이드(Sigmund Freud, 1856~1939)에 의해 개척되기 시작한 과학적 학문의 한 분야이다. 정신분석학이론은 인간의 정신적 기능과 정신적 발달에 관한 가설의 체계라고 할 수 있다. 영국의 사회철학자 Thomas Hobbes(1588~1679)가 주장한 "인간은 지극히 이기적인 동물이라서 천성대로 내버려 두면 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하고, 잔인하며, 비열하며, 예술 ․ 학문 ․ 사회도 없으며 생지옥만이 있을 뿐이다. 따라서 사회적 구속에 의하여 인간은 자신의 동물성을 넘어 성실한 인간이 된다."는 사회적 계약설; Charles Darwin( 1809-1892)의 "인간의 조상은 포유류에 속하는 동물이며 인간은 동물처럼 자연도태의 과정, 적자생존의 법칙에 따라 적응능력이 높은 경향성들이 선택되어 유전된다."는 진화설; 19세기 전반의 독일의 철학자이며 근세 실험심리학의 창시자인 G. Fechner의 "정신현상은 양적 측정이 가능하다"는 물리학의 원리를 적용한 정신물리학설; H. Helmholtz와 Brucke의 "인간의 행동은 에너지 보존법칙에 따라 단일 에너지에 의하여 활성화된다는, 즉 에너지는 한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변화하지만 총량은 불변한다."는 에너지 불변의 법칙설; 1860년경 오스트리아의 F. Mesmer와 19세기 말 프랑스의 신경학자민 J. Charcot이 주장한 무의식적 사건을 최면에 의하여 의식화하여 신경병을 치료한다는 최면술; 1895년 오스트리아의 의사인 Breuer와 Anna O. 양의 치료 예; 1884~1885년의 미국의 W. James와 덴마크의 C. Lange의 "무의식적 정서의 움직임이 의식적 행위에 선행한다."는 정서설; 이외에도 인류가 탄생한 이후의 역사적인 사건들, 예술 ․ 문학 ․ 종교 등을 Freud가 예리한 직관력으로 관찰한 결과들 등은 Freud가 정신분석학설의 이론적 기초를 세우는 데 큰 기여를 하였다. 특히 내과의사인 Joseph Breuer의 젊은 여자환자인 Anna 0. 양의 히스테리아 치료경험은 Freud의 정신분석이론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히스테리아는 하부의 본능적 ․ 성욕적 정서와 상부의 정서적 ․ 정신적 억압력과의 상하항쟁의 결과로 생기는 것이며 이 항쟁을 제거하면 이 질환은 없어지는 것이다. 마치 물의 흐름이 너무 세면 수문에 닿는 물의 힘이 강하여 옆으로 물이 새는 것과 같은 현상이 히스테리아 증상이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비교
  • Ⅰ.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프로이드는 인간 유기체를 복잡한 에너지 체계로 생각하고, 정신 에너지와 신체 에너지는 서로 전환될 수 있다고 보았다. 정신 에너지와 신체 에너지 사이에서 교량역할을 하는 것을 본능이라 생각했다. 본능은 유기체를 움직이는 원천적인 힘의 생리적, 심리적인 표현이다. 프로이드는 본능을 삶의 본능과 죽음의 본능으로 구분하였다.1. 성격의 위상프로이드는 마음을 빙산에 비유하여 물위에 떠 있는 작은 부분이 의식

  • [인간행동과사회환경프로이드와_에릭슨의_성격이론
  •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이론에 관한 비교 ◈목차서론Ⅰ.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적 성격이론1) 프로이드의 생애2) 성격의 구조3) 의식의 구조4) 방어기제5) 심리성적 발달단계6) 프로이드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Ⅱ.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1) 에릭슨의 생애 및 배경2) 주요 개념3) 에릭슨 발달 단계의 특징4) 에릭슨의 8단계 발달 이론Ⅲ. 에릭슨, 프로이드 이론 비교1)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의 비교2)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이론에 관한 비교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이론에 관한 비교 목 차Ⅰ.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적 성격이론1) 프로이드의 생애2) 성격의 구조3) 의식의 구조4) 방어기제5) 심리성적 발달단계6) 프로이드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Ⅱ.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1) 에릭슨의 생애 및 배경2) 주요 개념3) 에릭슨 발달 단계의 특징4) 에릭슨의 8단계 발달 이론5) 에릭슨 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Ⅲ. 에릭슨, 프로이드 이론 비교1) 프로이드와 에릭

  • [교육심리] 에릭슨 Erikson의 사회심리 발달이론 및 프로이드 Frued 이론과 비교분석
  •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비교 프로이드에릭슨* 인간의 욕구 ( 원본능, id) 강조.* 어린 시절의 꿈이나 사고, 기억의 분석이 기초가 됨. * 인간의 자아(ego) 강조* 사회적 경험을 통해서 이루어진 자아의 분석을 기반으로 함. * 부모가 아동의 성격발달에 주는 영향에 대해 관심을 갖음.* 부모의 영향뿐만 아니라 아동의 자아가 형성되는 심리 역사적 환경을 강조함.* 다섯 단계에 걸쳐서 완성되는 성격발달 이론을 제시함으로써 세 단계에 걸쳐 성인이

  • [교육공학] 프로이드 이론의 위대성과 한계(A+레포트)
  • 목 차Ⅰ. 그의 생애와 배경1. 프로이드의 생애(1) 그의 어린시절 (2) 왜 그의 어린시절이 중요한가?2. 빈이란 도시는 어디인가?Ⅱ. 프로이드의 이론 1. 정신분석의 발달 배경 2. 의식구조 3. 성격의 구조 4. 성격 발달의 단계 Ⅲ. 프로이드 이론의 위대성과 한계1. 프로이드 이론과 비판 2. 프로이드의 본능이론과 그 비판 Ⅳ. 프로이드의 종교 비판 (그의 저서로서)1. 토템과 타부2. 인간모세. 역사적 소설 3. 그는 반 기독교적이었다.Ⅴ 맺는말 ◈ 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