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중심 상담에서 공감적 이해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08 / 2018.01.08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인간중심 상담에서 공감적 이해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인간중심 상담
2. 공감적 이해
1) 공감적 이해의 개념
2) 공감의 유형과 과정
3) 공감적 이해 수준의 5단계
4) 수용적 존중 수준의 5단계
5) 공감적 이해의 역할
Ⅲ 결론
참고문헌
- 목차
-
인간중심 상담에서 공감적 이해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인간중심 상담
2. 공감적 이해
1) 공감적 이해의 개념
2) 공감의 유형과 과정
3) 공감적 이해 수준의 5단계
4) 수용적 존중 수준의 5단계
5) 공감적 이해의 역할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인간중심 상담에서 공감적 이해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Ⅰ 서론
인간중심 상담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기존의 공식화된 전통적인 상담의 목표와는 다르다. 내담자의 변화를 위한 상담관계를 ‘만약 ~하면, 그러면 ~한다.’는 가정으로 표현하면 ‘만약 상담자가 일치성,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의 태도를 내담자에게 보여 주면, 그러면 내담자는 변화한다.’는 것이 된다. 이렇게 가정에 대입된 문장으로 간략히 표현된 내용을 생각하면 상담이 굉장히 쉽게 여겨질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인간중심 상담의 핵심인 상담자의 솔직성과 긍정적 존중, 공감적 이해 중 공감적 이해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인간중심 상담
인간중심 상담은 Carl Rogers에 의해 창시된 치료법으로 인간에게는 스스로 자신의 길을 발견하고 성장해 나갈 수 있는 잠재능력이 있다고 본다.
인간중심 상담에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해결능력을 스스로 되찾고 인간적인 성숙을 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상담자는 내담자를 인간적으로 존중하며, 내담자에 대해 상담자가 느끼는 감정과 생각을 솔직히 나타내고 내담자의 감정을 공감하고 반영해준다. 상담관계의 핵심이 되는 것은 상담자의 솔직성과 긍정적 존중, 그리고 공감적 이해로 상담자의 이러한 태도가 만들어내는 분위기 속에서 내담자는 성장적 경험을 하게 된다.
2. 공감적 이해
1) 공감적 이해의 개념
공감적 이해란 다른 사람의 감정을 직접 경험해 보지 않았더라도 거의 같은 수준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이는 눈으로 직접 관찰될 수 없는 감정이나 태도 그리고 신념과 가치관 까지도 그 의미를 정확하게 포착하여 언어로 전달해야 한다. 이러한 공감적 이해를 내담자가 받게 되면 상담자를 신뢰하는 마음이 생기게 되고 힘들고 고통스러워서 남들에게 털어놓을 수 없는 깊은 이야기도 자연스럽게 개방할 수 있게 된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담자의 불안, 환경적 압력, 좌절까지도 내담자의 입장에서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내담자에게 이제야 소통할 수 있는 사람을 만났다는 긍정적이고 강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그리고 이 상담자에게 도움을 청하면 분명히 원하는 만큼의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란 기대감이 생긴다.
Rogers는 공감적 이해에 대해 내담자가 사적으로 경험하는 주관적 세계를 정확하고 민감하게 이해하는 것을 것이라 하였다. 이것은 감정적인 요소와 관련이 있고 마치 자신이(상담자) 그 사람의(내담자) 시각으로 그 상태를 그대로 지각하는 것이라 정의했다..<중략>..
2) 공감의 유형과 과정
3) 공감적 이해 수준의 5단계
4) 수용적 존중 수준의 5단계
5) 공감적 이해의 역할
Ⅲ 결론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천성문(2006).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이장호,금명자(2012). 상담연습교본. 법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혈관계 질환(임상영양학, 심장의구조, 고혈압, 이상지혈증, 동맥경화증, 심장질환, 뇌졸증) PPT, 파워포인트
- 청소년지도자의 역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재무관리] 화폐의 시간가치 의미와 동일한 금액인 경우 미래 현금흐름보다는 현재의 현금흐름을 선호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 온라인 소비자 행동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찾아보고, 마케터의 입장에서 온라인 소비자행동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대하여 논하시오
- 기업에서 정보시스템을 도입한다면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경영자 관점과 근로자 관점을 구분하여 설명
- [경영혁신] 경영혁신이 잘 정착되기 위해서는 혁신의 원천과 유형에 대해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의견을 적어보세요
- 사회복지 프로그램, 다문화 아동의 성공적인 학교 적응과 일상적 스트레스 경감을 위한 심리적, 정서적 지원 프로그램
- 현대인의정신건강_최근 기사 등 언론에 나타난 정신건강과 관련된 내용을 찾아보고 선정한 이유를 작성하시오 그리
- 사회복지 실천의 궁극적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자세에 대해 논하시오
- 글로벌 비지니스매너와 에티켓의 사례분석으로 5개 국가들을 선정하여 대표적 사례를 조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