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니아문화] 사이비마니아문화와 마니아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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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현 마니아 문화의 이해
1.1. '마니아'라는 키워드의 대두
1.2. 마니아 문화의 성장
1.2.1. 다양화
1.2.2. 일반화
2. 사이비 마니아 문화의 특성
2.1. 수단 측면 - 인터넷의 활성화
2.1.1. 피상적 지식 습득
2.1.2. 대중성 및 접근의 용이성
2.2. 양상 - Trend
2.2.1. 주체성 결여
2.2.2. 군중심리
2.3. 상업성 -

3. 진정한 마니아 문화의 특성
3.1. 객체 측면
3.1.1. 공유의 희소성
3.2. 주체 측면
3.2.1. 자생적
3.2.2. 장기적
3.2.3. 주체 간의 강한 동질성
3.2.4. 뛰어난 정보 창출력과 정보 분석력
3.3. 마니아 문화의 발전 가능성
3.3.1. 대중문화의 한계극복
3.3.2. 마니아 문화의 현대적 의의
4. 결론

본문내용
1. 현 마니아 문화의 이해
우리는 도처에서 ‘마니아(mania)’라는 말을 쉽게 듣곤 한다. 인터넷 검색 사이트에서 ‘마니아’라고만 치면 그와 관련된 수많은 정보가 뜬다. 텔레비전이나 라디오 혹은 신문 등의 각종 대중 매체에서도 ‘마니아’라는 용어는 심심찮게 발견된다. 이처럼 ‘마니아’라는 용어가 여러 곳에서 발견되는 것은 ‘마니아’와 ‘마니아 문화’가 최근의 한국 문화 양상을 나타냄에 있어 중요한 개념으로서 존재함을 의미한다.
그런 한편으로 ‘마니아’나 ‘마니아 문화’라는 용어는 적확하지 않은 곳에 남용 혹은 오용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중요한 개념인 ‘마니아’가 그 중요도에 걸맞지 않게 오해(誤解)되고 있는 것이다. 이 오해의 문제는 ‘마니아 문화’가 어떠한 것인지 모두의 동의를 받는 정확한 정의가 없는 데서 비롯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학이나 수학의 용어가 아닌 ‘마니아’라는 개념을 정확하게 정의하는 데는 무리가 따른다. 이 때문에 본 글에서는 먼저 ‘마니아’의 총체적 양상을 살펴본 후, ‘사이비 마니아’와 ‘진정한 마니아’로 나누어 둘을 구분짓는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진정한 마니아 문화’가 가진 높은 발전 가능성을 고려한다면, 그 구분은 나름의 의미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1.1. 마니아라는 키워드의 대두
‘마니아’는 언제부터 나타났는가. 물론 어슴푸레하게 ‘마니아’의 성격을 가지는 집단은 예전부터 있어왔다. 그러한 집단은 대체로 ‘스타’와 관련한 ‘팬덤(fandom)’ 현상에서 뚜렷이 나타났다. 외국의 경우, 수많은 스타들 중 엘비스 프레슬리, 비틀즈, 제임스 딘 등이 대표적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1980년대부터 팬덤이 본격적으로 되어왔는데, 가수 조용필의 ‘오빠부대’가 팬덤의 시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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