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노동과 비감정노동의 차이의 관한 현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27 / 2017.11.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프로그램 필요성
1)감정노동의 정의
2)감정노동 관련 기사
3)현황
(1)감정노동과 비감정노동의 차이
(2)감정노동에 따른 서비스직 근로자 건강수준
4)필요성
5)문제점
본문내용
감정노동(Emotional Labor)이란 고객의 감정에 맞추기 위해 자신의 감정을 억누르고 통제하는 일을 일상적으로 수행하는 노동 형태를 말한다.
(2)감정노동자란?
외적으로 드러나는 표정과 몸짓을 연기하기 위한 느낌의 관리
=배우가 연기를 하듯 고객의 감정을 맞추기 위해 근로자가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는 일을 일상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2)감정노동 관련 사례
남몰래 눈물을 흘리는 미소에 서비스업 감정노동자
병원에서 근무하는 간호사 박미현(22·가명)씨는 일이 퇴근하고 집에만 오면 ‘입없는 인형’을 찾는다. 박씨가 직장에서 맡은 일은 환자들을 가장 많이 상대하는 데스크 업무. 박씨는 고객제일주의를 내세우는 병원 측의 지침으로 환자들의 무리한 요구와 불평을 받아주다 스트레스가 쌓이면서 심각한 우울증에 시달리고 있었다.
보도에 따르면 2008년 10월 26일 밤 10시 ‘미소에 그늘진 병든 사람들, 감정 노동을 아십니까’편을 방송한다. 감정노동(emotional labor)이란 배우가 연기를 하듯 근로자가 고객의 감정을 맞추려다 보니 자신의 속상한 감정을 억누르고 통제하는 일을 일상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대형백화점과 의류 할인점 등 줄곧 유통 서비스업에서 일을 해왔다는 윤혜영(28·가명)씨도 고객만족센터로 파트가 바뀌면서 만사 화병증에 시달린다 .윤씨는 거의 매일 수 십 명의 고객이 무심코 내뱉는 폭언에 가까운 말을 들으면서도 싫은 표정 한번 지을 수 없으니 불안감과 속 가슴이 답답해지는 통증을 자주 느끼며 쉬는 시간에 담배를 자주 피우고 잊으려 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를수록 상태가 심각해졌다. 사람 냄새만 맡아도 구역질이 난다는 윤씨는 결국 직장을 그만뒀으며 대인기피증으로 은둔형 생활을 하고 있다. 감정노동자들이 받는 스트레스의 가장 큰 요인은 이른바 ‘불량 고객’이다. 친절과 미소에 따뜻하게 반응해주는 고객이 있는 반면 마치 노예를 대하듯이 판매사원들을 대하는 일부 고객들이 그들이다. 항상 무언가를 요구하고 어떤 노력에도 상관없이 불평을 하는 고객,직원들과 합의점을 찾아보려 애쓰지 않는 고객들은 직원들을 끊임없이 고갈시키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기와정서] 정서 노동과 공격성의 상관관계확인
  • 정서 노동과 공격성의 상관관계확인 : 정서노동과 비 정서노동의 비교를 통한 공격성의 차이와 정서노동의 특성과 공격성변인과의 관계 확인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선행연구Ⅱ. 본론 : 연구방법1) 가설설정2) 연구대상3) 측정도구4) 연구절차5) 연구결과Ⅲ. 결론1) 결론2) 한계Ⅳ. 참고 문헌Ⅰ. 서론1) 연구 목적 및 동기서비스업이란, 물자의 생산 대신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으로, 도․소매업, 숙박․음식업, 운수 및 보관, 금융 및

  • 감정노동자의 정신건강(직무스트레스를 중심으로)
  • 감정노동자의 정신건강목차3/24/2011감정노동- 정의, 감정표현규칙, 특징, 구성요소 1감정노동자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2감정노동자의 정신건강3감정노동자와 감정노동자의 차이점4감정노동자의 정신건강(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5직무스트레스 관련 요소6제언71. 감정노동-정의3/24/2011ㅁ Hochschild(1983)외적으로 평가 받는 표정과 몸짓을 만들어 내기 위해 느낌과 감정을 만들고 관리하는 것고객과 종업원과의 관계에서 종업원

  • 감정노동의 사례 ; 감정노동의 구성요소와 결과 분석
  • 정에서 자신의 감정을 관리하고 적절한 감정을 표출하는 독특한 형태의 노동이다(김옥선, 2010). 감정노동이란 용어를 처음 사용한 Hochschild(1979)는 감정에 대한 개념을 노동의 유형으로 파악하고 “외적으로 관찰 가능한 표정이나 몸짓을 만들기 위한 느낌의 관리”로 정의 하였다. 그는 개인이 효과적인 직무수행 또는 조직 내 적응을 위하여 자신이 경험하는 실제 감정 상태와 조직이 감정 표현 규범에 의해 요구되어지는 감정 표현에 차이가 존재할 때

  • 감정노동(emotional labour)과 정신건강
  • 노동자가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서비스업에서 일하고 있는 노동자의 환경에 관한 고려와 새롭게 출현하는 직업병에 대한 조사가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다.서비스업에 종사하고 있는 노동자와 제조업 종사자의 가장 큰 차이는 제조업이 생산도구를 사용하여 물품을 생산하는 반면 서비스업은 고객을 대상으로 재화나 서비스를 판매한 다는데 있다. 즉 직접적인 노동과정에서 공장의 노동자는 생산도구가 주요한 생산

  • 감정노동(emotional labour)과 정신건강
  • 노동자가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서비스업에서 일하고 있는 노동자의 환경에 관한 고려와 새롭게 출현하는 직업병에 대한 조사가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다.서비스업에 종사하고 있는 노동자와 제조업 종사자의 가장 큰 차이는 제조업이 생산도구를 사용하여 물품을 생산하는 반면 서비스업은 고객을 대상으로 재화나 서비스를 판매한 다는데 있다. 즉 직접적인 노동과정에서 공장의 노동자는 생산도구가 주요한 생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