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기분장애의 원인과 치료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15 / 2018.01.15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1. 아동 기분장애에 대하여
1) 역사
2) 기분장애란?
2-1) 아동 기분장애란?
본론
2. 아동 기분장애의 원인
1) 아동 우울증의 원인
2) 아동 양극성장애의 원인
3. 아동 기분장애의 특성
1) 우울증 임상 양상
(1) 유아기 및 초기 아동기
(2) 중기 또는 후기 아동기
(3) 청소년기
2) 양극성장애 임상 양상
(1) 아동기
(2) 청소년기
4. 장애 치료법
1) 아동 우울증 진단방법
2) 아동 우울증 치료법
3) 아동 우울증 사례
4) 아동 양극성장애 진단기준
5) 아동 양극성장애 치료법
6) 아동 양극성장애 사례
5. 마음 챙김 명상
결론
6. 제언
- 본문내용
-
1. 아동 기분장애에 대하여
1) 역사
196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아동기에는 성인기에서 발생할 수 있는 우울증은 이론적으로 존재할 수 없다고 생각했다. 아동기에는 초자아 발달이 충분히 일어나지 않은 상태여서 초자아와 자아의 갈등으로 유발되는 우울증은 존재할 수 없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많은 임상가들이 아동 청소년기 우울증에 대한 임상사례를 보고하여 1980년 DSM-III에 이르러서는 공식적으로 아동기에도 우울증이 있음으로 받아들여졌다. DSM-III에서는 우울증상의 양상이 연령에 따라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성인기 임상양상과 차이가 크게 없다고 하여 우울 진단기준을 그대로 적용하도록 권유했다.
1994년 DSM-IV에서도 기본적으로 이전과 같은 입장을 취하고 있으나 일부 아동기와 관련된 특정 증상을 포함하고 21세를 기준으로 하여 21세 이전 발병을 조기 발병군, 21세 이후 발병을 후기 발병군으로 세분화 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을 참고하여 만4~5세 연령 중 1연령을 선택하여 ‘교통기관’과 관련된 동극활동 계획안
- 학습자에게 오류가 중요한 것인지 여러 학자들의 견해가 있다 오류에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오류가 중요한지 아닌지 근거를 제시하여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을 참고하여 만4~5세 연령 중 1연령을 선택하여 ‘교통기관’과 관련된 동극활동 계획안을
- [심리학]대학생의 통학시간과 학점 간의 상관관계 연구
- 과학적 관리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사회복지조직에 적용할 때의 한계점
- 흰 쥐에게 공포 조건화 되었던 Albert가 성인이 되어 당신을 찾아와 희고 부드러운 털이 있는 동물에 대한 공포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한다면 당신은 어떻게 도와줄 수 있겠는가? 노출치료 중 하나를 골라 기술하시오.
- 학령전기 발달단계에 대한 문제사례
- 지역사회복지 실천모델 중 웨일과 갬블의 모델 특징과 한계점 및 적용예시
- 아동학대 발생원인과 문제점,사례연구및 아동학대 예방방안,대책분석과 느낀점 -아동학대 연구레포트
- 현대인의생활법률_지금까지 학습범위 내에서 실제 현재 사회에서 발생한 사례를 찾아서 학습한 개념을 적용해서 판단하여 정리하는 것입니다 (자전거 사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