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_4자신이 실생활에서 방어기제를 사용하였던 5가지 이상의 사례를 작성하고 방어기제 사용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2)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24 / 2018.01.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사 자격증 준비중에 작성한 레포트 이며, 과제 점수 98점 받았습니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자신이 실생활에서 방어기제를 사용하였던 5가지 이상의 사례를 작성하고, 방어기제 사용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방어기제 사용 사례
2) 방어기제에 사용 사례에 대한 자신의 견해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사람들마다 불안할 때 대처하는 방법들이 다 다릅니다. 이는 누구나 나에게 닥친 불안한 상황을 통제하기 위해서 저마다의 방법을 자신만의 방법으로 찾아내게 되고 이를 방어기제라고 합니다. 사람들은 보통 자신이 주로 쓰는 방어기제를 인식하지 못하고 무의식적으로 이를 선택해서 사용하게 됩니다. 이 때 다양한 방어기제를 상황에 맞도록 적절하게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심리적으로 취약한 사람들은 주로 하나의 방어기제만을 고착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방어기제의 사용을 실제상황에서 본인 또는 주변사람들이 어떻게 사용하였는지에 대해서 정리해 보고 이러한 방어기제의 사용에 본인의 견해를 서술해 보며 방어기제의 올바른 사용법에 대해서 생각해 보도록 하고자 합니다.


Ⅱ. 본론

1) 방어기제 사용 사례
2) 방어기제에 사용 사례에 대한 자신의 견해

방어기제에는 억압, 취소, 반동형성, 투사, 자기에게로 향함, 전치, 부정, 합리화, 보상, 퇴행, 승화의 다양한 있습니다.
참고문헌
길귀숙, 강희숙, 김상곤, 오영훈, 유용식『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양서원,2015
안나 프로이트 저 김건종 역『자아와 방어 기제』열린책들, 2015
김상인『방어기제와 정신건강 』한국전인교육개발원, 2009
강현식『꼭 알고 싶은 심리학의 모든 것』소울메이트, 201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
  • 25895***
    (2022.03.02 22:57:56)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아내폭력 가해자 집단프로그램
  • 아내폭력 가해자집단 프로그램과 목 : 사회복지실천기술론담 당 : ♧ 목차 ♧Ⅰ. 들어가기 41. 프로그램 명2. 프로그램 작성자3. 프로그램 대상자Ⅱ. 이론적 배경 - 51. 가정폭력의 개념 2. 가정폭력 원인과 현황 3. 가정폭력에 대한 접근 4. 가해자 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및 필요성 Ⅲ. 프로그램 개요 19(집단의 목표 및 구조계획)1. 목적 2. 목표 3. 대상

  • [최고 논문]이상심리학의 불안장애에 관한 연구.....
  • 이상심리학/PSYCHOLOGY 페이지:1/1안녕하십니까 ?처음으로 자료를 올려봅니다.상담심리학을 공부하면서 같은 학우들끼리 정리한 이상심리학 레포들입니다.혹시 관심있으신 분은 받아보시기 바랍니다.문서는 HWP25로 작성했습니다.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다음에는 다른 주제를 가지고 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그럼 안녕히.KING0791 (송종건) PC 386* from gdata, HiTEL 불안장애 Ⅰ.서론-불안에 대한 이해Ⅱ.불안장애의 종류 및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이상인 전공과를 둘 수 있음*제7차 교육과정에 명시된 각급 학교의 목표: 도표 참조2. 교육형태론1)평생교육이론(1)개념: 시․공간상의 모든 교육을 통합한 개념 (2)목적: 궁극 목적은 인간의 삶의 질 향상(3)평생교육과 유사한 교육개념①사회교육: 학교교육을 제외한 청소년 및 성인에 대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②성인교육: 유아 및 청소년을 제외한, 그 이후의 사회교육③계속교육: 일정 단계의 학교교육을 마친 자가 직업생활을 병행

  • [유아교육학] 부모 교육의 이론과 프로그램
  • 사회적 상호관계나 책임을 피해 퇴행함으로써 자신의 위치를 확보하려고 한다. 어린이는 성공하려는 희망을 갖기는 커녕 아예 포기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자기에게 기대하지 못하게 한다. 이처럼 스스로의 무능함이나 부적절함을 느끼고 있는 어린이는 자신이 해낼 수 없는 것 이상으로 모든 것을 포기한다. 이런 어린이를 돕기 위해서는 우선 비난하지 말아야 한다. 대신 어린이의 특기나 장점에 관심을 집중시켜야 하고 나아지려고 노력할 때 많은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빈곤가정
  • 빈곤가정- 목 차 -Ⅰ. 서론1. 신문기사2. 이론적 배경3. 필요성4. 목적과 목표Ⅱ. 본론1. 의뢰과정2. 사례개요3. 가족구성원4. 대상자별 특성5. 가계도 및 생태도6. 환경체계7. 목적 및 목표8. 프로그램 진행표9. 과정기록지(1~10회기)10. 종결 및 평가11. 사후관리Ⅲ. 결론Ⅳ. 참고자료Ⅴ. 기타자료1. 일지2. 후기3. 사회복지실천이론4. 기타 관련 자료 및 양식Ⅰ. 서론빈곤은 사회복지의 가장 핵심적인 쟁점이다. 특히 자본주의사회에서 빈곤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