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교제] 이성교제의 기능 및 단계, 올바른 이성교제의 자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20 / 2018.01.20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이성교제

I. 이성교제의 일반적 성격

II. 이성교제의 기능
1. 사회화의 기능
2. 이성에 대한 적응의 기능
3. 인격도야의 기능
4. 오락의 기능
5. 배우자 선택의 기능

III. 이성교제의 단계
1. 자유교제
2. 계속적 교제
3. 결정적 교제

IV. 올바른 이성교제의 자세
1. 이성교제 당사자의 자세
2. 부모의 자세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성교제

I. 이성교제의 일반적 성격

인간이 사춘기에 도달하면 자아의식의 발달에 따라 이성에 대해 새로운 흥미와 관심을 가지게 되고, 그 관심을 표현할 대상자를 찾으려고 이성교제를 하는 것은 어느 사회에서나 자연스러운 모습이다. 그러나 남녀가 교제하는 양상이나 이성교제에 대한 사회의 태도는 각 사회마다 일정하지 않다. 이것은 사회마다 문화적인 배경이 다르고 그에 따라 사회가 기대하는 역할이 각기 다르기 때문이다.
데이팅(dating)이라 불리는 이성교제는 20세기 이후 가장 흥미 있는 현상 중의 하나이다. 서구사회도 1920년 이전의 여자들은 가정 내에서 폐쇄된 생활을 해 왔고 남자들과의 공식적인 교제도 없었다. 그러나 산업혁명 이후 대량생산을 필요로 하던 공장이나 사회에서 여자들의 취업을 요구하였고, 기계문명의 발달로 인한 사회의 변화는 가족중심의 생활 형태를 개인중심의 생활 형태로 전환시켜 개인 대 개인의 접촉이 증가하였으며, 남녀공학 제도나 전화, 텔레비전, 영화, 소설 등 매스컴의 발달은 남녀의 접촉을 보다 쉽게 만들었고 이성에 대한 낭만적 꿈을 키워 주었다. 따라서 젊은 층에서의 이성교제 비율은 계속적으로 증가하여 왔으며, 데이트를 시작하는 연령도 점차 낮아지고 있다.
참고문헌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현대 가족관계학 / 이영숙, 박경란 저 / 신정 / 2010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가족과 젠더 / 정영애, 장화경 저 / 교문사 /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 부적응학생을 위한 학교사회사업 프로그램(이론적배경+집단프로그램)
  • 및 참여도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한다. 또한 준비과정 중에 학교체계와 잘 연계하였고 교장이하 선생님들과도 협력한 모습이 좋아보였다. 학교 부적응 문제가 학생들의 문제만이 아닌 학교 전체의 구조적인 문제인 것을 생각하면 굉장히 바람직하다고 느꼈다. 특히 프로그램에 앞서 사정단계에서 환경조사를 했는데 학교의 일반적 특성과 학생현황 및 학생들의 특성, 교사들의 현황과 교사의 특성, 학부모의 현황과 학부모의 특성, 학교주변 지

  • [사회학] 이성교제
  • 이성과 관계가 발전하는 형태.② 소개팅 – 1:1의 만남을 통해 관계가 발전하는 형태.③ 동아리 – 학내 모임에서 자연스러운 만남을 통해 발전.④ 사이버 만남 - 채팅 사이트를 통해 만남을 갖고 발전하게 되는 경우     e ex> 싱글 만남 커뮤니티 - 일정의 비용을 지불하고 자신의 이상형을찾아 연결 시켜주는 웹 페이지  (2) 이성교제의 보편적 형태  ① 자유교제 - 여러 사람과 자유롭게 사귀면서 이성에 대해 탐색해 나가는 단계. 교제의 맺고

  • [청소년심리상담] 청소년 이성교제
  • - 목차 - Ⅰ. 서론1. 연구 동기 및 목적 2. 연구 방법II. 이론적 기초1. 청소년 이성교제 개념2. 청소년 이성교제의 기능(필요성)3. 청소년의 이성교제와 관련된 사회적 특징4. 청소년 이성교제의 현황III. 연구1. “이성교제”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떠오르는 생각은?2. 왜 이성교제를 하나요?3. 스킨십 허용범위Ⅳ. 결과 및 논의 1. 청소년의 이성교제에 대한 기독교점 관점2. 올바른 이성교제를 위하여 사회에서는?3. 이성교제에 대한 지도법Ⅴ. 결

  • 사회과학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올바른 성지식과 태도를 갖도록 학교에서 성교육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지도할 필요가 있다.중학생들이 가장 알고 싶어 하는 성교육 내용은 남학생의 경우 ‘사춘기의 변화(15.3%)’, ‘이성교제(15.2%)’, ‘남녀 성심리(10.9%)’인 반면 여학생들은 이성교제(18.0%), 사춘기의 변화(14.9%), 성폭력(12.1%)에 대한 내용이다.약 80%에 달하는 남녀 중학생들은 이성교제하는 것에 찬성하고 있으며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더 이성교제를 찬성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 미혼모의 사회적 문제점과 복지정책 개선방안
  • 및 학업지원책이 필요하며 미혼모보호시설을 차별화하여 이들을 위한 보호와 교육 및 훈련이 이루어져야 한다.둘째, 많은 청소년들이 흥미위주의 성 정보나 비디오, 잡지 등을 통해 쾌락위주의 성을 배우고 대중매체나 친구를 통해 성 지식을 습득하는 것으로 조사되어 올바른 성 지식의 습득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다 우리나라도 성교육의 내용을 수정하여 실질적이고 체계적으로 필요한 피임지식 등에 관한 교육이 남녀모두를 대상으로 이루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