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도시를 추진해야하는 당위성과 평생학습도시란 어떤 도시를 말하는 것인지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2.18 / 2017.12.1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학습도시를 추진해야하는 당위성과 평생학습도시란 어떤 도시를 말하는 것인지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평생학습도시를 추진해야하는 당위성
2. 평생학습도시의 개념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목차
평생학습도시를 추진해야하는 당위성과 평생학습도시란 어떤 도시를 말하는 것인지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평생학습도시를 추진해야하는 당위성
2. 평생학습도시의 개념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평생학습도시를 추진해야하는 당위성과 평생학습도시란 어떤 도시를 말하는 것인지 설명하시오

Ⅰ 서론
우리나라는 어느새 100세 시대라는 말이 어색하지 않고 자연스러울 정도로 고령사회로 진입하였다. 이로 인해 보험도 100세 보장을 하는 보험상품이 있고 교육도 만학도가 늘 정도로 평생교육이 자리잡고 있으며 생애주기의 연장과 함께 평생학습사회가 활성화되면서 학습의 다양화와 함께 지역학습공동체의 가장 높은 차원이라고 볼 수 있는 평생학습도시가 각 지자체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여기서 평생학습도시라는 개념은 허친스가 1986년 학습사회론이라는 이론을 제창한 후 이러한 이론이 정책적 실현 수단으로 나타나게 된 것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평생학습도시를 추진해야하는 당위성과 평생학습도시란 어떤 도시를 말하는 것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평생학습도시를 추진해야하는 당위성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달과 세계화로 인하여 지식이 폭증하고 있으며, 국가단위의 응집성이 약화되고, 의료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인간의 평균수명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지식기반사회 도래에 적응하기 위하여 국가적ㆍ개인적 수준의 평생학습의 필요성이 증대하게 되었다. 이러한 평생학습을 지역단위에서 실현하기 위한 평생학습도시 만들기 운동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어 오고 있다. 1970년대에 OECD는 캐나다의 Edmonton, 유럽의 Gothenburg, Vienna, Edinburg, 일본 Kakegawa, 호주의 Adelaide, 미국의 Pittsburg 등 7개의 도시로 이루어진 교육도시(educating cities)를 만드는 프로젝트를 제정 지원한 이래 학습도시, 학습지역만들기 운동을 계속 확대해오고 있다. OECD에 따르면 26개 국가 175개 도시들이 국제 학습도시 연맹(The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Educating Cities)을 결성하여 활동하고 있다. 세계 최초로 평생학습도시를 선언한 일본에서는 1979년 가케가와시의 평생학습도시 모범적 사례를 바탕으로 약 140여개 이상의 도시로 확산되어 현재까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평생학습도시의 당위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식기반경제 활성화는 평생교육체제로의 전환 요구
토지·자본·노동에 기초한 자원기반경제에서 지식이 생산·성장·부·삶의 질을 결정하는 지식기반경제로 급속히 전환되고 있다. 따라서 산업사회가 요구하는 대량의 상황적응적 기능 인력을 양성하던 체제에서 다양한 교육 채널을 통하여 지식기반사회가 요구하는 창조적 지식 근로자를 양성하는 평생교육체제로 전환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중략>..

2. 평생학습도시의 개념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참고문헌
양병찬(2002). 지역을 살리기 위한 평생학습마을ㆍ도시 만들기. 한국교육개발원.
이희수(2006). 평생학습도시 발전을 위한 지원시스템 체계화 전략. 한국교육개발원.
배장오(2009). 평생교육개론. 서현사
김남선(2005). 평생학습도시론. 대구대학교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교육] 21세기 기독교대안학교의 현황 및 과제
  • 것이다. 또한 세계자본의 지배로 기존의 경제 구조는 무너지고 새로운 구조가 나타나고 I.M.F 이후 부의 양극화 현상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평생직장, 평생직업의 의미가 바뀌고 있으며 이에 적합한 교육의 체제도 새로운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이러한 환경 속에서 현대사회의 학교는 학력을 중시하고 있으며 오로지 대학입시를 위한 공부만을 학습자에게 강요하게 되었으며 각자의 학업능력을 점수로 매겨 이 점수로 치열한 경쟁을 하는 정도에 이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어떤 곳에서든 사람들과 쉽게 친해지고 적응하는 편입니다.일에 있어서는 결코 느슨한 태도를 취하지 않으며 항상 옳은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그것을 잣대로 행동하려고 노력합니다. 마음가짐은 태산처럼 하되 몸은 풀처럼 낮추라 는 말을 좋아하며 자부심은 크고 넓게 갖되 겸손함의 미덕을 잃지 않으려고 합니다. 다만 한번 선입견을 갖고 보기 시작하면 좀처럼 그 사람의 다른 면을 보려고 하지 않는 단점을 갖고 있습니다. 사회생활을 앞두고

  • 방과후 보육 레포트
  • 것이며,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부족한 점과 채워야할 점이 무엇인지 등에서 방과후 보육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Ⅱ. 본론ⅰ. 방과후 보육의 정의 & 개념 1) 방과후 보육의 정의방과후 보육 (after school care)은 일반적으로 초등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학교에서 수업을 마친 후 부모와 만날 때까지 아동과 그 가족을 위해 의도적으로 제공되는 보육서비스로서 도시빈민지역에서 자생적으로 이루어져 산업화, 기혼여성의 취업증가와 가족기능의 변화,

  • [이거하나면 끝] 리더십 모음집
  • 하는 임금이 되었다. 2. 인재 발굴만이 개혁의 힘이다 세종이 인재를 선출하고 키우는 과정에는 유난히 배울 점이 많다. 자신과 다른 의견을 내세워도 재능있는 부하에게 관대하였고 왕이라고 해서 일을 일방적으로 추진한 것이 아니라 토론을 통해 결정을 내렸다. 세종이 처음으로 자신보다 어린 신하를 뽑는 과거에서 성삼문이 장원을 해서 임금 앞에 나섰다. 세종이 자기 소개를 해보라고 하자, 성삼문은 “어떤 배경인지만 하문하시니 적잖게

  • 9시 등교의 찬반론과 문제 해결방안0k
  • 9시등교의 찬반론과 문제 해결방안0kⅠ. 서 론우리나라는 입시지옥이라고 할 만큼 청소년들을 학교교육으로부터 힘들게 하고 있다. 특히 아침 일찍 학교에 가려면 정말로 힘들어 아침식사도 늦추는 경우가 허다하게 나타나고 있다. 9시 등교에 관한 교직원회의를 소집하고 전체 학부모를 대상으로 의견조사를 실시해 결정했다. 등교시간을 늦추면 학생들의 수면시간이 늘어나고, 아침식사도 할 수 있어 학습의욕이 높아질 것이라는 학교 측의 설명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