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Piaget의 생애, 인지발달단계,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및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24 / 2018.01.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I. Piaget의 생애

II. 주요 개념
1. 도식
2. 적응
3. 평형

III. 인지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
가. 반사도식(출생~1개월)
나. 1차 순환반응(1~4개월)
다. 2차 순환반응(4~8개월)
라. 2차 순환반응의 협응(8~12개월)
마. 3차 순환반응(12~18개월)
바. 정신적 표상(18~24개월)
2. 전조작기
가. 전개념적 시기
1) 상징적 기능
2) 자기중심성
3) 물활론
나. 직관적 시기
1) 보존개념의 결여
2) 분류능력의 부족
3. 구체적 조작기
가. 보존
나. 분류
다. 서열화
4. 형식적 조작기
가. 추상적 사고
나. 가설적/연역적 추론
다. 명제적 사고

V. 교육적 시사점

VI. 피아제 이론의 평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I. Piaget의 생애

Jean Piaget(1896~1980)는 어려서부터 과학자의 자질을 보여, 10세 때 공원에서 본 Albino 참새에 관한 논문을 발표했다. 고등학교 시절 연체동물에 관한 연구는 자연을 연구하는 과학자들 사이에서 호평을 받았다. 21세인 1918년에 Neuchatel 대학에서 연체동물에 관한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Piaget의 관심은 생명체의 신체구조 발생으로부터 정신구조 발생으로 옮겨갔다.
Piaget는 파리에 있는 비네 연구소에서 아동용 지능검사 제작에 관여하면서 아동들의 오답과 실수는 일정한 유형을 지니고 있음을 발견하고 아동들의 사고체계는 전적으로 어른들과 다르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지능검사란 흔히 아동이 맞는 답을 찾아낼 수 있는가에 초점을 둔 것이지만 Piaget에게는 그 반대로 아동은 왜 틀리게 답을 하는지가 매우 흥밋거리였다. 아동들에게 질문을 할 때 같은 연령의 아동들은 같은 실수를 되풀이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나이가 다르면 틀린 답의 종류도 다르다는 것을 알아줬으며 나이가 어린 아동들의 사고가 나이가 더 든 아동들의 사고에 비해 질적인 차이가 있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정보처리이론,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이론의 배경2. 주요 개념1) 인지내용2) 인지구조(1) 감각운동도식(2) 상징도식(3) 조작도식3) 인지기능(1) 적응(2) 조직화(3) 평형화3. 인지발달단계1) 감각운동기(0~2세)2) 전조작기(3~5세)3) 구체적 조작기(6~11세)4) 형식적 조작기(12세 이후)II.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1. 비고츠키의 생애와 이론의 배경1) 비고츠키의 생애2) 비고츠키 이론의 배경2. 근접발달영역과 비계설정III. 정보처리이론IV.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및 평가* 참

  •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인지발달단계,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인지발달이론의 평가
  • 피아제(Piaget) 이론에 대한 평가 및 교육적 시사점* 참고문헌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Jean Piaget는 인지발달 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로 인간이 능동적인 지식의 주체이자 구성자로서 자신의 인지 발달을 주도한다고 믿고 이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단계설을 주장하였다.첫째, 단계설은 일반 발달이론의 기초가 된다. 인지발달은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며 일정한 방향으로 변화한다. 둘째, 단계는 불변하다. 인지발달은 같은 순서로 발달되어지며, 각각의 단

  •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
  • < 목 차 >Ⅰ. 피아제의 생애Ⅱ. Piaget의 인지발달이론1. 배경2. 내용1) Piaget이론의 기본개념2) 인지발달의 세 가지 변인3) 인지발달 단계3. 피아제 이론의 의의와 교사의 역할과 이 이론의 비판 1) 피아제 이론의 의의와 교사의 역할과 교육의 의미 2) 앞으로 교육이 나아갈 방향3) 피아제 이론의 비판Ⅲ.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1. 배 경2. 내 용3. Vygotsky 이론의 교육적 적용 및 시사점Ⅳ. Piaget이론과 Vygotsky 이론의 차이점1. 공통적인 견해 2. 차이점1)

  • [[아동발달] 가정학과 교육학과 공통과제] [A+완성]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 비교(공통점 차이점 비교 및 시사점 한계점 분석)
  • 이론의 비교(1) 공통점1) 유아의 발달 과정2) 지식 획득 과정3) 유아의 사고과정4) 사회적 전달과 발달의 관계5) 성숙한 사고의 요소(2) 차이점1) 아동의 발달과 학습의 선.후문제2) 사고와 행동의 관계3) 언어와 인지발달의 관계 4) 발달의 주도성과 상호작용성Ⅲ.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및 한계점1. 두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피아제이론의 교육적 시사점1) 아동의 적극적 자율적 학습 강조2)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 [방통대] [아동발달 A]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 비교
  • 발달(the development of mind)을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그는 아동의 정신 구조의 발생과 변화과정의 연구에 전 생애를 걸었으며, 스스로 자신의 연구 분야를 발생론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이라 불렀다. Binet 연구소에서 아동용 지능검사 제작에 관여하면서 어린이들의 오답과 실수는 일정한 유형을 지니고 있음을 발견하고 아동들의 사고체계는 전적으로 어른들과 다르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는 인지 발달단계 이론을 형성하는 계기가 되었다. Piaget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