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중심 상담에서 공감적 이해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08 / 2018.01.0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간중심 상담에서 공감적 이해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인간중심 상담
2. 공감적 이해
1) 공감적 이해의 개념
2) 공감의 유형과 과정
3) 공감적 이해 수준의 5단계
4) 수용적 존중 수준의 5단계
5) 공감적 이해의 역할
Ⅲ 결론
참고문헌
목차
인간중심 상담에서 공감적 이해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인간중심 상담
2. 공감적 이해
1) 공감적 이해의 개념
2) 공감의 유형과 과정
3) 공감적 이해 수준의 5단계
4) 수용적 존중 수준의 5단계
5) 공감적 이해의 역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중심 상담에서 공감적 이해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Ⅰ 서론
인간중심 상담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기존의 공식화된 전통적인 상담의 목표와는 다르다. 내담자의 변화를 위한 상담관계를 ‘만약 ~하면, 그러면 ~한다.’는 가정으로 표현하면 ‘만약 상담자가 일치성,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의 태도를 내담자에게 보여 주면, 그러면 내담자는 변화한다.’는 것이 된다. 이렇게 가정에 대입된 문장으로 간략히 표현된 내용을 생각하면 상담이 굉장히 쉽게 여겨질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인간중심 상담의 핵심인 상담자의 솔직성과 긍정적 존중, 공감적 이해 중 공감적 이해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인간중심 상담
인간중심 상담은 Carl Rogers에 의해 창시된 치료법으로 인간에게는 스스로 자신의 길을 발견하고 성장해 나갈 수 있는 잠재능력이 있다고 본다.
인간중심 상담에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해결능력을 스스로 되찾고 인간적인 성숙을 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상담자는 내담자를 인간적으로 존중하며, 내담자에 대해 상담자가 느끼는 감정과 생각을 솔직히 나타내고 내담자의 감정을 공감하고 반영해준다. 상담관계의 핵심이 되는 것은 상담자의 솔직성과 긍정적 존중, 그리고 공감적 이해로 상담자의 이러한 태도가 만들어내는 분위기 속에서 내담자는 성장적 경험을 하게 된다.

2. 공감적 이해
1) 공감적 이해의 개념
공감적 이해란 다른 사람의 감정을 직접 경험해 보지 않았더라도 거의 같은 수준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이는 눈으로 직접 관찰될 수 없는 감정이나 태도 그리고 신념과 가치관 까지도 그 의미를 정확하게 포착하여 언어로 전달해야 한다. 이러한 공감적 이해를 내담자가 받게 되면 상담자를 신뢰하는 마음이 생기게 되고 힘들고 고통스러워서 남들에게 털어놓을 수 없는 깊은 이야기도 자연스럽게 개방할 수 있게 된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담자의 불안, 환경적 압력, 좌절까지도 내담자의 입장에서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내담자에게 이제야 소통할 수 있는 사람을 만났다는 긍정적이고 강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그리고 이 상담자에게 도움을 청하면 분명히 원하는 만큼의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란 기대감이 생긴다.
Rogers는 공감적 이해에 대해 내담자가 사적으로 경험하는 주관적 세계를 정확하고 민감하게 이해하는 것을 것이라 하였다. 이것은 감정적인 요소와 관련이 있고 마치 자신이(상담자) 그 사람의(내담자) 시각으로 그 상태를 그대로 지각하는 것이라 정의했다..<중략>..

2) 공감의 유형과 과정
3) 공감적 이해 수준의 5단계
4) 수용적 존중 수준의 5단계
5) 공감적 이해의 역할

Ⅲ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천성문(2006).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이장호,금명자(2012). 상담연습교본. 법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중심적(비지시적) 상담의 기술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 공감적 이해, 무조건 긍정적 수용‘의 기본조건들은 누구나 이해할 수 있고 성공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2/ 성격변화를 촉진하는 것은 상담에서 이루어지는 관계이며 또한 상담 진행 과정에서 요구되는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의 특징들을 분명하게 밝히고 있다.3/ 상담과정에서 내담자 자신이 중요한 결정을 하는 사람으로 인정하였다.4/ 인간행동에 있어 정서나 감정의 역할이 적절하게 강조되었다.5) 제한점1/ 상담자가 상담치료의 기본철학을 철

  • [상담이론의 실제]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Person-Centered Therapy)
  • 상담 (non directive counseling)내담자 중심 상담 또는 인간중심 상담이라고 도 하며 1940 년대부터 쓰이기 시작되었습니다. 상담자는 솔직성, 일치성, 긍정적 배려 그리고 판단적이 아닌 깊은 공감적 이해를 보임으로써 개인의 성장과 잠재력개발을 촉진할 수 있다는 것이 그 주된 가정입니다. 즉 인간은 자신의 심리적 부적응상태의 요인을 자각 하는 능력과 부적응 상태에서 벗어나서 심리적 적응의 상태로 향하는 능력 및 경향성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내담

  • 생활지도와 상담
  • 이해함으 로써 건전한 적응과 발달, 그리고 스스로 문제해결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조직적인 봉사활동이다. 생활지도의 중핵활동은 상담활동이고, 상 담의 중핵은 Rapport의 형성이다.2)목적:(1) 학생의 잠재능력 실현 (2) 전인적 성장발달(자아실현)에 있다.※ 직접적 목적(개인에 관련된 목표)①자신의 올바른 이해 ②잠재능력의 계발 ③자율적인 문제해결능력의 신장 ④ 현명한 선택과 적응 ⑤ 전인적 인간발달 ⑥ 민주시민 육성

  • 로저스의 사람중심 상담자 주요개념인 생명, 실현경향을 정리하시오
  • 로저스의 사람중심 상담자 주요개념인 생명, 실현경향을 정리하시오. 그리고 인간의 실현성향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을 서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로저스의 사람중심 상담1) 로저스의 사람중심 상담의 특징2) 로저스의 사람중심 상담의 목표3) 로저스의 사람중심 상담 과정(1) 초기 상담 과정(2) 후기 상담 과정4) 로저스의 사람중심 상담에서 상담자의 자세(1) 진실성(2)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3) 공감적 이해2. 로저스의 사람중심 상담자

  • 인간중심상담과 아동중심놀이치료
  • 상담자의 관계를 연구하였다. 이러한 내담자 중심이라는 철학이 교육에도 적용되어 ‘학생중심양식’이라는 용어를 로저스는 ‘인간중심교육’이라고 명명하였다.(4) 제 4 단계 (1970 ~ 1980) : 인간중심상담(이론)‘인간중심이론’이라고도 하는 이유는 로저스의 사상이 폭 넓은 영역에 영향을 주었기 때문이다. 또한 ‘내담자중심상담’이라는 용어보다는 ‘인간중심상담’이라는 표현이 로저스의 상담이론의 근간이 되는 인간이해를 적절히 묘사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