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트렌디 드라마를 통해 알아본 우리 사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트렌디 드라마의 정의와 역사
* 트렌디 드라마란 무엇인가
* 트렌디 드라마의 역사
2.트렌디 드라마의 특징과 유형
* 트렌디 드라마의 특징
① 선악 대립 구조
② 현실적인 캐릭터
③공통의 목표 - 사랑과 성공
④ 권선징악의 결말
* 트렌디 드라마의 유형
① 신데렐라 이야기
② 콩쥐팥쥐 이야기
3. 트렌디 드라마의 문제점
* 여성에 대한 편협한 이해
① 여성대 여성의 대립 구조
② 남성에 의한 구원
③ 남성이 만드는 여성상
④ 대리만족
⑤ 다분히 환상적인 권선징악
4. 결론

본문내용
* 트렌디 드라마의 특징
① 선악 대립 구조
대체로 드라마의 남녀 주인공이 멋진 외형과 실력, 그리고 선함을 갖춘 것과 비슷하게 이러한 구조에서 빠지지 않는 단골 요소로 악인이 등장해 왔다. 드라마의 선악 대립구조가 수많은 비판 속에서도 그 인기를 두텁게 유지해 온 것과 함께 선한 주인공을 돋보이게 하는 역할의 악인들은 오히려 더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그 명성을 높여왔다. 그 후, 선악 대립 구조의 드라마는 90년대에 트랜디 드라마의 성행으로 더욱 굳건해 졌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선악의 심한 갈등 구조를 이루는 개연성이 부족하고, 악인들의 행동이 너무 맹목적이고 비현실적이라는 점에서 선악 대립 구조의 한계가 여실히 드러난다.

② 현실적인 캐릭터
우선, 드라마속 주인공들의 캐릭터가 매우 현실적이다. 착한 주인공은 괴로워도 슬퍼도 울지 않는 '캔디'이거나 사랑밖에는 아무것도 모른다는 '줄리엣'이 아니다. 더 이상 순하고 착하기만 한 인물은 아니라는 것이다. 늘 당하기만 하던 '착한 여자'는 자신의 '적'이 누구인지 정확히 알고 있고, 그에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가며, 꽤 강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 물론 '나쁜 여자'는 수시로 '착한 여자'를 곤경에 빠뜨리는 악행을 저지르지만 천사와 악마로 구별되기보다는 동등한 입장에서의 라이벌에 가까운 설정이다. 착한 주인공과 대립하는 악녀 역시 과거의 무조건적인 악녀와는 사뭇 다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미디어] 드라마를 통한 사회 인식, 장르, 뉴미디어의 상호작용
  • 드라마를 통한 사회 인식, 장르, 뉴미디어의 상호작용드라마와 사회 인식간의 관계시대나 시기에 따라 드라마의 소재는 비슷한 흐름 속에서도 차이점을 보여준다. 같은 드라마 장르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 속에 내포하고 있는 사회적 함의는 다르다.우리나라는 드라마가 많이 편성되어 있는 편이지. 공중파 방송이 모두 드라마만 방영하는 주 시간대가 정해져 있고, 주말이면 재방송도 몇 시간씩 연속 방영하기도 한다. 그만큼 대중들이

  • [대중매체와 여성성] 대중매체(드라마)에서 비춰지는 여성상
  • 드라마에서도 다른 주제의 내용보다는 남성과 여성의 사랑이야기나 여성들을 소재로 한 드라마가 많이 등장하고 생기는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그럼 지금부터 드라마 속에서 남성과 여성의 모습이 어떻게 비춰지고 있으며, 그 의미는 무엇이며 어떤 것을 추구하고 있는지 등을 한번 알아보고, 지금 우리 사회현실과 접목시켜서 그 관계를 파악해 보도록 하겠다.▣ 본 론 ▣1. 대중매체(드라마)와 여성과의 관계(1) 대중매체(드라마) 속의 여성대중문화

  • 한류의 이해 레포트
  • 문화콘텐츠의 질적 수준 제고(2) 문화콘텐츠의 해외 마케팅 강화 (3) 수출품의 품질관리(4) 제작 인프라 확충지원6. 전망과 결론 (1) 한류의 전망 (2) 결 론 6. 참고문헌1. 한류(韓流)의 정의 -한류 韓流 : 한나라 한, 흐를 류1990년대 말부터 동남아시아에서 일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으로 중국, 일본, 대만, 베트남 등 아시아 지역에서 한국의 가요, 드라마, 영화 등 한국의 대중문화가 인기를 끌고 있는 사회․문화적 현상을 말한다. 한류(韓流

  • [마케팅 조사] 남성 화장품에 대한 구매행태 조사
  • 사회 안에 있는 여성층 혹은 그루밍 족과 같은 일부의 집단에 의해 확장되고 있을 수도 있다. 남성 화장품 시장이 확장되는 시점에서 이를 확장시키는 진짜 구매계층은 남성이 아닐 수 있다. 우리나라는 문화적으로 성 정체성에 대한 기준이 매우 보수적이고 뚜렷한 편이다. 즉 화장품에 대한 좋고 싫음이 문제가 아니라 여성의 소유물인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호감 혹은 비호감과 같은 편견이 생기기에 남성들은 당당히 드러내지 못하는 것일

  • [대중문화] 한국 드라마 분석 그리고 비판
  • 한국 드라마 분석 그리고 비판 목 차서론 -한국 드라마, 그 구태의연함.본론 - 한국 드라마의 몇 가지 법칙 -『너는 내 운명』으로 알아보는 한국 드라마의 틀 - 한국과 해외 드라마의 비교 - 국내 수작 드라마와 해외진출 사례 결론 - 한국 드라마의 개선방향과 나아갈 점- 마치며한국 드라마 그 구태의연함 많은 사람들이 한국 드라마에 대해 “식상하다.” “내용이 뻔하다.” 라고 말한다. 그 것은 바로 많은 한국 드라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