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중심모델][위기개입모델]과제중심모델과 위기개입모델의 정의와 특징 및 적용 과정과 사례 분석, 과제중심모델과 위기개입모델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4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과제중심모델과 위기개입모델에 관한 총체적 조사 자료입니다.
- 목차
-
1. 과제중심모델
1) 과제중심모델의 정의
2) 과제중심 모델의 특징
가) 단기 개입
나) 구조화된 개입
다)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self-determination) 존중
라) 클라이언트 환경에 대한 개입
마) 개입의 책임성에 대한 강조
3) 과제중심 모델의 개입과정
가) 시작하기
나) 문제 규정
다) 계약하기
라) 실행
마) 종결
2. 위기개입모델
1) 위기개입모델의 정의
2) 위기에 대한 이론적 가정
3) 위기의 이해
가) 기본 가정
나) 위기의 정의
(1) 위기
(2) 위기의 유형
4) 개입 기법
가) 위기개입 원칙
나) 위기개입 과정
(1) 사정 단계
- 좋은 사정을 위한 5가지 고려 사항
(2) 계획 단계
(3) 개입 단계
(4) 위기 대비 계획단계
5) 사례 연구
가) 사례 개요
나) 사례 개입과정
참고자료 출처
- 본문내용
-
1. 과제중심모델
1) 과제중심모델의 정의
과제중심 모델(Task-Centered Model)은 1970년 초 미국에서 개발된 단기치료 형태의 사회사업 실천모델 중 하나이다. 사회복지사는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개입의 주요 표적문제로 규정하고, 표적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행동, 즉 과제의 수행을 중심으로 문제를 해결한다. 이 모델은 클라이언트(Client)의 동기와 책임성을 최대한 고려하며 3개월 이내의 짧은 기간 동안 6회~12회 정도의 면접을 통해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제를 수행하고 검토하는 적극적인 개입방법을 특징으로 한다. 또한 이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동기를 최대한 고려하고, 클라이언트의 사회 환경에 적극 개입하며, 개입의 책임성을 강조하는 등, 클라이언트의 자존감을 높이는 것은 물론 문제해결 기술과 능력을 강화시키는 데 최종 목적을 두고 있다.
과제중심모델은 학습이론과 관련된 행동기법, 인지이론과 방법, 가족치료 접근법 등을 이론에 통합시키면서 성장하고 발달해 왔다. 이 모델은 간결성과 단기접근법이라는 특성을 바탕으로 부부갈등, 청소년 비행, 학교 부적응, 재가노인 문제 등 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 현장에서 여러 사람들에게 적용되어 왔으며 미국뿐만 아니라 영국, 네덜란드 등에서 실시한 경험적 연구들을 통해서 이 모델의 효과가 인정되고 있다.
2) 과제중심 모델의 특징
미국에서는 이미 지난 1970년대에 사회복지 개입의 책임성에 대한 논의가 활발했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시카고 대학의 엡스테인 교수와 레이드 교수는 전문 개입의 효과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최대한 반영한 개입의 틀을 제공하려는 경험적 시도를 하였으며, 그 결과 다음과 같은 특성을 바탕으로 한 과제중심 모델을 개발하였다.
- 참고문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나남출판, 김혜란, 2001. 09
사회복지실천론, 임은희, 학지사, 2004. 02
사회복지 실천기술론(2010), 사회복지교육연구센터, 나눔의 집, 2009. 05
위기개입모델(1) - 이론적 배경 및 주요개념, 작성자 쁄라
위기개입모델(2) - 개입기법 및 사례, 작성자 쁄라
1급 사회복지사 기본서(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사회복지연구센터, 나눔의 집, 2009
김혜란, 과제중심 모델의 적용에 관한 연구-위탁보호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학 제30권, 1996. 11
허남순, 과제중심모델의 적용에 관한 연구 : 재가노인을 위한 사례관리, 한국사회복지학 제35권, 1998. 8
성화대 - 사회복지실천 기술론(과제중심 모델), 천사들의 꿈! 학점 은행제, 네이버 카페, 2009. 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