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문화] 클럽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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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론
홍대 앞의 유쾌하고 독특한 문화
- 본론
1.클럽의 역사, 현황
2.클럽 데이란?
3.현 클럽문화의 문제점
-남녀인식의 차이
-외모지상주의+계급주의 존재
-성의 해방구로서 클럽의 역할 강조
-한국에서 클럽문화가 변질된 이유는?
4.클럽과 기존의 나이트문화와의 비교
-문제제기
대안(1) : 사고의 전환
대안(2) : 새로운 문화 창출
-파티문화에 대한 인식전환
-사운드데이
-외국사례
*인디문화의 부활을 말한다 (뉴스)
- 마치며
본문내용
- 서론

몇 해 전부터 ‘노는’ 젊은이들을 볼 수 있는 곳은 클럽이다. 1990년대 초반 홍대 부근에 하나 둘 생겨나 음악을 즐기는 ‘매니아’층이 모이는 장소였던 클럽은 최근 몇 년간 기존의 ‘나이트클럽’에 대한 수요를 상당 부분 흡수할 만큼 급격히 발전했다.

홍대 앞의 유쾌하고 독특한 문화

홍대 앞은 새벽 2시에도 불야성을 이루고 있다. 오렌지색 머리를 바짝 세운 펑크족도, 다리 4개가 들어갈 정도의 커다란 바지를 입은 힙합족도 이곳 홍대 앞에서는 타인의 시선에서 자유롭다. 이들 중 일부는 춤을 추기 위해 테크노클럽으로 향하고 또 다른 일부는 주변 술집으로 향한다.
대형 클럽들은, 물론 일부의 얘기지만 나이트클럽이 부럽지 않을 정도로 화려하다. 가만히 앉아 테크노 음악을 감상하는 클러버 (클럽 문화 마니아)보다는 남녀 커플이 껴안고 끈적한 춤을 추는 모습도 종종 눈에 보인다. 클럽이 대형화, 상업화 하면서 생겨난 자연스런 현상이라고 하기엔 씁쓸한 풍경이다.
소위 ‘물’은 좋아졌을는지 모르지만 ‘개성 강한 홍대앞 문화의 물’은 흐려지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들렸다. 클럽 조커레드의 바텐더 박모씨는 “마니아들은 오히려 클럽데이를 피해서 온다”고 귀띔했다. 예전에는 테크노나 하드코어가 주류였다면 지금은 ‘힙합‘이 대세다. 힙합 클럽은 인기에 발맞춰 많은 사람들이 찾게 됐고 ‘유혹의 장’이라는 잘못된 인식을 낳았다. 클럽의 상업화 우려 때문에 ‘클럽문화협회’에서는 라이브 음악을 연주하는 ‘사운드데이’나 지역주민과의 교감을 유지하는 청소년을 위한 클럽데이 등 문화 생산자로서 클럽의 개성을 살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홍익대 앞 클럽들은 테크노나 힙합, 재즈 등 음악 장르별 ‘마니아적 속성’을 토대로 운영된다. 이런 클럽들이 홍대 앞 문화의 정체성 확립에 주요한 축이 되는 것이다. 즉, 클럽 문화는 홍익대 앞 지역이 문화적 자기 완결성을 찾아가는 한 방식이라고 생각한다.

- 본론

1.클럽의 역사, 현황
클럽문화는 90년대 초반 홍대에서 인디밴드들의 라이브클럽으로 명성을 떨치기 시작했다. 이후 2000년대에 들어와 힙합, 트랜스, 하우스 음악 등의 다양한 장르를 다루는 클럽이 생겨나기 시작하여, 현재 20여개의 크고 작은 클럽이 홍대 앞에서 성행하고 있다. 사실 ‘홍대’라는 말은 홍익대학교를 말하기 보다는 홍익대학교 주변의 카페와 클럽을 지칭한다. 그래서 젊은이들끼리는 '홍대로 놀러가자' 하면 홍대 주변에 있는 클럽에 가자는 말로 통하는 것이 보통이다.
이런 홍대주변이 매달 하루씩 축제의 거리로 더욱 떠들썩하다. 매달 마지막주 금요일에 열리는 클럽데이라는 특별한 행사 때문이다. 클럽데이는 매월 홍대주변 클럽에서 하루 밤 시간 동안 펼쳐지는 행사로, 다양한 장르의 클럽을, 한날 한 장의 티켓으로 즐길 수 있는 클럽 축제이다.
클럽데이는 홍대 지역에서만 가질 수 있는 독특하고 개성있는 클럽문화를 보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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