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성교육 실태와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2.20 / 2017.12.20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참고사항>
- 성교육의 정의
- 성교육의 역할
- 성교육의 문제점

I.아동 성교육
1.유아교육기관의 성교육
(1) 아동 성교육의 실태
(2) 아동 성교육의 필요성
(3) 아동 성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2.부모 성교육
(1) 실태
(2) 문제점
(3) 개선방향

II.청소년 성교육
1. 학교 성교육의 문제점
(1) 중, 고등 성교육
2. 성교육 실태와 그에 대한 인식에 따른 개선 방안

III.성인 성교육
1.대학생 성교육의 필요성
2.대학생 성범죄 실태
3.대학생들이 원하는 성교육
4.학년별 성지식 수준3.대
5.학년 별 성지식 수준의 편차학생들이 원하는 성교육
6.대학생 성교육이 필요한 이유

IV.노년기 성교육
1.노인에게 성이란?
2.노인 성 문제 실태
3.노인 성교육의 필요성
4.노인 성교육의 문제점
(1)활성화되지 못하는 이유
5.해결방안
본문내용
<참고사항>
- 성 교육의 정의
성교육이란 남녀로 구성되어 있는 사회에서 성 윤리와 도덕에 부합하는 성 문화와 태도를 사회의 발달에 맞추어 함양하고 남녀 간의 올바른 육체적 정신적 관계를 위한 교육을 의미한다.

- 성 교육의 역할
성교육의 역할은 크게 두 가지로 이해할 수 있다. 먼저 제일 기본이 되는 역할은 남녀 신체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습득하고 임신과 피임 등의 전반적인 사항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지식을 제공하는 것은 기본이 되는 것으로서 성교육의 역할은 이 단계에 머무르는 것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야 한다. 단순히 지식을 제공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성을 대하는 태도와 가치관을 형성시키는 것이 진정한 의미라고 할 수 있다.
이로서, 성교육은 범람하는 성 정보의 혼란 속에서 분명한 목표를 가지고 성에 관한 정확한 지식을 심어주어 성과 관련된 어려운 문제와 자기 행동에 책임 의식을 갖고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분별력을 길러주어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 가정, 학교, 사회의 협력을 통한 인간 교육인 동시에 인격 교육이며, 올바른 성 의식과 건전한 생활을 통하여 그 개인의 존재 가치나 의미 등을 부여해 주는 인간적인 삶의 방
참고문헌
성 의식과 성교육 실태 조사연구(구경화,2004)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성교육 현황과 교사의 인식 (노희경, 2013)
교육부 : 성교육 및 성폭력 예방 자료 개발(2007)
청소년과 성 : 부모교육 단기프로그램」(이근후, 1999)
구성애(1995). 구성애의 성교육, 석탑.
한국청소년 개발원(1996). 청소년심리학
한국성문화 연구소(1998). 중학교 지도자용 성교육 보조자료.
통계청, 청소년의 성지식 및 성교육 실태(2011)
대학생 성교육을 위한 성지식 수준에 관한 연구/인하대
노년기 성인식과 성교육 수요에 관한 연구/이화여대 교육대학원
한국의 성교육 실태 및 문제점,대책방안/한국 성교육 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성문제 레포트
  • 성매매는 큰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아래의 그래프는 근래 청소년 성 매매 실태와 그에 대한 인식에 대한 것이다.요즘 우리나라 중․고생 100명 중 2명 이상 성 매매를 한 적이 있으며, 이 가운데 가출한 경험이 있는 경우도 상당수였다. 6일 서울지방검찰청이 청소년 성 매매를 윤락행위로 형사 처벌할 수 있도록 하는 청소년 성 보호법 개정안을 법무부에 제출한 가운데, 문화관광부와 한국청소년 상담원이 공동으로 서울 경기 및 6대 광역시 중고생 1,972

  • 광주광역시 남구 정신보건센터 기관탐방
  • 실태조사 및 선별검사․ 정신건강사업인식도 및 정신건강서비스 요구도 조사지역사회자원개발 및 정신보건서비스 체계 구축․ 자문 ․ 운영위원회 구성․ 지역사회 아동 ․ 청소년 관련 자원 활용․ 자원봉사자 개발 및 네트워크 구성․ 아동 ․ 청소년 관련기관 방문․ 의뢰 및 협력체계 구축․ 학교정신보건사업 전산망 구축․ 국제 지역사회 청소년 정신보건 네트워크 구축정신보건 전문 인력 과 상담전문 인력 개발 및 교육․ 교사 - 교사

  • 한국의 장애인 주거실태
  • 교육공학 따로 또 같이 다문화가정 학생 교육과정 구성
  • 성숙한 이해에 바탕한 세계시민으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으로 발전해 나가야 한다. III. 다문화 가정의 실태1. 다문화 가정 자녀가 학교에서 갖는 어려움(1) 학교 부적응 문제- 가정환경적 취약성: 다문화 자녀들은 부모의 낮은 경제와 사회적 지위, 가정과 사회에서의 언어․문화․교육방식의 차이 등으로 가정이나 학교에서 많은 어려움을 경험한다.- 언어발발 지체: 특히 한국말이 서투른 외국인 어머니의 교육을 받으며 성장하기 때문에

  • [사회복지] 여성장애인의 차별
  • ○ 장애인 복지론 여성장애인의 차별 Ⅰ. 서론Ⅱ. 여성장애인과 이중차별개념 및 이론1.여성장애인에 대한 정의2.여성장애인의 이중차별 정의3.여성장애인의 차별배경 이론Ⅲ. 여성장애인의 현황 및 실태 1.여성장애인의 현황2.여성장애인의 차별실태 및 욕구 Ⅳ. 정책현황 및 정책과제1.여성장애인 정책현황 및 사례2.여성장애인이 요구하는 정책과제Ⅴ.외국사례 및 시사점Ⅵ. 문제점 및 발전방향1. 여성장애인 문제점2. 실천적 방향3. 정책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